이 책을 볼 때마다 아직도 마음이 답답해져요.
그 이유는 아직도 교과서를 제대로 구하지 못했기 때문이에요. 지성이면 감천이고 열 번 찍어서 안 넘어가는 나무 없다고 하는데 그거 거짓말이더라구요. 투르크메니스탄의 국어책은 아무리 노력을 해도 구할 길이 없어요. 다른 나라 교과서들은 어떻게 어떻게 구했는데, 투르크메니스탄의 러시아인 학교용, 투르크멘인 학교용 투르크멘어 교과서는 전부 구할 길이 없더라구요.
물론 몇 권은 있어요. 문제는 전부 없다보니 빈 것들이 있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 빈 부분들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는 점이 특히 문제이구요.
교과서를 모두 구해올 수 있다는 보장만 있다면 당장 투르크메니스탄으로 가고 싶을 지경이에요.
어찌 되었든 간에, 이번에 소개할 교과서는 투르크메니스탄의 투르크멘인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투르크멘어 교과서인 Türkmen dili 1권이랍니다. 이것은 1997년 버전으로, 인터넷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책이에요.
지문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면 보실 수 있답니다.
투르크메니스탄 투르크멘인 초등학교 1학년 2학기 투르크멘어 교과서 (1997년 버전)
당시 투르크메니스탄 1학년 국어책 표지는 이렇게 생겼다고 해요.
이 당시는 그 유명한 사파르무라트 니야조프가 통치하던 시절이에요. 그런데 교과서 전체에 그의 사진은 보이지 않아요. 물론 그 부분이 잘렸을 수도 있지만요.
이 교과서의 삽화는 이렇답니다. 1997년 교과서이니 삽화가 매우 좋을 리는 없지요. 그래도 삽화를 보는 재미는 있어요.
이렇게 투르크메니스탄 전통 문화와 관련된 삽화도 여럿 있답니다. 참고로 투르크메니스탄은 소련 시절 러시아화가 상당히 덜 된 국가였어요.
교과서 지문의 난이도 자체는 그렇게 높지 않답니다. 사실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지문 난이도를 확 끌어올리는 것은 전래동화인데, 이 책에는 전래동화가 별로 없거든요. 더욱이 앞서 소개한 Harplyk에서 전래동화들이 나오다보니 거기에서 다양한 문법을 보게 되고, 그 후에 이 책을 보면 상당히 쉬워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