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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인류학 이론 - 전파주의

좀좀이 2015. 9. 26. 0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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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파주의 (확산이론)


관심


인류문화의 기원과 발전과정 (인류전체의 문화를 설명할 수 있는 하나의 보편적 이론)

단선진화주의와 목적은 유사

통시적 시각


이론


단선진화주의와 달리 문화의 차이나 발전을 진화의 계단이 아닌 문화요소의 전파(확산)에서 봄 : 문화사적 (고고인류학적 시각)

인간의 내적 창조능력에서의 한계 (발병, 발견) = 문화는 한계된 문화중심/기원지로부터 전파(확산)된 것으로 봄.

- 한 문화의 내적 주체적 조건보다, 여러 외적계기가 중요 (민족의 이동, 접촉, 선교 등)


근거


단선진화주의에서 문화요소의 전파(확산) 즉, 민족들간의 접촉등을 고려치 않은 점에.

문화의 차이나 발전을 진화의 계단이 아닌, 전파의 관점에서 봄. (선사유적의 유물, 박물관 자료등에 기초)


방법


단선진화주의를 비판, 그러나 그 방법과 목적에서 단선진화주의와 유사.


대표적인 학자


1910-1925 : 영국 (이집트설, 맨체스터 학파), 독일 및 오스트리아 (문화권설, 비엔나 학파), 미국은 개별문화와 지역적 특성에 관심 : W. Rivers, F.Graebner


문제점


- 인간의 내적 문화의 창조성을 과소평가 (발명과 발견이 왜 중심에서만 일어나는지?)

- 해당사회의 맥락을 무시, 요소의 계보에만 관심. => 즉, 문화를 너무 mechanic하게, 서로 짝지어 맞추거나, 나누거나, 연합할 수 있는 것으로 본 것.


비판점


문화를 mechanic하게 파악 - 근대화 이론 => 근대적 속성의 확산이 발전을 가져오는 것으로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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