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외국 관련

이슬람 축제 이드 아드하 (희생제) - 2015년 9월 24일 시작

좀좀이 2015. 9. 23. 04:27
728x90

올해 이슬람 축제인 이드 아드하 (희생제)는 9월 24일부터 시작됩니다.


이드 아드하 (이드 알-아드하)는 '희생제'라고도 부르는 이슬람권의 명절로, 이슬람력 12월 10일에 열려요. 참고로 이슬람력은 일종의 태음력인데, 1년이 354일로 되어 있답니다. 그래서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달력과 잘 맞지 않을 뿐더러, 각 월과 계절이 잘 일치하지 않는 편이에요. 그러다보니 이슬람력을 볼 일이 거의 없는 우리나라에서는 이슬람력 기준으로 되어 있는 이슬람 명절들이 언제인지 잘 모르고 넘어가게 되요. 저 역시 평소에는 잊고 있다가 무슬림 친구들이 이슬람 축제라고 알려주면 '아, 이제 그때가 되었구나' 한답니다.


이드 아드하 때에는 1인당 양 한 마리, 또는 7명이서 낙타 한 마리를 제물로 바친 후, 고기의 1/3은 자신이 먹고, 2/3은 불우한 이웃들에게 주는 풍습이 있어요. 양, 낙타가 없는 지역에서는 소, 염소를 잡구요.


이러다보니 이 시기 이슬람권에서는 육류 매매 및 소비가 폭증한답니다.


아래 사진은 http://www.alarabiya.net/ 출처로, 올해 모로코에서의 이드 아드하 준비 장면이라고 해요.






한편, 사우디 아라비아에서는 메르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9월 11일 - 핫지 순례 시작부터 낙타 도축을 금지하고 있어요.


만약 주변에 무슬림이 있다면, 9월 24일에는 '이드 아드하 축하해' 라고 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