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리뷰/키르기스스탄

키르기스스탄 러시아인 초등학교 3학년 키르기즈어 교과서

좀좀이 2015. 6. 12. 06:59
728x90

이번에 소개할 교과서는 키르기스스탄의 러시아인 초등학교 2학년 키르기즈어 교과서랍니다.


교과서 지문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어요.

http://turkiclibrary.tistory.com/category/키르기즈어/Кыргыз%20тили%20%28러시아%20학교%29%20-%2003



책 표지는 하드커버로 되어 있어요.



3학년에서는 격변화에 대해 배운답니다. 카자흐스탄의 교과서와 비슷한 체계에요.



키르기스어는 카자흐어와 함께 튀르크어족 중 큽착어에 속해요. 그래서 둘은 꽤 비슷한 모습을 보인답니다.


참고로 유독 튀르크어족에 속하는 언어들은 하나만 공부하면 나머지는 특별히 공부하지 않아도 다 알아볼 수 있다는 말이 진짜인 것처럼 돌아다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아요. 튀르크어족 안에는 다시 여러 어파가 존재하는데, 여기에서 어파까지 같아야 진짜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답니다.


조금 더 쉬운 예를 들자면, '인도-유럽어족'에 속한다고 해서 영어 하나 안다고 불어, 스페인어 등등 유럽 언어 모두를 다 이해할 수는 없어요. 같은 로망스어파에 속하는 언어를 하나 공부하면 다른 로망스어파에 속하는 언어를 보고 대충 때려맞추어볼 수 있지요. 불어를 공부하면 스페인어는 약간 때려맞출 수 있어요. 하지만 이것은 절대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아니지요. 튀르크어족도 마찬가지에요.


카자흐어와 키르기스어는 매우 유사하지만, 다른 언어라고 보아도 되요. 키르기스어만이 갖는 특징이라면 격변화에서 원순모음까지 엄격히 따진다는 점이에요. 이 외에도 문법적, 발음적 차이가 여럿 있어요.



카자흐어와 마찬가지로 키르기스어 역시 격변화, 복수형태접사는 명사의 마지막 자음, 모음에 따라 달라진답니다.


지문의 길이를 보면 성인 초보가 공부할 때 사용해도 적당한 길이에요. 너무 길지도 않고 너무 짧지도 않아요. 단, 아무 것도 모르는 초보가 잡기에는 처음부터 쉽지 않답니다. 3학년 교과서는 어느 정도 아는 것을 정확히 잡아주고 다듬어주는 쪽으로 구성되어 있거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