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3G 속도 빠르게 하는 방법 - 메모리를 확보하자!

좀좀이 2013. 10. 12. 08:15
728x90

우즈베키스탄에서처럼 3G로 열심히 인터넷을 하고 있던 어느날.


3G 속도가 매우 느려졌어요. 그냥 느려진 거면 그러려니 하고 참고 사용하겠는데 자꾸 접속 자체가 안 되는 현상이 일어났어요.


'폰이 벌써 고장났나?'


2년 약정 중 이제 1/4 지났는데 벌써 폰이 고장이라면 큰 일. 어쨌든 폰을 계속 써야 하기 때문에 3G 속도를 올리는 법을 알아보았어요.


인터넷에서 알아낸 방법은 HSUPA 를 HSDPA 로 바꾸는 방법이었어요. 하지만 이 방식은 속도 자체를 빠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추석, 설날 때 고속도로보다 빠른 국도가 있는 것처럼 사람들이 많이 몰려 있는 HSUPA 대신 HSDPA 로 옮기는 것. 해 보았지만 큰 효과는 없었어요.


'아놔...뭐가 문제이지?'


머리를 굴리고 인터넷을 뒤지다 한 가지 중요한 사실을 알아내었어요. 갤럭시S3 는 램이 그다지 좋지 않다는 것.


램이 그다지 좋지 않다는 것은 컴퓨터에서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즉 버벅거림.


그래서 램을 최대한 확보했더니 3G 속도가 무지 빨라졌어요. HSUPA 에서 HSDPA 로 설정을 바꾸기 전에 램 확보부터 하는 것이 정답인 듯. 특별히 루팅을 할 필요도 없답니다.


먼저 환경설정을 들어갑니다.




애플리케이션 관리를 들어갑니다.





전체에 들어갑니다.





사용 안함을 선택합니다.




필요 없는 어플은 지우고, 지울 수 없는 어플은 이렇게 꺼버리면 됩니다. 만약 업데이트가 되어 있는 어플이라면 업데이트 삭제를 먼저 하고, 그 후에 사용 안 함을 선택하면 되지요. 그리고 카카오톡 같은 경우는 '캐시 삭제'를 눌러서 캐시도 지워줍니다. 카카오톡 캐시가 용량을 꽤 잡아먹거든요.


이렇게 사용하지 않겠다고 한 어플들은 화면 맨 아래에 우루루 몰려 있답니다. 필요할 때 다시 켜면 되요.




이러면 앱스 들어갔을 때 쓰지도 않는데 지우지도 못하는 어플들이 싹 사라져 있답니다. 그리고 램도 확보되어서 3G도 빨라지지요.


즉, 안 쓰는 어플 중 지울 수 있는 것은 제때 지우고 못 지우는 어플은 이렇게 사용불가능으로 만들면 메모리가 확보되어서 3G도 빨라진답니다. 이것부터 한 후에도 너무 느리면 그때 HSUPA 로 되어 있는 설정을 건드리는 것이 맞더라구요. 메모리 확보가 안 되어 있는데 이 설정 건드려보아야 상황이 그다지 개선되지는 않더군요.


그리고 종종 메모리 정리를 해주세요.




메모리 정리를 해 주면 확실히 3G 속도가 빨라진답니다. 참 별 것도 아니지만 효과는 확실하답니다.


p.s. 만약 HSDPA 로 설정을 바꾸시고 싶으시다면

1. 통화창에 319712358 입력

2. 비밀번호 뜨면 774632 입력

3. network setting 들어감

4. hspa setting 들어감

5. hsdpa 나 hsupa 선택

6. 재부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