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서울

서울 송파구 지하철 5호선 마천역 재래시장 마천중앙시장

좀좀이 2024. 4. 5. 09:25
728x90

"다른 곳 갈까?"

 

서울 강동구 천호동을 돌아다니면서 골목길 영상을 촬영하고 있었어요. 점심 즈음부터 천호동 골목길을 돌아다니며 영상을 촬영했더니 어느덧 천호동 골목길 낮 풍경 영상을 벌써 15개나 촬영했어요. 이 정도면 매우 많이 촬영했어요. 한동안은 천호동 골목길 영상을 계속 업로드할 거였어요. 천호동에서 암사동이나 성내동, 길동으로 이동해서 또 골목길 풍경을 촬영하는 방법도 있었지만, 아예 다른 곳으로 가보고 싶었어요.

 

'송파구 갈까?'

 

서울 강동구 바로 옆에 있는 구는 송파구에요. 하남시로 넘어가는 건 그다지 내키지 않았어요. 하남시는 너무 멀게 느껴졌어요. 만만한 건 아무래도 바로 옆에 있는 구인 송파구였어요.

 

'마천? 마천 한 번 가봐?'

 

현재 서울 송파구 마천동은 그냥 사람들 사는 평범한 동네에요. 별 일 없고 조용한 동네라고 해요. 마천동은 아직까지 직접 가본 적이 한 번도 없었어요. 갈 일이 아예 없었고, 일부러 찾아가야겠다는 생각도 안 들었던 동네였어요. 하지만 서울에 거여동, 마천동이 있다는 사실만큼은 확실히 알고 있었어요.

 

서울 송파구 마천동은 2000년대에서 2010년대 초반까지 대학교를 다닌 사람들에게 매우 악명 높은 동네였어요. 왜냐하면 여기가 당시에 대학생 불법 다단계의 메카였기 때문이었어요. 대학생 불법 다단계의 온상이 거여동, 마천동이었기 때문에 '거마대학생'이라는 용어까지 나왔어요. 이 시기에 대학교를 다닌 사람이라면 불법 다단계 관련된 이야기를 못 들은 사람이 없을 거에요. 바로 주변에는 없더라도 최소 한두 다리 거치면 직접적으로 관련된 기억이 있는 사람이 한 명은 있을 거에요. 그 정도로 심각하고 광범위하게 퍼졌던 문제였어요.

 

이 당시에는 오죽하면 거여동, 마천동 간다는 말만 나오면 바로 다단계 아니냐고 걱정하는 소리부터 나올 지경이었어요. 이 정도가 아니라 지인 중 거여동, 마천동으로 오라고 하면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연락 끊어버리라는 말까지 있었어요. 그 정도로 엄청나게 심했어요. 과장이 아니라 당시 실제로 그랬어요. 이것들이 과장 같겠지만, 한국 사회가 은근히 좁아요. 게다가 불법 다단계 특성상 여기저기 최대한 연락을 많이 뿌리기 때문에 이렇게 규모가 큰 사태의 경우에는 한두 다리 거치면 한 명은 직접적으로 관련된 기억이 있는 사람이 나오게 되어 있어요. 최소한 다단계 같이 하자고 연락이라도 받은 사람이라도 있어요. 모든 대학생 불법 다단계가 마천동, 거여동에서 이루어진 것은 아니지만, 거여동, 마천동 일대가 가장 규모가 크고 악명 높았어요. 그래서 한때는 마천동, 거여동이 대학생 불법 다단계의 대명사였던 적도 있었구요.

 

거여동, 마천동을 중심으로 한 불법 다단계 문제가 너무 심각해지자 송파경찰서에서 대학생 불법 다단계에 대한 대대적인 수사를 벌여서 대학생 불법 다단계는 2012년경 거여동과 마천동 일대에서 전부 사라졌다고 해요. 하지만 당시 워낙 심각했기 때문에 거여동, 마천동은 당시 대학교를 다녔던 사람들에게 불법 다단계의 온상으로 깊이 뇌리에 박혔어요.

 

사족으로, 이런 불법 다단계는 이후 코인으로 많이 넘어간 것으로 알고 있어요. 암호화폐가 합법도 아니고 불법도 아닌 '비법'의 영역이다 보니 굳이 위험하게 불법 다단계 같은 걸 하는 게 아니라 사법적 처벌을 피하기 매우 쉬운 코인으로 한때 많이 넘어갔었어요. 이게 2018년 전후였고, 그 이후는 어떻게 되었는지 저도 잘 몰라요.

 

'마천 갈까?'

 

서울 송파구 마천동을 가기 위해서는 지하철 5호선 마천행을 타고 종점인 마천역으로 가야 했어요. 마천동은 서울의 끄트머리에 위치한 곳이에요. 마천동 바로 옆은 경기도 하남시에요.

 

"마천 가자."

 

서울 강동구 천호동 골목길은 찍을 만큼 찍었으니 이번에는 서울 송파구 마천동을 가보기로 했어요. 제 유튜브에 송파구 영상이라고는 쇼츠로 올린 것 뿐이라 송파구 골목길 영상도 하나 촬영하기는 해야 했어요. 천호역까지 왔으니 여기에서 마천역까지는 별로 안 걸렸어요. 의정부에서 마천역까지 가려고 하면 한참 걸리고 귀찮기 때문에 천호역 온 김에 마천역 가서 마천동까지 돌아다니는 것이 좋았어요.

 

전철을 타고 마천역에서 내렸어요. 마천역에서 나와서 하남시와의 경계인 남동쪽으로 가서 남동쪽 골목길부터 돌아다니며 동네를 구경했어요.

 

'길이 조금 복잡하네.'

 

마천동은 붉은색 벽돌 다세대 주택이 많았어요. 뭔가 그 길이 그 길 같은 풍경이 꽤 많았어요. 골목길이 엄청나게 많거나 상당히 복잡한 길은 아니었지만, 온통 비슷하게 생긴 붉은 벽돌 다세대 주택이라 방향 모르고 생각 없이 걸으면 왔던 길 계속 반복해서 걷는 것 같은 느낌이 있었어요. 그래서 복잡하지 않은 길인데 조금 복잡하게 느껴졌어요.

 

사실 길 복잡한 건 이런 동네가 아니라 달동네가 진짜 복잡해요. 하지만 달동네는 조그만 집들이 참 다양하게 생겼기 때문에 길은 복잡할 지라도 왔던 길을 기억하는 게 쉬운 편이에요. 마천동은 길이 복잡한 게 아니라 건물들이 참 비슷하게 생겨서 길을 잘못 들어서면 헷갈리기 좋게 생긴 동네였어요.

 

마천동을 돌아다니다 보니 어느덧 저녁 시간이 가까워지고 있었어요. 슬슬 피곤해지고 있었어요. 그때 마침 마천중앙시장을 가게 되었어요.

 

"마천중앙시장만 둘러보고 돌아가야겠다."

 

마천중앙시장을 둘러보고 돌아가기로 했어요.

 

"여기는 카메라 가슴에 달고 돌아다녀봐야지."

 

오즈모액션4를 가슴에 달고 마천중앙시장을 돌아다니며 촬영해보기로 했어요. 오즈모액션4 설정을 락스테디로 한 후, 가슴에 달았어요. 그리고 DJI Mimo 어플로 화면을 봐가면서 촬영하기 시작했어요.

 

 

'이거 수평 너무 안 맞는데?'

 

오즈모액션4를 락스테디로 설정한 후 가슴에 매달아서 촬영하니까 수평이 너무 안 맞았어요. 초광각이라 수평 맞추기 어려웠어요. 수평이 맞는 거 같아보여도 조금만 틀어지면 바로 수평이 완전히 어그러졌어요. 그래서 몇 번 수평을 다시 맞춰야 했어요.

 

 

마천중앙시장에는 저녁에 장 보러 온 사람들이 꽤 있었어요.

 

 

날이 어두워졌기 때문에 천천히 걸으면서 시장을 구경하며 촬영했어요.

 

 

'여기는 규모 큰데 왜 아케이드 지붕 안 해놨지?'

 

마천중앙시장을 돌아다니면서 신기했던 것 중 하나는 마천중앙시장 규모가 꽤 크다는 점이었어요. 시장 규모는 큰데 천장은 아직 아케이드 설치가 안 되어 있었어요. 아케이드 설치 정도가 아니라 시장 길 중앙은 천막 차양 설치도 안 되어 있었어요. 작은 재래시장도 아케이드 설치를 한 곳이 꽤 되는데 마천중앙시장은 규모가 작은 편이 아닌데도 비를 막기 위한 시설이 안 되어 있는 점이 흥미로웠어요.

 

'여기도 나중에는 아케이드 지붕 설치하겠지.'

 

재래시장 활성화에 아주 큰 기여를 한 두 가지 요소가 있어요. 첫 번째는 간편 계좌이체에요. 현금 없이 바로 실시간 간편 계좌이체로 편하게 돈을 지불할 수 있게 되면서 재래시장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어요. 과거에는 재래시장 가려면 무조건 현금을 찾아서 가야 했지만, 지금은 실시간 간편 계좌이체로 결제하면 되기 때문에 현금 없이 가도 되요.

 

두 번째는 바로 아케이드 지붕이에요. 아케이드 지붕을 설치하자 재래시장이 극적으로 변화했어요. 과거에는 비 오는 날에 재래시장 가는 건 정말 나빴어요. 길은 좁은데 우산 쓰고 다니니 너무 정신없었어요. 하지만 아케이드 지붕을 설치하자 이번에는 비올 때 비 피하러 가기 좋은 장소로 완전히 바뀌었어요. 아케이드 지붕 덕분에 재래시장이 비 오는 날 놀러가기 좋은 곳으로 탈바꿈했어요. 게다가 가게들마다 각자 차양을 칠 필요가 없어져서 상대적으로 공간이 더 넓어졌고, 시장을 방문한 사람들이 시장 구경하기 보다 편해지는 효과까지 발생했어요.

 

재래시장 현대화 사업에서 아케이드 지붕이 주는 효과가 매우 극적이었기 때문에 마천중앙시장도 언젠가 때 되면 아케이드 지붕을 설치하지 않을까 싶어요.

 

 

마천중앙시장은 서울 송파구에서 가장 규모가 큰 재래시장이에요. 마천중앙시장은 1970년대부터 자연적으로 발생한 시장이라고 해요.

 

 

마천중앙시장을 계속 걸어다니며 구경했어요.

 

 

서울 송파구 마천동 와서 마천중앙시장까지 구경을 마치고 영상 촬영도 마쳤어요. 아래 영상이 이때 촬영한 서울 송파구 마천중앙시장 영상이에요. 촬영은 오즈모액션4 락스테디 모드로 했어요.

 

https://youtu.be/k4HDB8he1ng

 

서울 송파구 마천동에 있는 마천중앙시장으로 전철을 타고 가려면 지하철 5호선을 타고 마천역으로 가서 2번 출구로 나가면 되요. 마천중앙시장은 행정동으로는 마천2동에 속해요.

 

마천중앙시장은 근처에 가락시장이 있어서 가격이 저렴하다고 해요. 또한 송파구에서 가장 큰 재래시장이기 때문에 한 번쯤 찾아가볼 만 한 시장이에요. 단, 아케이드 설치가 안 되어 있기 때문에 비 오는 날에 가는 건 그다지 추천하지 않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