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 모래기 우체국에서 나왔어요.
"장사 영랑 해변길 스탬프나 쭉 모아볼까?"
구체적인 여행 계획이 없었는데 매우 잘 되었어요. 속초시는 작았어요. 장사항에서 관광객들이 많이 밀집해 있는 지역까지 걸어가도 되는 거리였어요. 별로 크지 않은 곳이니까 적당히 발길 가는 대로 돌아다니려고 했는데 이정표가 생겼어요. 속초사잇길 스탬프를 하나 둘 모아가며 돌아다니는 것도 꽤 재미있어 보였어요. 속초 관광 수산시장 쪽으로 걸어가는 길에 속초사잇길 스탬프를 모아가면 되었어요.
"2길부터 하나씩 모아갈까"
속초사잇길 코스를 보니 장사항에서 속초관광수산시장으로 걸어가는 길에 스탬프 수집하기 제일 쉬운 코스는 바로 2길이었어요. 속초사잇길 2길은 장사항 해변에서 해변을 따라서 남쪽으로 쭉 걸어가면 되었어요. 그래서 해변 구경을 하면서 남쪽으로 걸어가기로 했어요.
해변을 따라 남쪽으로 걸어갔어요.
위 사진이 바로 속초사잇길 패스포트에요. 속초사잇길 패스포트에는 속초사잇길 약도와 스탬프 위치가 나와 있었어요.
속초해양경찰서 안내 표지판이 있었어요.
전방 800m 앞 해상에 있는 물체는 가두리 양식장이라는 안내 표지판이었어요. 사람들이 잠수함으로 오인해서 신고하는 일이 상당히 많아서 세워놓은 표지판이라고 나와 있었어요.
'밤에 보면 진짜 잠수함처럼 보이나 보네.'
밤에 와서 보면 재미있을 거 같았어요. 한편으로는 처음 온 사람들이 밤에 여기 왔다가 잠수함으로 신고한 일이 얼마나 많았으면 속초해양경찰서에서 이런 안내 표지판을 세웠을지 궁금했어요. 한두 번 신고한 게 아니라 밤새 쉬지 않고 신고가 들어왔을 수도 있어요.
바다에서 잠수함으로 오인받는 가두리 양식장을 찾아봤어요.
찾았어요. 가짜 잠수함 찾기 놀이였어요.
"어디에 2번 스탬프함이 있다는 거지?"
속초사잇길 2길 2번 스탬프함을 찾아봤어요. 안 보였어요. 대충 이쯤일 거 같은데 스탬프함을 못 찾았어요.
"카카오맵에는 등록 안 되어 있지?"
카카오맵으로 속초사잇길을 검색해봤어요. 검색되지 않았어요.
"이왕 만드는 거, 카카오맵에도 등록해놓지."
속초사잇길은 카카오맵에 코스가 등록 안 되어 있는 점이 아쉬웠어요. 카카오맵에는 국내 걷기 여행 코스가 여러 개 등록되어 있어요. 지자체 공식 걷기 여행 코스라면 지자체에서 카카오맵과 이야기해서 코스를 등록시키는 것도 도보 여행 코스를 홍보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에요. 이런 도보 여행 코스 찾아다니는 사람들 보면 GPX파일을 구해서 별도의 어플로 실행시키고 그 지도를 보며 다니지만, 일반인들은 그 정도까지 하지 않거든요.
2023년 6월 19일 오후 4시 29분, 수복탑 사거리까지 왔어요.
"여기도 스탬프 있을 건데?"
수복탑 사거리에는 수복탑이 있었어요.
"사진 진짜 잘 안 나오네."
햇볕이 너무 강했어요. 게다가 역광이라 수복탑을 사진으로 찍기 어려웠어요.
길을 건너서 수복탑으로 갔어요.
2023년은 속초시 승격 60주년이었어요. 그래서 속초시 여기저기에 속초시 승격 60주년을 기념하는 현수막, 조형물이 보였어요.
"찾았다."
강원도 속초시 동명동 수복탑 일대 관광 도장인 강원도 속초시 속초사잇길 제3길 수복길 스탬프가 있는 스탬프함을 찾았어요.
속초사잇길 3길 수복길 시작 스탬프는 수복탑 근처에 있었어요.
스탬프함을 열어봤어요.
속초사잇길 3길 수복길 시작 스탬프가 있었어요.
강원도 속초시 동명동 수복탑 일대 관광 도장인 강원도 속초시 속초사잇길 제3길 수복길 스탬프 인면은 위 사진과 같이 생겼어요.
우편엽서에 속초사잇길 제3길 수복길 스탬프를 찍었어요.
강원도 속초시 동명동 수복탑 일대 관광 도장인 강원도 속초시 속초사잇길 제3길 수복길 스탬프 디자인은 수복기념탑이었어요. 속초시에 있는 수복기념탑은 우리나라에 있는 유일한 수복기념탑이라고 해요. 속초시는 해방 이후 북한 치하에 있던 곳이었어요. 한국전쟁에서 국군이 북진하며 속초시를 수복했어요. 그래서 속초시에는 한국전쟁에서 수복한 영토임을 기념하는 수복기념탑이 있어요.
수복기념탑은 속초시에서 상당히 의의가 있는 기념탑이에요. 속초시가 한국전쟁 당시 우리나라가 수복한 도시이기도 하고, 함경도에서 월남한 피난민들이 많이 정착한 도시이기도 하거든요.
6월에 속초 여행을 간다면 속초시 동명동에 있는 수복기념탑에서 기념 사진을 촬영하는 것도 매우 좋아요. 수복기념탑이 있는 수복탑 사거리는 속초시 교통의 요지이고, 속초시외버스터미널에서도 가까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