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한국 주식 채권

세븐일레븐 편의점 회사 채권 코리아세븐18-1 채권 KB증권 온라인 전용 특판 채권 상품 판매 이벤트 장외채권

좀좀이 2023. 5. 23. 05:59
728x90

5박 6일 여행을 마치고 아침에 동해시에서 KTX를 타고 서울로 돌아왔어요. 이번 5박 6일 여행은 매우 재미있었어요. 운탄고도1330 4길, 5길, 6길을 걸었고, 동해시와 삼척시를 돌아다니며 휴식을 취하고 편안한 시간을 보낸 여행이었어요. 국내여행으로는 꽤 길게 다녀왔고, 상당히 만족스러운 여행이었어요. 원래 계획과는 다르게 진행된 부분도 꽤 있었지만 그래도 즐거운 여행이었어요.

 

그러나 5박 6일 여행을 하니 매우 피곤했어요. 특히 돌아오는 날이었던 2023년 5월 22일 월요일 새벽에는 날이 건조하고 더운데 누운 자리가 체온으로 데워져서 더욱 더워서 잠을 조금밖에 못 잤어요. 그래서 KTX 타고 서울 오는 길에 기차 창밖 풍경을 감상하며 돌아오려고 했지만 기차 창밖은 거의 보지 못 하고 자면서 서울까지 왔어요. 청량리역 거의 다 와서야 잠에서 깨어나서 청량리역에서 기차에서 내렸어요.

 

의정부로 돌아가기 위해 지하철을 탔어요. 지하철 자리에 앉아서 멍하니 앉아 있었어요. 스마트폰 진동이 울렸어요.

 

"뭐지?"

 

무엇 때문에 스마트폰 진동이 울렸는지 확인해봤어요. KB증권 어플에서 이벤트 알람이 울렸어요.

 

"KB증권이 뭐 괜찮은 이벤트 하나?"

 

증권사 이벤트 알람 및 문자는 웬만하면 받도록 설정하는 게 좋아요. 증권사에서 쏠쏠한 이벤트를 할 때가 간간이 있기 때문이에요. 공돈 벌이 이벤트를 할 때도 있고, 꽤 괜찮은 특판 상품이 나왔다고 알려줄 때도 있어요. 그렇게 필요하지 않은 알람 및 문자는 무시하면 되구요. 증권사 이벤트 알람 및 문자 10개 중 9개가 본인에게 별 도움이 안 되는 거라 해도 1개가 도움이 된다면 그것만으로 이벤트 알람 및 문자를 받을 가치가 있어요.

 

KB증권은 쏠쏠한 이벤트를 곧잘 하는 증권사에요. KB증권에 가입한 후 KB증권의 여러 이벤트로 공돈을 쏠쏠히 벌었어요. 여기에 KB Pay로 포인트리를 모아서 KB증권 계좌로 입금해서 돈을 조곤조곤 모으고 있구요. KB Pay도 앱테크하기 매우 좋은 어플 중 하나에요.

 

KB증권 이벤트 알림이 무엇인지 확인했어요.

 

"특판 채권이네?"

 

KB증권 이벤트 알람 내용은 온라인 전용 특판 채권 상품 판매 이벤트였어요. 특별한 내용은 아니었어요. 그저 장외채권 특판 상품이 나왔다는 알람이었어요.

 

"특판 채권 얼마나 좋은 거 나왔지?"

 

KB증권이 채권 이벤트는 몇 번 했었어요. 이번에는 장외채권 얼마 이상 구입시 채권 쿠폰을 주는 이벤트가 아니라 온라인 전용 특판 채권 상품이 나왔다는 것 뿐이었어요. 그래도 KB증권이 특판 채권으로 어떤 상품을 출시했는지 확인해보기로 했어요.

 

"수익률 괜찮은 거 나왔을 건가?"

 

KB증권 장외채권은 대체로 애매한 상품이 많아요. KB증권 발행어음보다 수익률이 낮은 장외채권 상품이 대부분이었어요. 물론 장외채권 최소 매수 금액과 발행어음 최소 매수 금액은 금액 차이가 상당히 크기는 하지만요. 그래도 발행어음형 CMA, 발행어음보다 장외채권 수익률이 좋아야 관심이 가는데 KB증권 장외채권은 대체로 발행어음형 CMA, 장외채권 수익률과 비슷하거나 낮은 경우가 대부분이었어요.

 

KB증권이 온라인 전용 특판 채권으로 내놓은 상품을 봤어요.

 

 

스크롤을 내렸어요.

 

 

"이거 세븐일레븐 편의점 채권 아냐?"

 

맨 위에 있는 채권은 코리아세븐18-1 회사채였어요. 코리아세븐은 처음 들어보는 회사였어요. 그러나 바로 '코리아세븐'이라는 회사가 세븐일레븐 운영 회사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어요. KB증권이 아주 친절하게 코리아세븐18-1 옆에 세븐일레븐 편의점 마크를 붙여놨어요.

 

코리아세븐18-1 신용등급은 A+였어요. 채권 만기일은 2024년 9월 17일이었어요. 제일 중요한 채권 수익률은 은행예금 환산 연 수익률로 세전 5.062%였어요.

 

'이 정도면 무난한 건가?'

 

한동안 채권을 하지 않아서 수익률이 괜찮은 건지 무난한 건지 아리까리했어요. 잔존기간이 484일이라고 하니 만기까지 들고 간다면 은행예금 대비 나쁜 수익률은 확실히 아니었어요. 그러나 장내채권에서 직접 다른 투자적격등급 채권을 매수하는 것보다 나은지 감이 안 왔어요.

 

'그래도 은행예금보다는 나으니까 조금만 사볼까?'

 

세븐일레븐 편의점 운영 회사 채권 코리아세븐18-1 채권은 만기가 2024년 9월 17일이니 만기까지 끌고 가도 상관없는 채권이었어요. 금투세는 지난 2022년에 2년 유예되었어요. 그러니까 2024년 12월 31일 만기 채권까지는 향후 또 등장할 금투세 이슈 영향을 안 받아요.

 

참고로 현재 한국 채권 투자할 때는 채권 만기일이 2025년 1월 1일 이전인지 여부도 상당히 중요해요. 금투세에서 채권 항목을 보면 매수가가 액면가보다 낮으면 만기상환시 액면가로 상환되는 원금으로 발생하는 차익도 과세대상이에요. 더욱이 이것이 국내주식을 제외한 나머지 투자수익 전부 합쳐서 1년에 250만원까지만 비과세이기 때문에 꽤 골치아픈 문제에요.

 

 

KB증권은 종합위탁계좌에 있는 발행어음, 채권의 이자 및 만기상환시 CMA계좌로 자동이체되도록 설정할 수 있어요. 매우 편리한 서비스에요. 이자 및 만기상환되어 입금된 돈이 바로 자동으로 CMA 계좌로 이체되어서 이자 및 만기상환되어 받은 원금이 바로 그날부터 CMA 이자를 자동으로 받도록 해주거든요.

 

그런데 이게 자동이체가 안 될 때가 있어요. 채권 만기 상환 및 이자 입금이 오후 4시 넘으면 자동이체 안 되는 거 같아요. 평상시에는 채권 이자 및 만기상환된 채권 원금이 CMA 계좌로 이체가 잘 되는데 가끔 안 되고 종합위탁계좌에 그대로 남아 있는 경우가 있어요. 제 경험상 오후 4시 넘어서 채권 이자 및 만기상환된 채권 원금이 종합위탁계좌로 입금되면 CMA 계좌로 자동이체되지 않는 거 같았어요.

 

KB종합위탁계좌에는 64922원 있었어요. 최근에 채권 만기된 것이 있었고, 포인트리 모아서 이체시켜놓은 것과 다른 앱테크로 모아서 KB증권 계좌로 이체시켜놓은 돈도 있었어요.

 

"이걸로 다 사야겠다."

 

종합위탁계좌에 64922원 있는 돈 전부 코리아세븐18-1 채권을 매수하기로 했어요.

 

 

64922원 전부 코리아세븐18-1 채권을 매수한다고 하자 66매 - 66천원어치 매수할 수 있다고 나왔어요. 매수수익률은 4.7%라고 나왔어요. 코리아세븐18-1 채권 매수단가는 10매 - 액면가 1만원이 9797원이었어요.

 

 

제가 코리아세븐18-1 채권에 투자하는 돈은 64660원이었어요.

 

 

매수를 완료했어요.

 

 

매수하자마자 파란불이었어요. KB증권도 먹고 살아야죠. 애초에 KB증권의 코리아세븐18-1 채권 특판 판매가 10천원에 9797원 가격에는 KB증권의 수수료도 포함되어 있는 가격이에요. 장외채권은 증권사가 보유하고 있는 채권을 일반 투자자들에게 판매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증권사의 판매가격에 증권사의 마진인 수수료도 포함된 가격이에요.

 

코리아세븐은 우리나라에서 일본의 세븐&아이 홀딩스에 소속된 편의점인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롯데그룹의 계열사에요. 코리아세븐의 자회사는 바이더웨이에요. 롯데가 미니스톱 편의점을 인수 후, 미니스톱 편의점 매장이 세븐일레븐 편의점으로 바뀌었어요. 세븐일레븐 편의점은 우리나라에서 매장이 3번째로 많은 편의점이에요.

 

'설마 편의점이 망하겠어? 뒷배가 롯데인데.'

 

코리아세븐이 세븐일레븐 편의점 운영회사라는 건 이번에 채권 매수하면서 처음 알게 되었어요. 솔직히 편의점 운영회사 채권이라고 해서 신기해서 구입한 것도 없지 않아요. 그래도 무턱대고 세븐일레븐 채권이락 신기해서 산 건 아니에요. 매수수익률이 은행 예금 이자 및 KB증권 발행어음보다 좋은 데다 신기해서 구입했어요.

 

 

매수 후 KB증권 장외채권 메뉴에 들어가보니 코리아세븐18-1 채권 상품이 올라와 있었어요.

 

코리아세븐18-1 채권 종목코드는 KR6123271B95 이에요. 발행일은 2021년 9월 17일이고, 만기일은 2024년 9월 17일이에요. 이자지급주기는 3개월이고, 이자지급방식은 고정이율 이표채에요.

 

코리아세븐18-1 채권의 2023년 5월 23일 평가 수익률은 4.81%, 평가가격은 10매에 9,785.17원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