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 학교 교육의 확대와 마틴 트로우 Martin Trow 중등교육 발전 단계 구분

좀좀이 2021. 12. 1. 04:09
728x90

- 20세기 후반, 대부분의 국가에서 학교 교육이 빠르게 팽창.

- 지역간에는 차이 존재.

 

- 제2차세계대전 이후 식민지배에서 독립한 국가들은 식민통치자들의 우민화 정책의 영향이 심각했음.

- 이로 인해 이들 국가에서는 초등교육조차 정착되지 못했기 때문에 초등학교 취학 확대 정책이 매우 급했음.

- 성인인구 중 글자와 숫자를 읽고 쓰지 못하는 비문해자 비율이 70~80%였기 때문에 성인을 위한 문해 교육도 시급한 과제였음.

- 아프리카, 남아시아 여러 국가들은 독립 직후부터 문해교육, 초등교육, 이어서 중등교육 확대에 치중.

- 현재까지도 아프리카 등에서는 기초교육조차도 완전히 해결하지 못한 상태.

 

- 유럽지역국가들은 2차세계대전 이전에는 정예주의 교육제도를 택했음.

- 초등교육은 보편화되어 있었지만 중등교육은 보편화되어 있지 않았음.

- 초등학교 졸업자격시험을 실시해서 소수의 합격자에게만 대학진학 준비과정인 일반계 중등학교 진학 허용 -> 중등학교 취학률이 높지 않았음.

- 종전 후, 유럽지역 국가들은 중등교육의 대중화로 방향 선회.

- 초등학교 졸업자격시험을 폐지하거나 완화.

- 복선제이던 중등학교 과정을 단선제 방향으로 완화.

- 대학진학 가능성 확대.

- 중등학교 취업률 급격히 상승.

- 대학진학을 희망하는 중등학교 졸업자 증가.

 

- 초등학교 졸업자격지험 폐지 또는 완화 대신 중등학교 졸업자격 시험을 강화해서 대학진학자 수 관리.

- 1960년대 이후 대학진학 요구가 급증하자 1970년대부터는 대학 문호 확대.

 

- 미국은 20세기 전반기에 이미 다른 나라에 비해 중등교육이 상당히 확대되어 있었음.

- 제2차세계대전 종전과 함께 팽창하면서 고등교육의 확대.

 

- 학교교육의 단계적 확대는 각 교육단계의 기능을 변화시킴.

- 소수정예가 취학할 때의 중등교육과 대중화되었을 때의 중등교육 사이에는 교육적 기능에 변화가 발생.

- 고등교육도 마찬가지.

- 교육에 있어서 양적 증가는 질적 변화를 야기함.

 

- 마틴 트로우 Martin Trow :미국 중등교육의 변천 과정을 3단계로 나누어서 설명.

- 미국의 중등교육이 소수에 대한 대학준비기능, 대중에 대한 직업교육기능, 대중에 대한 대학준비기능의 단계를 밟아왔다고 정리.

 

마틴 트로우 Martin Trow 중등교육 발전 단계 구분

 

01. 소수에 대한 대학준비기능 elite preparation function

 

- 남북전쟁이 마무리지어진 1870년 이전의 중등교육.

- 중류 및 상류층의 정선된 소수에게만 중등교육 기회 제공.

- 교육내용 : 인문중심, 대학에 진학할 것에 대비한 대학준비 교육.

 

02. 대중에 대한 직업교육기능 mass terminal function

 

- 1870년 이후의 급속한 산업화에 발맞추어 나타난 직업준비 교육.

- 미국 전역에 실업중등학교 설립.

- 중등학교 학생들은 대부분 직업준비교육을 받고, 졸업 후에는 사회에 진출해 직업생활.

- 아직 소수 정예에게만 대학 입학 기회가 주어짐.

- 고교 졸업자 중 대학진학자 비율은 극히 낮음.

 

03. 대중에 대한 대학준비기능 mass preparation function

 

- 제2차 세계대전 종전 후.

- 중등학교 해당연령인구의 대다수가 중등교육 받음.

- 대학교육이 개방되기 시작.

- 고등학교 성격이 변질되기 시작.

- 직업준비교육 중심에서 대학준비교육 중심으로 변화.

- 고등학교 성격이 대학준비교육 중심으로 변화되자 고등학교에서의 직업교육은 난관에 봉착.

- 우수한 학생들은 모두 대학준비를 위한 인문학교 또는 종합학교의 진학반으로 집중.

- 실업학교와 취업반 기피.

- 실업학교와 취업반은 열등반으로 인식됨.

 

- 트로우의 설명은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의 확대에 따라 중등학교 기능 변화 과정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됨.

- 세 번째 단계에서 고등학교가 모두 대학준비기능을 수행하게 된다는 것은 무리가 있음.

-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기까지 각급 학교는 그 자체의 교육기능을 갖고 있음.

- 그러나 트로우의 중등교육 발전 단계 구분은 여러 나라의 중등교육 기능 변화를 이해함에 있어 매우 유용함.

 

- 한국의 학교 교육 확대 발전 과정 역시 트로우의 중등교육 발전 단계 구분과 상당히 비슷한 모습을 보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