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한국 주식 채권

코스닥 168330 내츄럴엔도텍 주식 백수오 주식 건강기능식품 관련주 여성 갱년기, 헬스케어, 화장품 관련주 2015년 백수오 파동 연관 종목 2021년 9월 15일 단타 매매 성공

좀좀이 2021. 9. 16. 00:11
728x90

얼마 전 인터넷으로 경제 관련 기사를 쭉 읽던 중이었어요. 농업 관련 기사가 하나 있었어요. 사람들은 농사짓는다고 하면 매우 목가적이고 평화로운 장면을 떠올리곤 해요. 지금은 가을이니까 싯누런 벼이삭의 황금 물결을 떠올릴 거에요. 밤나무에서 밤 줍는 상상도 할 거구요. 하지만 기사 내용은 농업도 매우 투기적이라는 내용이었어요. 어떤 작물이 대박치면 다음해에 농민들이 우루루 그 작물 재배했다가 공급 과잉으로 가격 폭락하는 등 농업도 일반인들이 상상하는 것과 매우 다른 투기적인 양상으로 전개되고 있다는 내용이었어요.

 

올해는 어떤 작물 코인 대박치나요?

 

작년 이맘때였을 거에요. 사상 초유의 토마토 대란이 일어났어요. 한국에서 농산물 대란은 연례행사에요. 없으면 오히려 세상이 미쳐돌아가는 거 아닌가 무서울 정도에요. 매해 반드시 한 번은 일어나야 정상이에요. 상추값 폭등해서 삼겹살을 상추에 싸먹는 게 아니라 상추를 삼겹살에 싸먹는 거 아니냐는 말은 매해 나와요. 상추 같은 건 상습범 수준을 뛰어넘어서 연례행사고 감자, 당근 등등 돌아가면서 한 번씩 폭등하는 농작물이 나와요. 그런데 작년에는 그동안 별 일 없었던 토마토가 유례없이 대폭등해서 심지어 버거킹, 맥도날드, 롯데리아에서 햄버거에 토마토가 싹 사라지는 사태까지 벌어졌어요.

 

이렇게 일반인들이 상상하는 농업과 현실의 농업은 차이가 매우 커요. 농업은 절대 만만하지 않아요. 작물은 빨리 재배해서 수확하고 출하한다고 해도 그게 최소 몇 달인데 그 몇 달 후 작물 가격 상황을 잘 예측해야 해요. 차라리 언제든 쉽게 사고 팔 수 있는 주식이 농사보다 훨씬 쉬워요. 주식이야 만약 자기 예측이 맞았다면 자기가 예상한 때보다 일찍 적당히 빨리 팔고 나오면 되지만 농업은 자기가 예상한 때보다 일찍 작물 가격 폭등해버리면 아직 맺히지도 않은 열매를 뭔 수로 수확해서 판매하겠어요.

 

농업계의 대왕 카스테라 사건을 아십니까?

 

영화 기생충이 히트치면서 많은 사람들 기억에서 잊혀진 대왕 카스테라 사건이 다시 주목받았어요. 영화 기생충에서 기택 가족이 밝은 미래가 이제 열리는 거 같은데 갑자기 홍수가 나서 집이 잠기고 또 폭삭 망하는 내용이 대왕 카스테라 사건과 아주 닮았어요. 대왕 카스테라 사건이 두고두고 회자되는 이유는 이건 정말 어떻게 빠져나올 기회도 안 주고 하루 아침에 폭삭 망해버렸어요. 주식으로 비유하자면 전날까지 상한가 찍으며 달리던 주식이 갑자기 숨도 안 쉬고 하한가 10방 연속으로 처맞는 사태가 발생한 거에요. 그래서 더욱 충격적이었던 사건이에요.

 

한국 농업계에도 대왕 카스테라 사건 같은 일이 있었어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기억하는 초대형 사건이에요.

 

2015년 백수오 파동!

 

백수오는 한반도의 자생식물이에요. 백수오는 전통적으로 약재로 사용되어왔어요. 이 백수오가 건강기능식품 재료로 크게 인기를 끌었어요. 특히 백수오가 여성 갱년기에 그렇게 좋다고 하면서 매우 큰 인기를 끌었어요. 농가 소득을 크게 끌어올릴 작물로 많이 소개되었고, 여러 농민들이 백수오 농사에 뛰어들었어요.

 

2015년 4월 22일, 한국소비자원 검사 결과 시중에서 유통중인 백수오 제품 태반에서 이엽우피소 성분이 검출되었다고 발표하면서 백수오 파동이 발생했어요. 한국소비자원이 검사 결과를 발표하자 한국 시장에서 백수오 원료 공급의 70~80%를 과점중이었던 내츄럴엔도텍에서는 바로 반대 성명을 발표하고 자신들의 원료에는 문제가 없다고 밝히며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자신들의 원료를 직접 갖다 주기까지 했어요.

 

그러나 백수오 파동은 만만치 않았어요. 많은 언론에서 백수오 제품에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보도했고, 백화점, 할인점, 홈쇼핑 등지에서 환불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항의가 빗발쳤어요. 여기에 동년 4월 30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내츄럴엔도텍의 원료 검사결과 이엽우피소가 검출된 게 맞다고 발표했어요. 이로 인해 내츄럴엔도텍에서는 사과 성명을 발표했어요.

 

여기에 5월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현안보고 자리에서 식품의약품안전처 김승희 차장이 이엽우피소를 섭취해도 인체에 위해가 없다고 주장하면서 혼란이 더욱 가중되었어요. 김승희 차장의 주장에 대해 대한한의사협회에서는 바로 이엽우피소는 간 독성, 우울증 등의 사례보고와 구토, 경련, 호흡곤란 등의 중독증상, 그리고 쥐와 참새를 독살할 수 있는 수준의 독성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 중국의 여러 의학논문을 인용해서 김승희 차장의 주장을 강하게 반박했어요. 여기에 이엽우피소는 중독증상과 독성보고가 미국 FDA에도 등재되어 있는 상태라는 정보까지 전해졌어요.

 

백수오 파동은 시기가 아주 절묘했어요. 어버이날 즈음에 터져버렸어요. 이로 인해 백수오 제품 뿐만 아니라 백수오와 상관없는 건강기능식품 자체가 판매량이 급감해버렸어요. 백수오 파동으로 인해 코스닥 증시 자체가 휘청거릴 정도였어요.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가짜 백수오 사건으로 여론이 들끓자 시중에 유통중인 백수오 제품을 농산물, 일반식품, 건강기능식품, 의약품까지 전수조사한 결과를 발표했어요. 전수조사 결과, 일반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207건 중 공정상 DNA 파괴로 이엽우피소 함유를 판정할 수 없는 것이 157건, 이엽우피소 함유가 확인된 것이 40건, 이엽우피소가 없음이 확인된 것이 고작 10건이었어요. 여기에 산물 31건 중에서도 19건이 가짜 백수오였고, 의약품 5건 중에서도 4건에서 이엽우피소 함유가 확인되었어요. 하지만 식약처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었어요. 이엽우피소가 허가된 식품 원료는 아니지만 인체 위해성은 없다는 입장은 그대로 견지했어요. 여기에 6월 26일에는 내츄럴엔도텍이 검찰 조사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어요.

 

이후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는 '백수오 유전자검사명령제'를 만들어 시행했어요. 그런데 2017년 봄에는 농민들이 재배한 2016년산 백수오가 식약처 공인 유전자검사법에 의해 전량 부적합 판정을 받는 일까지 발생했어요.

 

백수오 파동은 간단히 요약하자면 백수오에 가짜 백수오를 섞었고, 이렇게 섞인 가짜 백수오 성분인 이엽우피소가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고 전해져서 그 전까지 인기 좋았던 백수오 제품이 한 방에 망하면서 관련 농가들까지 폭삭 망한 사건이에요.

 

 

2015년 백수오 파동 당시 코스닥 168330 내츄럴엔도텍 주식 주가 상황이에요. 파란색 선이 톡톡톡 찍혀 있는 것이 보여요. 이건 바로 쩜하 - 시작하자마자 하한가에 갇혀버린 상황이에요. 단순히 하한가가 아니라 쩜하를 11방 맞았어요. 하한가만 따지면 무려 하한가를 15방 맞았어요. 잘 나가던 내츄럴엔도텍 주식은 아주 작살났어요.

 

여기까지만 보면 이건 백수오에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다른 것 섞은 게 문제라고 여기며 이게 어째서 농업계의 대왕카스테라 사건이냐고 따질 수 있어요. 그런데 이후 밝혀진 사실이 워낙 충격적이라 농업계의 대왕 카스테라 사건이 되었어요.

 

서울대학교 농림생물자원학부 양태진 교수는 당시 보고된 다른 유전자검사법을 적용할 경우에도 일부 백수오 개체들에서 이엽우피소와 동일한 유전자형이 검출되거나, 반대로 일부 이엽우피소 개체들에서 백수오와 동일한 유전자형이 검출되는 양상이 발견되는 현상이 있다고 밝혔어요. 즉, 백수오를 기존 유전자 검사법으로 조사하면 백수오가 가짜 백수오, 또는 가짜 백수오가 진짜 백수오로 오인될 수 있다는 것이었어요.

 

서울대 양태진 교수는 식약처 백수오 유전자 검사법인 실시간 유전자 증폭법(PCR)으로 백수오를 조사해보면 멀쩡한 백수오에서도 이엽우피소가 검출되는 현상이 있다고 밝혔어요. 그리고 이렇게 멀쩡한 백수오에서도 이엽우피소가 검출되는 이유는 식물유전체의 복잡성(엽록체와 미토콘드리아 간 DNA 조각 상호 이동)에서 기인하는 현상 때문이었어요.

 

서울대 양태진 교수는 당시 소비자원이 이엽우피소가 섞였다고 주장한 근거로 활용한 유전자 검사법 자체에 문제가 있었다고 주장했어요. 백수오와 이엽우피소 조상이 서로 같다 보니 엽록체는 달라도 미토콘드리아 내 유전체가 서로 같은 경우가 있어 해당 유전자검사법으로는 혼선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모르고 실시간 유전자 증폭법으로 백수오를 조사했더니 이엽우피소가 검출되었다는 결과가 나와버렸다는 주장이었고, 이것이 사실임을 세계 최초로 입증했어요. 이 연구 결과는 네이처 자매지에도 실렸어요.

 

서울대 양태진 교수는 이렇게 멀쩡한 백수오도 백수오 파동 당시 백수오에 실시한 유전자 검사법인 실시간 유전자 증폭법을 사용하면 이엽우피소로 결론이 날 수 있다는 점을 밝혔고, 이엽우피소 자체도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어요. 애초에 백수오는 한국이 고향이고 이엽우피소는 중국이 고향인 사촌 관계의 식물인데다, 이엽우피소 주요 성분과 효능은 한국의 백수오와 일치해서 중국에서는 이엽우피소를 약재로 활용하면서 아예 백수오라고 부르고 있다고 언급했어요. 여기에 양태진 교수는 소비자원에서 인용한 중국 논문도 이엽우피소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독성이 있다고 한 것에 불과하고 정상 복용하면 무해한데 '독성이 있다'는 내용만 부각되어서 오해을 유발했다고 지적했어요.

 

요약하자면 2015년 백수오 파동은 백수오가 원래 이엽우피소와 사촌 관계인 식물이라서 실시간 유전자 증폭법으로 백수오를 검사해보면 검사결과가 이엽우피소로 나올 수도 있는 식물이에요. 그리고 이엽우피소도 과도한 섭취만 안 하면 무해하구요. 그런데 그 당시에는 이런 백수오의 특징을 몰랐기 때문에 백수오 제품에 백수오에 이엽우피소를 섞어서 만든 것, 또는 아예 백수오를 안 쓰고 중국제 이엽우피소로 만든 것처럼 보도되었고, 여기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독성이 있다'는 중국 논문에서 '독성이 있다'는 내용만 부각되어서 백수오 농가들 하루 아침에 폭삭 망하고 내츄럴엔도텍도 골로 가버린 사건이에요.

 

2015년 백수오 파동의 진실은 이렇게 너무 어이없게 끝났어요. 하지만 내츄럴엔도텍은 완전 골로 가버렸고 많은 백수오 농가가 폭삭 망해버린 후였어요. 멀쩡히 양심적으로 백수오 농사짓던 사람들조차 인체에 유해할 수 있는 중국 이엽우피소를 섞어서 판매한 양심없는 인간 취급 당했어요. 내츄럴엔도텍은 2015년에 영업손실 106억원을 기록했고, 백수오 파동의 여파로 인해 4년 연속 영업손실을 기록했어요. 이로 인해 내츄럴엔도텍 주식은 상장폐지 위기에 몰리며 거래정지 상태가 되었어요.

 

전설이 돌아왔다, 내츄럴엔도텍!

 

2021년 9월 6일, 백수오의 꿈 코스닥 168330 내츄럴엔도텍 주식이 거래정지가 풀리고 거래재개되었어요. 거래 재개한 날 바로 상한가를 갔고, 다음날은 시작하자마자 상한가 마감인 쩜상, 그 다음날에는 또 상한가를 쳤어요. 그 다음 거래일인 9월 9일에는 고점 12000원 기록하고 폭락해서 10300원으로 마감했어요.

 

그렇다. 전설이 돌아왔다.

 

 

건강식품의 꿈! 코스닥 대박의 꿈! 코스닥 168330 내츄럴엔도텍!

 

전설의 주식이 돌아왔어요. 이런 건 안 건드릴 수 없었어요. 전설은 무조건 건드려봐야죠.

 

 

이런 전설의 주식에 1주만으로 깔짝거리는 것은 용납할 수 없었어요. 10주 들어가기로 했어요.

 

2021년 9월 15일 아침 9시 11분, 코스닥 168330 내츄럴엔도텍 주식은 기세좋게 쏘아올리기 시작했어요. 따라붙었어요. 코스닥 168330 내츄럴엔도텍 주식을 8560원에 10주 매수했어요.

 

 

2021년 9월 15일 아침 9시 12분, 백수오 주식 코스닥 168330 내츄럴엔도텍 보유하고 있던 전량인 10주를 8600원에 매도했어요.

 

 

2021년 9월 15일, 건강식품 관련주인 코스닥 168330 내츄럴엔도텍 주식을 8560원에 10주 매수해서 8600원에 전량 매도했어요. 이날 내츄럴엔도텍 주식 매매를 통헤 획득한 실현수익은 197원이었어요.

 

백수오의 꿈, 내츄럴엔도텍!

 

 

네이버 증시 코스닥 168330 내츄럴엔도텍 주식 페이지에 나와 있는 내츄럴엔도텍 기업 개요는 다음과 같아요.

 

- 동사는 2001년 5월 24일에 물리, 화학 및 생물학 연구개발업을 주요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10월 31일 기업공개를 실시함.

- 동사는 유전자 백터 설계기술 등 유효물질을 탐색하는 첨단 기술에 기반을 두고, 천연물 신약, 건강기능식품 신소재, 화장품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음.

- 제품의 강력한 효과의 우위성과 특허를 통한 높은 진입장벽을 경쟁력으로, 판매 다각화와 글로벌 시장을 공략 중임.

 

코스닥 168330 내츄럴엔도텍 주식은 기본적으로 백수오 관련주에요. DART 들어가서 분기보고서 사업 개요 보면 지금도 백수오 관련 사업이 중심이에요. 사업 개요 보면 내츄럴엔도텍은 유전자 백터 설계기술 등 유효물질을 탐색하는 첨단 기술에 기반을 두고, 천연물 신약, 건강기능식품 신소재, 화장품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하고 있다고 해요. 특히 헬스케어 산업 중에서 호르몬 관련 증상 치료용 소재의 연구 개발에 주력중이라고 해요. 그리고 현재는 여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갱년기 증상 치료용 신소재를 개발해서 해당 소재제품인 백수오 등 복합추출물과 건강기능식품 형태인 백수오 여성호르몬제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내츄럴엔도텍은 기존의 경피전달시스템(TDDS:Transdermal drug delivery system)의 단점을 보완해서 히알루론산을 이용한 마이크로니들 기반의 미용패치('주식회사 엔도더마' 생산)를 비롯한 더마코스메틱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고 해요.

 

내츄럴엔도텍은 현재 서흥이 인수했어요. 서흥은 내츄럴엔도텍의 지분 16.6%를 보유한 최대주주에요. 서흥 주식도 한국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있어요. 서흥 주식은 코스피 008490 서흥 주식이에요. 서흥은 하드캡슐,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페인트볼 및 젤라틴부문 사업을 영위하는 제조 전문기업이에요. 특히 캡슐부문은 서흥이 한국 시장 95% 이상을 지배하고 있어요. 아주 유아적으로 기초적인 수준으로는 알약 먹을 때 캡슐 껍질 만드는 회사라고 알면 되요.

 

코스닥 168330 내츄럴엔도텍 주식은 전환사채가 걸려 있는 주식이에요. 현재 내츄럴엔도텍 전환사채는 총 전환가능 물량 743,529주, 전환가액은 2,525원이에요. 이 물량까지 시장에 다 나오게 된다면 내츄럴엔도텍은 한동안 전환사채가 없는 깨끗한 상태일 거에요. 2021년 9월 15일 종가가 8240원이었으니 전환사채 잔량도 아마 조만간 다 나오지 않을까 싶어요.

 

올해 최고 대박 예감 주식은?

 

공모주 대박? 삼성전자 가치투자? 수소? 2차전지?

 

그분이 기다리시고 계세요.

 

요즘 누가 공모주따위 해요. 그거 수익 좀 나나요? 진짜 대박은 따로 있어요. 바로 거래정지 먹었다가 거래재개된 종목들이에요. 코스닥 043100 솔고바이오 주식 5연상, 코스닥 168330 내츄럴엔도텍 주식 3연상 - 이런 게 진짜 대박이에요.

 

주식 짬밥 좀 되는 사람이라면 올해 최고의 황제주는 누구인지 다 알 거에요.

 

서사가 있는 주식!

바이오의 전설!

항암치료의 꿈, 펙사벡!

 

코스닥 215600 신라젠!

 

코스닥 215600 신라젠 주식은 곧 거래재개될 거라는 말이 계속 나오고 있어요. 코스닥 215600 신라젠 주식에 물려 있는 개인투자자가 17만명이에요. 바이오 주식의 전설 코스닥 215600 신라젠 주식은 지금도 거래정지 상태에요. 신라젠 개인투자자 17만명이라고 해서 이들 평단이 마지막 종가 12100원 언저리라고 지레짐작할 수 있겠지만 제 추측에 아마 신라젠에 물려 있는 개인투자자 17만명 대부분의 평단은 못 해도 5만원 이상일 거에요. 왜냐하면 신라젠도 극적으로 어떻게 빠져나올 틈도 없이 주가가 무너져버렸거든요. 2015년 백수오 사태 당시 하한가는 15%였어요. 반면 2019년 8월 2일 펙사벡 쇼크 당시 하한가는 지금과 마찬가지로 30%였어요. 신라젠 주가는 쩜하 3방에 주가가 1/3토막나버렸어요.

 

신라젠이라 하면 2019년 8월 1일 오전 9시(미국 샌프란시스코 시간)에 독립적인 데이터 모니터링 위원회(Independent Data Monitoring Commitee, DMC)와 진행한 펙사벡 간암 대상 임상 3상시험(PHOCUS)의 무용성 평가 미팅에서 DMC로부터 임상중단 권고를 받은 펙사벡 쇼크, 그리고 바이오벤처 신라젠 임원들의 불공정거래 사건과 그로 인한 거래 정지 사태가 유명해요. 괜히 서사가 있는 주식이라고 하는 게 아니에요. 신라젠처럼 드라마틱한 스토리가 있는 주식은 정말 보기 드물어요. 그런데 거래정지당한 현재 신라젠 시총이 무려 1조 2,447억원 규모로 코스닥 50위에요. 바이오 테마주 원조 황제주가 귀환한다면 모든 이의 이목이 집중될 거에요. 원조 바이오 테마주의 전설, 원조 바이오 테마주의 황제가 돌아오니까요.

 

코스닥 168330 내츄럴엔도텍 주식으로 단타치고 나서 올해 최고의 전설 대박주는 과연 누가 될 지 궁금해졌어요. 거래정지되었다가 거래재개된 솔고바이오 5연상, 내츄럴엔도텍 3연상 찍었는데 설마 진짜 신라젠이 올해 화려하게 부활하는 걸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