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미국 증시 상장 중국 주식 교육주 EDU, GOTU, TAL 대폭락 사태

좀좀이 2021. 7. 24. 21:05
728x90

2021년 7월 23일 금요일 저녁이었어요. 여느 때와 같은 평범한 저녁이었어요. 딱히 약속이 없었기 때문에 집에서 할 것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었어요. 밤이 깊어지자 미국 증시는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살펴봤어요. 미국 증시는 한국의 불볕 더위만큼 뜨거웠어요. 나스닥 100 지수는 15000 포인트를 돌파했어요. 다우존스 산업평균지수, S&P500 대형주 지수 모두 신고가를 달성했어요.

 

"오늘은 무슨 이슈 없나?"

 

미국 증시가 신고가를 달성했다는 것 외에는 딱히 이슈가 있을 것 같지 않았어요. Nasdaq 100 지수가 신고가를 달성한 것 자체가 상당히 큰 이슈이기는 했어요. 그 동안 15000포인트 돌파를 시도하다 계속 미끄러졌어요. 불과 며칠 전에는 15000포인트 돌파하다 딱밤 맞고 화들짝 놀라서 지수가 크게 빠졌어요. 이유는 델타 변이로 인한 봉쇄 재개 가능성 때문이라고 하는데 그런 건 별 의미없는 소리였어요. 오르면 오르는 대로 이유 갖다 붙이고 내리면 내리는 대로 이유 갖다 붙이는 곳이 주식 시장이니까요.

 

'디씨인사이드나 들어가볼까?'

 

디씨인사이드에는 미국 주식을 다루는 갤러리가 몇 개 있어요. 이 중 해외주식 갤러리는 미국 잡주를 주로 다뤄요. 예전에는 여기도 우량주도 이야기하고 저평가 주식도 이야기했지만 현재는 완전히 미국 개잡주 갤러리에요. 미국주식 갤러리는 여러 미국 주식을 다루는 갤러리에요. 여기는 친목질이 심한 편이고 여기 또한 마찬가지로 개잡주 같은 것도 종종 등장해요. S&P500 갤러리는 해외주식 갤러리와 미국주식 갤러리와는 성향이 조금 달라요. 여기는 지수추종 투자를 다뤄요. 다른 곳이 개별주를 다루는 것에 비해 S&P500 갤러리는 지수 추종 ETF를 주로 다뤄요. 그런데 지수추종 자체가 할 게 아무 것도 없기 때문에 맨날 하는 짓이 시시껄렁한 것으로 싸우며 노는 거에요. 요즘은 1배수 추종과 레버리지 추종이 편을 갈라서 싸우고 있어요.

 

이런 커뮤니티들도 가끔 쭉 보면 괜찮아요. 대충 어떤 분위기고 어떤 이슈가 있는지 파악할 때 나름 도움되요. 실시간 중계 보는 기분으로 쭉 훑어보면 괜찮아요.

 

"중국 교육주 폭락?"

 

디씨인사이드 미국 주식 관련 갤러리들을 대충 훑어보고 있는데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교육주 폭락 이슈가 있었어요.

 

"야, 이거 진짜야?"

 

폭락 정도가 어마어마했어요. 미국 증시는 상하한가 제한이 없어요. 오를 때 마구 오르고 떨어질 때 마구 떨어져요. 그런데 중국 교육주 EDU, GOTU, TAL 의 하락은 자비 없었어요. 대륙의 스케일로 폭락했어요. 2021년 7월 23일 하루에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 주식인 EDU 주식은 54.22% 폭락, Gaotu Techedu Inc 주식인 GOTU 주식은 63.26% 폭락, TAL Education Group 주식인 TAL 주식은 70.76% 폭락했어요.

 

말이 좋아 하루에 50%, 60%, 70% 하락한 거지, 반토막, 1/3토막, 1/4토막이에요. 한국 증시라면 속이 꽉 찬 하한가 30% 폭락을 연속으로 맞는 따하 맞아야 50% 폭락 정도고, 이걸 세 번 맞는 따따하를 맞아야 60%에서 70% 하락 수준이에요. 쩜하 두 번 맞아야 51% 하락, 쩜하 세 번 맞아야 65% 하락, 쩜하 네 번 맞아야 76% 하락이에요. 이 정도면 한국 증시 전설의 주식 바이오 드림 코스닥 215600 신라젠 주식 쩜하 두 방 맞고 그 다음에 또 쩜하 갔던 전설의 기록 못지 않아요.

 

먼저 미국 상장 중국 교육주 New Oriental Education & Technology Group Inc. 주식인 EDU 주식이에요.

 

 

EDU 주식의 5년 차트는 다음과 같아요.

 

 

다음은 미국 상장 중국 교육주 Gaotu Techedu Inc 주식인 GOTU 주식이에요.

 

 

GOTU 주식의 5년 차트는 다음과 같아요.

 

 

그 다음은 미국 상장 중국 교육주 TAL Education Group 주식인 TAL 주식이에요.

 

 

TAL 주식의 5년 차트는 다음과 같아요.

 

 

중국 교육주가 하루에 이렇게 무지막지하게 폭락한 이유는 중국 당국이 사교육에 규제 강도를 높일 거라는 소식이 미국 증권가에 돌아다녔기 때문이라고 해요. 중국에서 현재 저출산 원인 중 하나로 사교육을 지목했다고 해요.

 

중국 경제 매체 차이신 財新 등은 중국 국무원의 '의무교육 단계 학업 부담 및 사교육 부담 경감 관련 의견' 문건이 유포되었다고 보도했어요. 이 문건에 의하면 학교 커리큘럼에 대해 가르치는 모든 기관은 비영리 기구로 등록해야 한다고 해요. 또한 더 이상 사교육 기관에 대한 신규 허가는 나오지 않을 것이고, 기존 온라인 교육 업체는 추가 조사를 받을 예정이라고 해요. 여기에 주말, 공휴일, 방학 등 등교하지 않는 시기와 방과 후 교습이 금지되고 외국자본이 인수합병이나 가맹점 등 방식으로 투자하는 것도 제한될 예정이며, 더 나아가 학교 커리큘럼을 가르치는 기관의 증시 상장 등을 통한 자금 조달도 사실상 금지 조치시킬 거라고 해요.

 

중국 당국은 이 내용에 대해 공식 답변은 하지 않았다고 해요. 하지만 시장에서는 이를 사실상 기정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는 모양이었어요. 그러니 미국 증시 상장 중국 교육주가 일제히 대거 폭락했죠.

 

해외 주식 커뮤니티를 보면 이상할 정도로 그렇게 모두가 중국 리스크 조심하라고 해도 중국은 큰 나라, 중국은 발전하는 나라라고 꼭 중국 주식 샀다가 크게 손실보는 경우 계속 보여요. 알리바바 같은 정말 유명한 주식도 위험한데 미국 주식 커뮤니티 보면 미국 증시까지 가서 거기에서 또 신기하게 미국 상장 중국 주식을 찾아서 투자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있어요.

 

중국 시진핑 리스크, 중국 공산당 리스크만 아니라면 중국 교육주에 투자하는 것도 괜찮다고 판단한 사람들 조금 있을 거에요. 최근에 중국에서 산아제한정책을 완전히 폐기했어요. 중국도 저출산 문제에 시달리고 있다고 하지만 산아제한정책을 완전히 폐지했기 때문에 교육주 전망에 대해 좋게 본 사람들이 꽤 있을 거에요. 여기에 비대면 관련해서 교육주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도 있을 거구요.

 

더욱이 위의 미국 증시 상장 중국 주식 교육주 EDU, GOTU, TAL 차트를 보면 2020년 말까지 우상향하는 차트를 그리고 있었어요. 2021년 들어서 주가가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기는 했지만 미중갈등 때문에 흔들리는 것 정도로 넘어가기 딱 좋은 모습이었어요. 주가는 결국 펀더멘탈을 따라간다고 보는 사람들 입장에서는 중국이 산아제한정책을 폐지하고 출산장려정책을 사용한다고 하니 장기적으로 봤을 때 매우 좋아보였을 수도 있어요.

 

그렇지만 현재 중국 주식 리스크는 과거의 중국 주식 리스크와는 성격이 달라요. 단순히 미중 갈등 때문이 아니에요. 중국 내부 상황이 그만큼 매우 안 좋고, 내부 불만을 정책과 정신력으로 덮으려는 중국 공산당과 시진핑 정책이 근본적인 원인이에요. 미중 분쟁은 오히려 곁다리에 가깝구요.

 

현재 중국 주식 리스크는 과거 꽌시에 의해 기업의 흥망성쇠가 좌우되는 중국 주식 리스크와는 결이 달라요. 무턱대고 과거에 고도성장하던 중국을 떠올리고 내수경제 소리 하면서 중국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상황이에요. 현재는 중국 내부 불만에 대한 강경 대처 방법이 주요 리스크에요. 어떻게 보면 마오쩌둥 대약진운동, 문화대혁명 시대의 재림이라고 봐도 될 거에요. 두 시기를 비교하면 상당히 유사한 점이 꽤 있어요.

 

미국 증시 상장 중국 주식은 알리바바, 디디추싱에 이어 교육주도 대폭락했어요. 미국 주식 투자에 관심있다면 한동안 미국 증시 상장 중국 주식은 매우 조심하고 최대한 방어적 자세를 견지한 상태에서 보는 것이 좋을 거에요. 현재 중국 주식에서 가장 큰 리스크는 시진핑 정책의 대참사, 그리고 이를 덮기 위한 온갖 강경 정책들이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