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소개할 공돈 무료 재테크 투자 방법은 키움증권 채권 거래 이벤트에요. 키움증권 채권 거래 이벤트는 장외채권 1만원 쿠폰을 주는 이벤트에요. 그래서 공돈 1만원 무료 재테크 투자 방법이에요.
"이건 뭔데 맨날 떠?"
키움자산관리 어플 들어갈 때마다 맨날 뜨는 화면이 있었어요. 키움 채권 거래 이벤트였어요. 채권 투자가 처음이면 1만원을 준다는 멘트가 있었어요.
그렇지만 전혀 신경 안 쓰고 있었어요. 딱히 해야겠다는 생각도 안 들었고 별로 궁금하지도 않았어요. 그래서 이것이 어떤 이벤트인지 보지도 않았어요. 가장 큰 이유는 채권 자체의 문제라기 보다는 제 개인적 특징 때문이었어요.
저는 낮에는 한국투자증권, 밤에는 키움증권을 이용해요. 이렇게 분리해놨어요. 한국 및 일본 관련은 한국투자증권, 미국 관련은 키움증권으로 분리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특별한 이유가 있지는 않아요. 처음 주식 시작할 때 한국투자증권에서 한국 주식을 줬어요. 그리고 키움증권은 미국주식 투자지원금 40달러를 줬어요. 이때는 한국 주식은 한국투자증권, 해외주식은 키움증권을 이용하려고 했어요. 그런데 키움증권 어플 중 하나인 영웅문S 글로벌 어플에서는 일본 주식 매매가 불가능했어요. 반면 한국투자증권 뱅키스 어플에서는 일본 주식 매매가 가능했어요. 그래서 한국투자증권에서 일본 ETF를 매수하면서 자연스럽게 낮시간 아시아장 운영시간에는 한국투자증권, 밤시간 미국장 운영시간에는 키움증권을 사용하는 식으로 분리되었어요.
이렇게 낮시간에는 한국투자증권, 밤시간에는 키움증권으로 나눠서 증권사 어플을 이용하자 한국 채권 투자도 자연스럽게 낮시간에 해야 하는 거라 한국투자증권을 이용하게 되었어요. 그래서 키움증권에서 채권 거래 이벤트한다고 해도 별 신경 안 썼어요. 이벤트 공지를 아예 제대로 보지도 않았어요.
더욱이 요즘은 채권 투자에 별 신경 안 쓰고 있어서 키움증권 채권 거래 이벤트에 더욱 신경 안 쓰고 있었어요. 요즘 주요 이슈는 금리 인상이에요. 금리가 인상되면 채권 가격은 하락해요. 하락이 뻔히 예정되어 있는 투자 상품에 왜 투자해요. 잔파동은 있겠지만 결국 하락인데요. 회사채, 하이일드 채권은 작년 하반기 제가 채권에 투자하기 시작했을 때에 비해 가격이 엄청 올라서 수익률이 많이 낮아졌어요. 작년 하반기만 해도 예적금 대신 투자할 만한 회사채가 많았어요. 그러나 지금은 예적금 대신 회사채에 투자하기 애매해요. 가끔 장내채권시장을 보면 만기가 2026년인 회사채가 드글드글해요. 장내채권시장에서 회사채도 지금은 딱히 투자할 만한 것이 안 보여요.
그래서 계속 맨날 보이는 키움증권 채권 거래 이벤트를 무시했어요. 그러다 일요일이었어요. 디씨인사이드에서 볼 만한 글이 없는지 쭉 보다가 키움증권에서 1만원을 뿌리고 있다는 글을 봤어요. 무슨 글인지 봤어요. 어떤 갤러가 키움증권 채권 거래 이벤트로 받은 채권 1만원 쿠폰으로 현대로템 채권을 매수했다는 글이 있었어요.
"이거 회사채였어? 10주만 매수해도 돼?"
그제서야 키움증권 채권 거래 이벤트에 관심이 생겼어요. 키움자산관리 어플에 들어가서 확인해봤어요. 진짜였어요.
키움증권 채권 거래 이벤트는 장외채권 1만원어치를 매수할 수 있는 쿠폰을 주는 이벤트에요. 쿠폰을 받아서 키움증권 장외채권 들어가서 10주 매수하면 되요.
키움증권 채권 거래 이벤트는 영웅문S 어플과 키움자산관리 어플에서 참여할 수 있어요. 영웅문S글로벌 어플에서는 참여 못 해요.
키움증권 영웅문S 어플
1. 키움증권 영웅문S 어플 아랫쪽 왼편에 있는 '메뉴'로 들어간 후 '이벤트에 들어가요. 이벤트를 쭉 내리다 보면 위와 같이 '키움 채권 거래 이벤트'가 있어요. 여기에 들어가서 이벤트 신청을 해요. 그러면 장외채권 매수 쿠폰 1만원짜리가 1장 들어와요.
2. 이제 다시 메뉴로 들어가서 '금융상품'을 터치해요. 그러면 '장외채권' 항목이 있어요. 여기에서 '판매중인 상품'으로 들어가요.
3. 이제 장외채권 매수 쿠폰 1만원짜리를 이용해서 장외채권을 매수하면 되요.
키움증권 카움자산관리
1. 화면을 밀어보면 키움증권 채권 거래 이벤트 화면이 나와요. 역시 마찬가지로 이벤트를 신청해서 장외채권 매수 쿠폰 1만원짜리 1장을 받아요. 그 후 하단 왼쪽에서 두 번째 '매매' 항목으로 들어가요.
2. 이제 여기에서 채권/단기사채/RP/외화RP 매매를 터치해요.
3. 여기에서 '장외채권'을 선택해서 들어가요.
이제 중요한 장외채권 투자 방법 팁 및 요령이에요.
키움증권 장외채권 투자 방법 팁 및 요령
1. 주문 단위는 10주
- 채권 가격은 10주 기준으로 말해요. A채권 가격이 10005원이라면 10주에 10005원이라는 말이에요. 한국 채권은 보통 액면가가 1000원이에요. 한국에서 채권은 액면가가 1주에 1000원인데 가격을 말할 때는 10주 기준으로 말해요. 장내채권 매매할 때는 1주만 거래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키움증권 장외채권 매매는 10주 단위에요.
2. 장외채권과 장내채권의 차이
- 장외채권 중 장내채권시장에서 매매할 수 있는 채권이 있어요. 장외채권은 증권사가 판매하는 채권으로, 보통 회사채에요. 증권사가 채권 수익에서 프리미엄 약간 떼고 판매하는 채권을 장외채권이라고 보면 되요. 대부분의 장외채권은 매수 후 장내 채권시장에서 자유로운 매매 가능해요.
3. 채권 매매시 주의점
- 채권은 거래 금액은 크지만 거래 빈도는 매우 적어요. 장외채권으로 매수한 채권을 장내채권시장에서 매매할 수 있어요. 그런데 채권은 그 특성상 활발한 거래가 발생하기 어려운 구조에요. 먼저 채권은 영구채만 아니라면 물리면 이자 받으면서 버텨버리면 되요. 손해보며 내던져야 할 이유가 전혀 없어요. 기회비용적 손실이야 있겠지만 만기까지 들고 가면 원리금 상환받고 끝이에요. 주식처럼 급히 손절치고 난리칠 필요가 없어요. 만기 없는 채권 ETF라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진짜 채권 실물에 투자한다면 억지로 손절칠 필요가 없어요. 여기에 주식은 한 회사 주식이 한 종류지만, 채권은 한 회사가 발행한 채권도 표면금리, 만기일 등 조건에 따라 종류가 매우 다양해요.
- 채권은 매도할 때 매도자가 발생 이자에 대한 세금을 부담해요. 그래서 자칫 잘못하면 이득본 줄 알고 매도했는데 손해보는 경우가 생겨요.
- 만기일, 예상수익률을 반드시 체크해봐야 해요.
- 채권은 10주에 1만원이 액면가이자 원금이라 보면 되요. 여기에 여러 요소가 더해져서 가격이 결정되요. 단, 채권 가격은 마이너스 금리로 가지 않는 이상 원금과 이자의 합이 최고 가격이에요. 그런데 회사채는 마이너스 금리로 갈 일이 없다고 보면 되요.
'1만원 쿠폰으로 일단 1만원을 만들까?'
키움증권 장외채권을 쭉 봤어요. 미래에셋캐피탈38-1 회사채가 있었어요. 잔존일수 11일이었어요. 세후 수익률은 1.28%였어요. 크게 먹을 것은 아니지만 매수하고 적당히 파킹통장에 돈 묵혀놓듯 11일이 지나면 원리금 상환이 될 거였어요.
미래에셋캐피탈38-1 회사채 매수창으로 들어갔어요. 여기에서 쿠폰만 사용할 거라면 매수수량에 10을 입력하면 되요. 그러면 매수금액으로 10007원이 나와요.
키움증권 장외채권 가격을 보면 10주에 1만원 이하는 없었어요. 그래서 키움증권 채권 거래 이벤트로 받은 1만원 쿠폰을 장외채권 매매로 사용하려면 자기 돈 몇십원 정도 더 있어야 해요.
'그냥 1000주 사야지.'
쿠폰도 쓰고 비상금으로 은행 계좌에 놔두고 있는 100만원도 만기 11일 남은 미래에셋캐피탈38-1를 매수하는 데에 쓰기로 했어요.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연리 0.5%에요. 그거보다는 이게 이율이 나았어요.
총 투자금액은 1,000,700원이라고 나왔어요. 이 중 1만원은 키움증권에서 받은 쿠폰이었어요. 미래에셋캐피탈38-1 회사채 만기일은 7월 16일이에요. 앞으로 열흘 후면 만기가 도래해서 원리금 상환을 받을 거에요. 세후 수령액은 1,001,098원이라고 나왔어요. 100만 700원으로 11일에 이자 398원 받는 셈이었어요.
만약 키움증권 채권 거래 이벤트로 받은 채권 1만원 쿠폰을 빨리 현금화하고 싶다면 제일 쉬운 방법은 만기가 얼마 안 남은 장외채권을 10주 매수하면 되요. 제대로 회사채 투자해보고 싶다면 조건 괜찮은 장외채권을 매수하면 되구요.
그리고 이 기회에 키움증권에서 공짜로 받은 1만원 쿠폰으로 채권 투자 맛보기라도 하면서 채권 투자가 뭔지 직접 체험해보는 것도 좋을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