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마케팅

관광마케팅 - 관광산업에서의 시장조사의 역할

좀좀이 2021. 4. 26.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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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 조사의 역할

01. 시로운 지리적 지역으로의 확장

02. 시장의 성장에 대한 인식

03. 라이프스타일 경향 확인

04. 더 많은 방문객 유치

05. 도구로서의 시장조사

 

01. 새로운 지리적 지역으로의 확장

 

- 기업이 새로운 사업을 획득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이제껏 제공되지 않았던 지역에 자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 경영진은 어떤 관광객이 특정 지역을 방문할 지 알고 싶어할 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함.

a. 인구통계적 용어로 그들은 누구인가? 나이, 성별, 소득, 직업 등

b. 관광객은 특정 지역의 관광 매력물에 얼마나 많은 돈을 소비할 것인가

c. 관광객들이 주로 어디에서 오며 그 숫자는 어느 정도 되는가

d. 체재관광객과 당일 행락객의 비율

e. 일반적으로 관광객은 어떤 교통 수단을 이용해서 오는가?

- 위 질문에 대한 조사 결과에 따라 시장을 확장해나감

 

02. 시장의 성장에 대한 인식

 

- 관광마케터들은 성장중이거나 더 많은 사어빙 가능한 지역을 발견하려 함.

- 호텔체인 본부는 실제적인 욕구에 앞서 신규 호텔을 필요로 하는 시장이 어디에 있는지 확인

- 호텔 신축을 계획하고 토지를 매입해 완성하기까지에는 시간이 소요됨.

- 호텔 체인본부가 지역 자체가 사업성이 있다는 것을 기다리면 때가 너무 늦어져버림.

- 상용여행객에게 음식을 제공중인 호텔은 성장이 높게 예상되는 지역을 발견하려 함.

- 이와 관련된 질문은 다음과 같음.

a. 크고 새로운 시설을 건축하고 있는 기업은 어디인가?

b. 지방정부가 새로운 사업을 유치하려고 세금 혜택을 제공하려는 지역은 어디인가?

- 가능성 있는 지역이라고 확인되면 조사는 보다 더 명확히 한정되고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함.

a. 현재 어느 호텔이 그 지역에 존재하는가

b. 그 호텔은 얼마나 많은 객실을 소유중인가

c. 어떤 회의시설이 가능한가

d. 어떤 요금이 적용중인가

e. 그 지역에는 어떤 컨벤션시설이 가능한가

f. 얼마나 새로운 직업이 그 지역에서 창출될 거라 기대되는가

g. 그 지역에서 직업을 구하는 사람을 유인하기 위해 새로운 주택이 건설중인가

h. 최근 어떤 주요 기업이 그 지역에서 빠져나가고 있는가

i. 최근 어떤 주요 기업이 그 지역으로 들어오려고 하는가

 

03. 라이프스타일 경향 확인

 

- 시장조사는 관광기업이 새로운 경향을 확인하고 새로운 이익을 창출할 기회로 바꾸는 데에 도움을 제공.

- 관광 마케터는 관광객의 행동을 분석하려고 노력을 기울임.

- 현재의 흐름을 보고 라이프스타일 경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시장조사 실시.

- 예시)

a. 사람들은 휴가를 가질 많큼 여가시간을 더욱 많이 갖고 있는가

b. 어떻게 사람들의 식생활이 변화되었는가

c. 사람들은 어떠한 종류의 음악을 듣고 있는가

d. 예전보다 운동을 더욱 많이 하는가

e. 어떠한 운동을 선호하는가

- 이러한 모든 질문에 대한 대답과 라이프스타일 관련 질문에 대한 대답은 관광상품의 소구를 최적화하기 원하는 오퍼레이터에게 가장 중요한 사항.

 

04. 더 많은 방문객 유치

 

- 관광지는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싶어함.

- 아무리 관광 자원이 좋다 하더라도 사람들의 방문이 적을 수 있음.

- 따라서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계획이 개발되어야 함.

a. 방문객은 관광지에 도착하기 위해 얼마나 멀리 여행하는가

b. 관광객들은 주로 어떤 지역에서 오는가

c. 관광객들은 주로 대도시 거주자인가, 중소도시 또는 시골 거주자인가

d. 관광지에 도착하기 위해 어떠한 교통수단을 이용하는가

e. 지난 5년간 몇 차례 방문했는가

f. 관광지를 처음 어떻게 알게 되었는가

g. 남성, 여성, 젊은 부부, 노년 부부 중 가장 많은 방문객은 어느 층인가

h. 특정 대표관광자원 외에 무엇이 관광객들을 관광지로 끌어들이는가

i. 관광객들은 와서 어떠한 오락을 즐겼는가

 

05. 도구로서의 시장조사

 

- 기업이 시장조사를 실시하면서 시간과 돈을 소비하는 기본적인 이유는 이익 증대.

- 시장조사는 마케팅 전문가가 체계적인 사업 결정을 내리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

- 시장조사를 통해 관광사업체는 그들의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이용하지 않는 다양한 그룹의 사람들에게 질문해서 해답을 구함.

- 이러한 정보에 기초해 표적시장의 선택을 포함한 마케팅 계획이 고안됨.

- 시장조사는 마케터가 수행하는 일련의 행동이 그들이 추구하는 결과를 얻을 거라는 자신감을 마케터들에게 심어줌.

- 시장조사의 가치는 거래의 증가나 부가적 이익의 증대에 의해 측정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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