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한국 주식 채권

KODEX 인버스, KODEX 200 선물인버스 2X - 한국 주식시장, KOSPI 종합주가지수 하락 및 공매도 흉내내기, 한국 경제 악화 배팅 ETF 상품

좀좀이 2020. 3. 12. 10:41
728x90

이건 무조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경제가 이 따위인데 주가가 오른다구?

지금은 초과열 상태야. 다들 미쳤어!

나도 공매도 칠 수만 있으면 이런 하락장에 대박날 건데!


경제 상황 나쁘다는 말 많이 들어봤을 거에요. 그리고 현재 우리나라 경제 상황이 진짜 나쁘다는 것을 체감되는 사람들도 무지 많을 거에요. 장삿꾼들이 언제 장사 잘 된다고 말하겠냐만은 지금 장사하는 사람들은 죽겠다는 말도 안 해요. 살려달라고 하죠. 진짜 심각한 상황이고 궁지에 몰린 상황이라면 죽겠다는 말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살려달라고 말해요. 물에 빠졌거나 화재가 난 건물에 갇힌 사람이 '나 죽어요!'라고 외치지 않잖아요. 살려달라고 외치죠.


우리나라 경제 상황이 나날이 악화되고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많아요.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도 비관적으로 보는 사람이 상당히 많구요. 거짓말은 새로운 거짓말을 하게 만들고, 거짓말이 계속 되면 나중에는 뭐가 뭔지도 모르는 상황이 되요. 결국 자기도 뭐가 뭔지 모르니까 감정적으로 나오고 자기 감성과 감정만 중요하다고 외치게 되죠. 딱 지금 문재인 정부의 경제 정책들 보면 그래요. 되도 않는 망상인 소득주도성장 밀어붙이다 경제 폭삭 말아먹으니 세금주도성장으로 만회해보려고 했어요. 그러나 세금주도성장 밀어붙이다 또 경제 폭삭 말아먹었고, 통계주도성장으로 덮어보려고 했어요. 그렇지만 중국 간첩처럼 중국몽 쫓아가다 중국인 전면 입국 금지를 절대 거부하고 국내에 중국 우한 폐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코로나19 창궐해버리는 바람에 이제는 거짓말과 눈속임으로 어떻게 경제 파탄을 숨길 수 없을 지경까지 가버렸어요.


앞으로 우리나라 경제 상황이 더 나빠질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이럴 때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것처럼 공매도를 마구 쳐서 큰 돈을 벌고 싶다는 사람들이 은근히 여럿 있어요. 그러나 공매도는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 공매도는 하락에 배팅하는 대표적인 방법이지만 모두에게 허락된 방법이 아니에요. 그래서 공매도에 대한 비판을 보면 모두 다 공매도를 칠 수 있게 해주든가 아예 없애든가 하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아요.


개인이 공매수는 흉내내볼 수 있어요. 공매수란 '없는 것을 구매한다'는 의미에요. 쉽게 말해서 돈이 없기 때문에 돈을 빌려서 주식을 구입하는 것을 말해요. 나중에 주식을 팔아서 빌린 돈을 갚고 차익은 자신이 챙기는 방법이에요. 주식 시장에서는 미수거래, 신용거래가 공매수와 같은 역할을 해요.


공매도는 '없는 것을 판다'는 의미에요. 쉽게 말해서 주식이 떨어질 것 같지만 갖고 있는 주식이 없기 때문에 주식을 빌려서 먼저 매도해요. 나중에 주식을 다시 사서 주식으로 갚고, 차익은 자신이 챙기는 방법이에요.


공매수는 돈 빌려서 매수한 가격보다 하락하면 손해, 공매도는 주식 빌려서 매도한 가격보다 상승하면 손해에요. 이 중 일반 개인은 공매도를 할 수 없어요. 대주거래가 있기는 하지만 대주거래는 매우 제한적으로 가능해요.


그리고 공매수, 공매도 둘 다 없는 것을 빌려서 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당히 위험해요. 손실을 보는 순간 그대로 빚이 되니까요.


그렇다면 일반 개인들은 한국 주식시장 및 KOSPI 종합주가지수 하락, 한국 경제 악화에 배팅할 수 있는 방법은 주식 시장 안에 아예 없을까요?


그렇지 않아요. 방법이 있어요.


작년부터 주식 시장에서 엄청나게 핫한 상품이 있어요. 바로 KODEX 인버스, KODEX 200 선물인버스 2X 에요. 주식 관련 커뮤니티에서 KODEX 인버스는 '버스', KODEX 200 선물인버스 2X 는 '곱버스'라고 부르곤 해요.


KODEX 인버스, KODEX 200 선물인버스 2X 는 종합주가지수가 하락할 수록 돈 버는 ETF 상품이에요. 이 상품들 역시 KOSPI 200을 기반으로 하는 ETF 상품이에요. 하지만 KODEX 인버스, KODEX 200 선물인버스 2X 는 KOSPI 200 주가지수가 하락할 수록 상승하는 상품이에요. 그러니까 한국 주식 시장 상황이 나빠질 수록 돈 버는 상품이에요.


먼저 KODEX 인버스에요.


KODEX 인버스


코덱스 인버스 역시 삼성자산운용에서 운용하는 ETF 상품이에요.


코덱스 인버스


KODEX 인버스 투자목적 설명을 보면 다음과 같아요.


KODEX 인버스 투자목적


KOSPI200 주가지수선물의 가격수준을 종합적으로 표시하는 지수(이하"기초지수"라 한다)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일간변동률을 기초지수 일간변동률의 음(陰)의 1배수로 연동하여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합니다.


KODEX 인버스는 KOSPI200 주가지수 변동률과 같은 변동률로 움직이지만 방향은 정반대에요. 즉, KOSPI200이 상승하면 KODEX인버스는 그만큼 하락하고, 반대로 KOSPI200 이 하락하면 KODEX인버스는 그만큼 상승해요.


만약 전체 주식 시장 - 즉 KOSPI200 주가지수가 하락할 것 같으면 개인은 공매도 대신 KODEX 인버스를 매수하는 방법으로 공매도 치는 효과를 낼 수 있어요. 이것은 아무나 구입할 수 있거든요.


이번에는 KODEX 200 선물인버스 2X 이에요.


KODEX 200 선물인버스 2X


요즘 매우 뜨거운 ETF 상품이에요. 흔히 이런 상품 가격을 움직이게 만드는 것을 주식시장에서는 '기사'라고 불러요. 작년부터 문재인 대통령이 바로 이 KODEX 인버스, KODEX 200 선물인버스 2X 버스기사라고 불리고 있어요.


버스가 의심스러우면

청와대를 보라.

든든하구나.


주식 커뮤니티에서 유명한 말이에요. 청와대에 인버스 버스기사 문재인 대통령이 있으니 아주 든든하고 믿음직스러운 쾌속운행을 기대해도 좋다는 말이에요. 버스 기사가 문재인 대통령이라는 말은 문재인 대통령이 나라 경제 다 말아먹고 절단내고 있다는 의미죠. 인버스는 일반적인 주식시장과 달리 하락해야 수익이 나는 ETF 상품이니까요.


코덱스200 선물인버스2X


코덱스200 선물인버스2X 역시 삼성자산운용이 운용사에요.


KODEX200 선물인버스2X


KODEX 200 선물인버스 2X 투자 목적은 다음과 같아요.


이 투자신탁의 순자산가치의 일간변동률을 F-KOSPI200 지수의 일별 수익률의 음(陰) 2배수 (-2배수)의 수익률로 추적하고자 하는 운용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KOSPI200 지수 관련 파생상품 및 집합투자기구 등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필요에 따라 증권의 차입 등 기타 효율적인 방법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여기에서 F-KOSPI200 이란 코스피200 선물지수를 의미해요. KOSPI200 선물지수 변동률의 역방향으로 변동률이 2배라는 이야기에요.


KODEX200 선물인버스2X 역시 ETF 상품으로, 주식시장이 진행중인 시간에는 언제나 자유롭게 매입하고 자유롭게 매도할 수 있어요. 매입하자마자 바로 매도하는 것도 가능해요.


이런 인버스 상품에 투자할 때는 상당히 조심해야 하고 잘 기억해야 하는 점이 두 가지 있어요.


첫 번째. 현대 화폐는 인플레이션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인 상태에서 길게 보면 가격은 상승해요. 인버스 ETF 를 오래 갖으면 장기적으로 볼 때 손해볼 확률이 상당히 커요.


두 번째. 종합주가지수 또한 정부의 실적으로 인정되곤 해요. 그래서 정부가 연기금 등을 동원해 억지로라도 코스피 종합주가지수를 끌어올리려고 할 때가 종종 있어요. 일부러 하락 추세를 반등시키려고 할 때도 있구요.


KODEX 인버스, KODEX200 선물 인버스 2X에 투자할 때는 이렇게 커다란 두 가지 리스크가 존재한다는 점은 반드시 기억해야 해요.


만약 정말 우리나라 경제가 안 좋아질 거라고 예상한다면, 또는 주식시장이 너무 과열되어서 곧 조정 또는 폭락이 올 거라 예상한다면 공매도 치는 것처럼 하락에 배팅하기 위해 KODEX 인버스나 KODEX200 선물 인버스 2X를 매수하는 방법이 있어요.


주식에 문외한인 일반인이라고 해서 꼭 경제 상황 악화가 예상될 때 종합주가지수 하락에 배팅 못 하는 것 아니에요. KODEX 인버스, KODEX200 선물 인버스 2X를 통해 배팅하는 방법이 있어요.


로또, 복권, 토토할 바에는 차라리 앞서 이야기한 한국 경제 상승 및 KOSPI200 종합주가지수 상승에 배팅하는 KODEX200, KODEX 레버리지, 그리고 이 글에서 다룬 한국 경제 악화 및 KOSPI200 종합주가지수 하락에 배팅하는 KODEX 인버스, KODEX200 선물인버스2X 에 배팅하는 것이 훨씬 나을 거에요.


KODEX200, KODEX레버리지, KODEX 인버스, KODEX200 선물인버스2X 는 간단히 이렇게 정리할 수 있어요.


KODEX200 : KOSPI200 상승률에 따라 1배 수익

KODEX 레버리지 : KOSPI200 상승률에 따라 2배 수익

KODEX 인버스 : KOSPI200 하락률에 따라 1배 수익

KODEX200 선물인버스2X : KOSPI200 하락률에 따라 2배 수익


KODEX200 선물인버스2X는 코스피200 선물지수를 기초로 하나, 코스피200과 코스피200선물지수가 서로 역방향으로 움직이지는 않아요. 변동률에서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요. 그러므로 편하게 저렇게 봐도 큰 무리는 없어요.


그리고 이 넷 모두 KOSPI200 에 기초한 ETF 상품이기 때문에 일반인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어요. 주식시장이 열려 있는 시간 동안에 언제든 자유롭게 매수, 매도할 수 있어요. 그리고 주식거래세가 면제되구요. 또한 가격도 매우 저렴해요.


주식 투자에 관심은 있지만 주식 문외한인 사람들은 개별 종목을 건드리는 것보다 이런 KOSPI200 을 기반으로 한 ETF 상품을 살펴보는 것이 좋아요. 이건 '한국 경제 전체'에 대한 투자나 마찬가지거든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