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미디어 컨텐츠 제작

유튜브, SNS, 블로그 미디어 콘텐츠 제작 기획 - 아리스토텔레스, 프롭 및 오늘날 이야기 구조

좀좀이 2019. 10. 4. 06:40
728x90

유튜브, SNS, 블로그 미디어 콘텐츠 제작 기획 - 아리스토텔레스, 프롭 및 오늘날 이야기 구조


- 대본 구성은 전적으로 작가의 일.

- 그러나 그 대본이 완성도를 판단하는 것은 제작자의 몫.

- 영화나 드라마의 성공에 대한 기여도는 대본이 결정적으로 높음 -> 대본 구성을 전적으로 작가에게만 미루어서는 안 됨.

- 그러나 제작자가 작가의 대본 작성에 대해 일일이 간섭해서는 안 됨.


드라마 컨텐츠 구조


아리스토텔레스의 드라마 컨텐츠 구조


01. 시작


- 보통 설정이라고 함.

- 극적 상황이 있어야만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발생.

- 등장 인물 등장.

- 등장인물이 바라는 바를 설명.

- 등장인물은 행복이나 불행을 바람.

- 등장 인물이 바라는 바를 말할 때, 이야기가 시작됨 -> 의도.


02. 중간

- 등장인물의 의도가 밝혀지면, 이야기는 다음 단계로 넘어감.

- 극적 행동이 커지기 시작하는 단계.

- 등장 인물은 바라는 바를 찾아 행동하기 시작.

- 등장 인물의 행동은 시작 부분에서 일어난 사건의 결과.

- 따라서 행동은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엮어짐.

- 그러나 주인공의 행동은 그가 바라는 바를 성공적으로 얻는 것에 방해가 되는 사건에 부딪힘 -> 뒤집기.

- 뒤집기는 주인공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고르는 길을 바꿔놓기 때문에 긴장과 갈등을 불러옴.

- 뒤집기 때문에 주인공은 새롭게 바뀜 -> 뒤집기의 결과.

- 뒤집기의 결과로, 등장 인물들 사이의 관계가 달라짐.


03. 마지막

- 절정에 다다름.

- 행동이 마무리됨.

- 이야기가 끝남.

- 시작에서부터 일어나는 모든 사건들이 논리적으로 결말을 만듦.


러시아 민속학자 프롭의 이야기 구조


01. 준비 단계

- 이야기의 시작 단계.

- 영웅이 사는 공동체에 문제 발생.


02. 복잡 단계

- 이야기가 전개됨.

- 악당은 영웅이 사는 공동체에 해악을 끼침.


03. 사건이 바뀌는 단계

- 영웅은 여러 가지 곡절을 경험.

- 영웅은 새로운 힘을 얻게 되어 악당을 찾아나섬.


04. 갈등과 싸움의 단계

- 악당과 영웅은 직접 맞닥뜨려 싸움.


05. 회복(귀향) 단계

- 영웅은 공동체로 돌아옴

- 그러나 사람들은 그를 알아보지 못함.


06. 인식 단계

- 영운은 사람들에 의해 인식됨.

- 악당은 벌을 받음.


- 아리스토텔레스의 전통적 극적 구조와 프롭의 여섯 단계 이야기 구조를 비교해보면 다음과 같음.


시작 -> 준비단계, 복잡단계

중간 -> 사건의 전환단계, 갈등과 싸움의 단계

끝 -> 회복(귀향)단계, 인식단계



현대 이야기의 기본 구조


- 현대의 이야기에서, 첫 부분에서 문제가 생기고, 가운대 부분에서는 그 문제가 여러 가지로 복잡해지며, 끝 부분에서는 그것이 해결됨.


01. 첫 부분

- 처음으로 어떤 사건 발생 -> 갈등.

- 이 사건에서 중요한 인물 등장.

- 이 등장인물을 통해 사건의 뒷그림에 대한 정보가 주어짐.

- 이 등장인물이 행동하기 시작함으로써 반대하는 세력이 있음을 알게 됨 -> 긴장 유발.

- 등장 인물과 반대 세력이 서로 어떻게 다투며 사건을 발전시켜 나갈지에 대한 의혹과 기대감이 보는 사람을 이야기 속으로 끌어들임.

- 처음 시작부분에서 관심을 끌지 못하면 이야기를 계속하기 힘들어짐.


02. 가운데 부분

- 이야기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여러 명의 등장 인물들이 나타남.

- 이들이 서로 부딪치면서 이야기는 점점 복잡해지고 여러 갈래로 나뉨.

- 주인공은 문제를 풀려고 노력하지만 오히려 계속해서 어려움에 부딪치고, 위험한 상황에 빠지게 됨.

- 주인공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생기면서도, 뜻밖의 인물로부터 도움을 받는 것을 계기로 해서 문제를 풀 수 있겠다는 기대감을 갖게 하면서, 사건은 예상치 않았던 방향으로 나아감.

- 이 부분의 핵심은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것과 갈등을 크게 키우는 것.

- 그러면서도 한편으로, 영화를 보는 사람은 어느새 주인공과 자신이 동일 인물이 되어 위기에 함께 맞서며, 앞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됨.

- 의혹의 마음과 긴장감에 싸이면서도, 목적을 달성코자 하는 기대감으로 마음이 부풀고 있음을 느낌.


03. 끝 부분

- 절정에 이르러 갈등이 모두 풀리고 이야기 끝남.

- 더러 대단원이라는 마지막 해결장면이 있을 수 있음.

- 여기에서 보는 사람들에게 감추어졌던 사실을 밝혀주고, 주인공들의 행복한 앞날을 암시하면서 이야기를 끝냄.

- 갈등이 격렬할 수록 끝 장면의 여운은 길게 남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