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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관광 시장 세분화 기준 - 심리분석적 변수 : 라이프스타일 분석

좀좀이 2019. 9. 13. 00: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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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관광 시장 세분화 기준 - 심리분석적 변수


- 심리분석적 변수에 근거한 시장세분화는 비교적 최근에 응용된 마케팅 기술.

- 개인의 가치, 태도, 라이프스타일, 관심, 활동, 성격 등 심리적 변수를 사용해 사람들을 집단화함.

- 시장세분화를 위한 계층의 하나는 심리적으로 잠재적인 고객을 그룹화하는 방법으로서 라이프스타일을 이용.


가치측정으로서의 라이프스타일


- 라이프스타일의 두 가지 중요한 요소는 다음과 같음.

01. 사람들이 어떻게 그들의 시간을 소비하는가

02. 사람들이 어떤 것에 가치 value 와 관심 interest 를 두고 있는가

-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논의에서는 '보수적인', '자유주의적', '모험적인', '가정적인', '건강지향적인' 등의 용어가 종종 사용됨.


- SRI 인터네셔널 Formerly Standord Research Institute 의 조사자들은 다음과 같은 9가지 가치 및 라이프스타일의 범주를 결정하고 분류.


01. 생존자 : 늙은, 매우 가난한

02. 유지자 : 가난한

03. 소속자 : 조금 나이든, 전통적인, 안정된

04. 경쟁자 : 젊은, 과시하는, 크게 만들려고 하는

05. 성취자 : 중년의, 부유한, 자신만만한, 물질적인

06. 자아 주장자 I-AM-ME : 젊은, 추진력 있는, 개인적인, 독신인, 과도기인

07. 경험자 : 젊은, 예술적인, 내부지향적인

08. 사회의식자 : 성숙한, 성공한, 환경과 관계된

09. 통합자 : 심적으로 성숙한, 이해심 있는, 세상을 보는 안목이 있는


- 이러한 집단 중 생존자들과 유지자들은 거의 관광에 관심 없음 -> 이들은 돈이 없고 관광할 이유가 없기 때문.

- 성취자와 사회의식자 집단은 수많은 마케터들에 의해 상용과 쾌락을 위한 다빈도 관광객 세분시장으로 인식되고 있음.


효과적인 심리분석적 세분화


- 사람의 개성 및 신념은 구매 동기와 행위에 커다란 영향을 끼침.

- 그러나 개성은 연령과 같은 요인보다 다루기 더욱 까다로움. 이러한 특성을 보는 방법의 수에는 제한이 없음.


- 그러나 심리분석적 세분화는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음.

- 이것은 관광마케터가 관광 상품을 특정의 성격 유형에 소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특정한 심리학적 형태에 합당하게 소구할 수 있도록 메세지를 바꾸도록 하면 됨.

(소구하다 : 광고나 홍보를 통해 자극시켜 구매 동기를 유발하다)

- 전체 관광 시장을 더 작은 심리학적 표적 시장으로 분화시키는 것은 상품과 서비스를 잠재 고객의 요구에 잘 맞추도록 하는 것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 가능.


- 스키 : 특정한 성격 유형에 호소할 수 있는 관광 관련 활동의 좋은 사례.

- 어떤 사람들은 스키가 비싸고 추운 곳에서 하는 스포츠로 위험하다고 간주.

-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스키가 유쾌하고 모험적이고 보람있는 스포츠라 여김.


- 가치 및 라이프스타일 VALS 범주를 사용해 내셔널 데모그라픽사는 스키 타는 사람의 30%가 성취자 범주에 속한다는 사실을 알아냄.

- 스키 휴양지는 특히 이러한 특정의 심리학적 집단에 소구하는 촉진 메세지를 만들어내고 있음. 이때 심리분석적 세분화에 속하는 가치 및 라이프스타일 분류를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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