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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러시아 레프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좀좀이 2019. 9. 5. 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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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심리학 - 러시아 레프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레프 비고츠키 I. S. Vygotsky

- 1896년 11월 17일 벨라루스 출생, 1934월 6월 11일 사망.


- 비고츠키는 아동이 타인과의 관계에서 영향을 받으며 성장하는 사회적 존재임을 강조 -> 인간에 대한 이해에서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 제시.

- 인간의 정신 작용은 유전적으로 결정된 활동이 아니라 사회와의 상호작용의 결과.

- 사회의 보다 성숙한 구성원들과 상호작용하는 동안 자신의 문화에 적합한 인지 과정이 아동에게 전이됨.

- 따라서 비고츠키는 상호작용에 필수적인 요소인 언어의 습득을 아동 발달의 가장 중요한 변인으로 생각함. (피아제는 '사고'가 먼저라고 봄)


사고와 언어


- 아동의 발달에 관해 상이한 견해를 보이는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사고와 언어에서도 입장을 달리함.


- 피아제는 전조작기 아동의 언어가 자기 중심성이라는 특징을 갖는다고 설명.

- 자기중심적 언어 egocentricspeech 는 자기 중심적 사고를 나타냄. 성장하면서 점차 감소.


- 그러나 비고츠키는 자기중심적 언어의 사용이 단순히 자기만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문제 해결을 위한 사고의 도구라 간주.

- 독립적으로 발생하기 시작한 사고 thought 와 언어 speech는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서로 연합되고, 이러한 연합은 아동이 발달해가는 과정에서 변화하고 성장함.

- 비고츠키는 아동의 지적 발달이 내적 언어와 사회적 언어 모두에 영향을 받는다고 설명.

- 아동은 일정한 양의 비언어적인 사고와 비지적인 언어를 갖고 있고, 문제 해결 초기에는 비언어적 사고가 사용되고, 이 시기가 지난 후에야 구체적인 단어로 형성된다고 주장.


- 아동이 2세 정도 되었을 대 사고와 언어가 결합되기 시작하며, 점차 언어가 지적이고 합리적이 됨.

- 아동이 언어의 상징적 기능을 발견하게 되는 것도 이 시기.

- 사고와 언어의 결합은 아동의 단어에 대한 호기심과 어휘력의 빠른 습득 등으로 나타남.

- 이때부터 아동은 그들 스스로에게 많은 말 self-talk 를 함.

- 아동이 4세가 되면 언어는 아동의 사고 형성에 구체적인 도움을 주게 됨.

- 이처럼 목적 달성에 필요한 수단을 얻기 위해 마음 속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내적 언어 inner speech 라고 함.


- 아동의 내적 언어 사용 빈도는 과제 수행 시간이 지나면서 더욱 증가, 과제의 난이도와 정적 상관을 보임.

- 문제 해결에서 곤란도가 높을 수록 내적 언어의 사용 증가.


근접발달영역


- 아동은 발달해 가는 과정에서 자신의 능력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직면하기도 함.

- 아동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도 존재.

- 근접발달영역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 ZPD : 아동이 혼자 해결할 수는 없으나 성인이나 뛰어난 동료와 함께 학습하면 성공할 수 있는 영역.

- 근접발달영역에 위치하는 아동에게는 구조화를 형성할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거나 세부 사항과 단계를 기억할 수 있도록 조력하고 꾸준히 시도하도록 격려하는 도움이 필요.

- 비고츠키는 인지발달이 아동과 어른 또는 아동과 더 능력있는 동료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생한다고 믿음.

- 이들은 아동이 지적으로 성장하는 데 필요한 요소를 지워하고 안내자 또는 교사의 역할을 할 수 있음.

- 이러한 조력을 발판 scaffolding 이라 함.

- 발판 : 아동이 궁극적으로 그들 스스로의 힘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견고한 이해를 확립하는 동안에 제공되는 조력을 의미.


- 교사는 학생의 능력을 평가한 후,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 능력이 없다면 그들을 근접발달영역 내에 존재하도록 조절해야 함.

- 그런데 아동 능력 평가와 관련해 비고츠키는 아동의 지적 발달 수준을 알아내도록 고안된 대부분의 검사가 적절하지 않다는 입장을 보임.

- 일반적으로 지능 검사는 표준화 검사 문항을 풀게 해서 아동의 지적 발달 수준 측정 -> 이런 종류의 검사를 통해 알 수 있는 것을 아동의 지적 발달 과정 중에서 특정한 단계의 수준일 뿐.

- 이러한 방법으로는 아동의 지적 능력의 전체적인 모습을 알 수 없으며, 아동 발달에 대해서 완전한 설명이 불가능함.

- 따라서 학생이 혼자서도 풀 수 있는 문제와 도움을 받아 풀 수 있는 문제 수준을 모두 평가해 양자를 비교해야만 지적 발달의 전체 윤곽 파악 가능.


- 근접발달영역의 개념은 인지발달이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로 발전한다는 사실 강조.

- 아동의 인지발달에 교사나 성인이 적극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이론의 근거를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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