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오늘의 잡담

주식 투자, 경제 뉴스 참고 자료 - KODEX 200선물인버스2X

좀좀이 2019. 7. 30. 07:13
728x90

작년부터 한국 경제 상황이 매우 안 좋아요. 장난으로, 엄살로 안 좋다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에요. 진짜로 크게 나빠졌어요. 어디를 가든 경제 상황이 엄청나게 악화된 것이 눈에 보이거든요. 못 보는 것이 이상할 정도로요. 주변 지인들과 이야기해봐도 한결같이 경제가 너무 나빠졌다고 이야기하지, 좋아질 거 같다는 이야기는 거의 하지 않아요. 경제가 정말 심각하게 안 좋아질 때 나타나는 현상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구요.


그렇지만 뉴스에서는 곧 좋아질 거라는 말만 하고 있어요. 정부는 맨날 좋아질 거래요. 그러다 이번에 한국은행 이주열 총재가 기준금리를 내리면서 상황이 더 안 좋아질 수 있다고 자백했어요. 물론 그것도 일본과의 관계 악화로 인해 핑계댈 것 찾아서 이때 자백한다는 식에 가까웠지만요. 사실 한국 경제가 현재 상황이 매우 안 좋은 이유는 족보 없는 소득주도성장 때문인데요.


더 큰 문제는 경제 상황이 나빠지고 있다는 현실을 보도하고 있는 뉴스를 찾아보기 꽤 어렵다는 점이에요. 이러니 MBC 뉴스데스크는 애국가 시청률만도 못한 시청률을 찍고, 사람들이 다 유튜브로 몰려가고 있어요. 뉴스가 얼마나 엉망이냐 하면 현재 문재인 정부 지지자들조차 공중파 뉴스를 아예 외면해버리고 있어요. 그렇지 않고서는 공중파 뉴스 시청률이 처참할 정도로 빌빌거리지는 않거든요.


경제 상황이 나쁘면 나쁘다고 지금까지 뉴스에서 계속 보도해왔어요. 이것은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도, 노무현 대통령 시절에도, 이명박 대통령 시절에도, 박근혜 대통령 시절에도 마찬가지였어요. 현재 한국 경제에서 문제가 뭔지 뉴스는 항상 잘 보도해줬어요. 어느 정당이 집권한 시기라도요. 최소한 김대중 대통령, 노무현 대통령, 이명박 대통령, 박근혜 대통령 시절에는 뉴스 보고 한국 경제가 현재 어떤 상황인지는 그래도 파악할 수 있었어요. 그러나 지금 뉴스를 보면 맨날 좋대요. 그나마 이제 일본의 한국 수출규제 조치가 나오자 그걸 핑계삼아 경제가 안 좋아질 수 있다는 뉴스가 나오고 있어요. 이거 이전에도 이미 많이 나빠진 상황이었는데요.


지금 전세계가 호황인지 불황인지 사람들이 맨날 격하게 말싸움하고 있어요. 문재인 지지자들은 미국만 호황이라고 주장하고 있고, 나머지 전부는 전세계가 호황인데 한국만 불황이라고 주장하고 있어요.


중요한 것은 실제 호황인지 불황인지 여부는 둘째치고, 미국 달러의 인플레이션 상황이라는 것이에요. 시중에 미국 달러가 계속 풀리고 있어서 달러 가치가 계속 낮아지고 있다는 것이에요. 현물 가치가 그대로일 때, 화폐 유통량이 증가하면 가격은 오르게 되요. 미국, 일본 등이 화폐발행권을 가진 기관이 여전히 계속 저금리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실물이라 볼 수 있는 주가 지수는 한 나라의 경제 상황이 최소한 똑같은 상황을 유지하고 있다면 올라야 한다는 것이에요.



이와 관련해서 주식 투자 및 경제 뉴스를 볼 때 참고하면 아주 좋은 것이 하나 있어요. 바로 KODEX 200선물인버스2X 에요.


KODEX 200선물인버스2X : https://finance.daum.net/quotes/A252670?period=day#home


모바일 : https://m.finance.daum.net/quotes/A252670/home


KODEX 200선물인버스2X


작년부터 인터넷 - 특히 주식 투자 관련 커뮤니티에서는 KODEX 200선물인버스2X 이야기가 많이 돌아다녔어요. '인버스'이다보니 흔히 '버스'라고 불렀고, 커뮤니티 사람들은 문재인은 버스 기사라고 조롱했어요. 혹시 버스에 탔는데 잘못 탑승한 거 아닌지 불안하면 청와대를 보라고 했어요. 문재인이 있으니 너무나 든든하다고 했어요. 버스를 탔다는 소리는 KODEX 200선물인버스2X 을 매수했다는 거고, 문재인이 한국 경제를 대차게 말아먹으면 KODEX 200선물인버스2X 가격이 오른다는 거죠. KODEX 200선물인버스2X 를 매수한 사람들은 문재인을 버스기사라고 부르며 고객의 탑승감까지 챙겨주는 훌륭한 운전 실력을 칭송했어요.


이런 사람들을 비난하는 사람들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매수한 사람들을 '매국배팅'이라고 비난했어요.


KODEX 200선물인버스2X 란 KOSPI 200 지수를 추종하는 ETF 상품 중 하나로, KOSPI 200 지수가 떨어질 수록 돈을 버는 상품이에요.


KODEX 200선물인버스2X에서 '선물'이란 파생상품으로 미래의 가격으로 미리 계약하는 것을 말해요. '인버스'란 inverse 로 '정반대'라는 의미구요. 2X 는 '두 배'라는 의미에요.


중요한 것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란 KOSPI 200 이 떨어질 수록 - 즉, 한국 경제가 나빠질 수록 돈을 버는 상품이라는 것이에요. 그래서 KODEX 200선물인버스2X 매수에 대해 '매국배팅'이라는 비난이 나오는 것이구요.


여기에서 다시 하나 중요한 것이 있어요. 주식에 투자하든 안 하든 주식 시장이 온갖 작전 세력이 판을 치고 조작되고 난리도 아니라는 말은 누구나 한 번씩 들어봤을 거에요. 그래서 이게 과연 얼마나 신뢰할 수 있는지 의문을 갖게 되요. 루보 사태 같은 전형적인 테마주, 작전주 아닌가 하고 의심할 수 있거든요.


KOSPI 200 이란 업종의 대표성과 시가총액의 유동성을 고려해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상장종목 중 200개의 종목을 산출한 지수에요.


간단히 말해 KOSPI 200은 우량종목들을 모아놓은 주가 지수로, 어줍잖게 조작할 수 있는 지수가 아니에요. KOSPI 200 지수는 한국 경제를 대표하는 경제 지표 중 하나라 해석해도 되요.



그렇기 때문에 KODEX 200선물인버스2X 은 주식 투자 및 경제 뉴스 참고 자료로 매우 훌륭한 자료 중 하나가 되요. '선물'이기 때문에 '미래 예측' 성격이 매우 강하거든요.


사실상 모든 뉴스가 문재인 정권이 지금 잘 하고 있다고 칭송하느라 바빠요. 그러니 문재인 지지자든 아니든 모든 국민이 뉴스를 외면하고 유튜브로 가서 자기들 생각에 제대로 분석하고 사실을 알려준다고 하는 채널 가서 뉴스를 보고 있는 상황이에요. 문제는 이 방법 또한 문제가 큰 방법이라는 것이에요. 결국은 개인의 판단, 가치관과 일치하는 채널을 좋은 채널, 정확한 채널이라 판단하고 보게 되거든요. 이것은 사회심리학에도 나오는 내용이에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되요.


과잉 확신, 확증 편향 : https://zomzom.tistory.com/3112


현재 한국 경제가 잘 돌아가고 있는지, 정부가 부르짖는 대일 항전이 과연 제대로 잘 되어가고 있는지 등 주요 경제 관련 시사문제 및 주식 투자를 위해서라면 미래에 어찌 될 지를 크게 반영하는 KODEX 200선물인버스2X 를 확인하는 것이 꽤 유용해요. 좋아지고 있다고 하는데 KODEX 200선물인버스2X 가격이 시원하게 올라가고 있다면 정부가 거짓말하고 있다고 보면 되요.


여기에서 조금 더 신경써서 이것을 참고자료로 보자면 이것 하나만 유의하면 되요.


가장 중점을 둘 곳은 바로 외국인의 매수/매도량이에요. 이들에게는 명분도 한국에 대한 애국심도 없어요. 철저히 돈을 위해 움직이는 집단이에요. 한국발 정보와 외국발 정보를 자유롭게 접하고 오직 돈을 위해 움직이는 집단이기 때문에 제일 믿을 만 해요.


외국인의 KODEX 200선물인버스2X 매수/매도량에 압도적으로 큰 가중치를 주고 본 후, 기관의 KODEX 200선물인버스2X 매수/매도량을 관찰하면 되요. 개인의 KODEX 200선물인버스2X 는 크게 신경쓸 거 없어요.


2019년 7월 29일, 코스피 지수는 무려 하루만에 1.78% 하락한 2029.48 이었어요.


문재인 정부 한국 경제 상황


한국 주식시장에서 외국인들은 639억을 매도했고, 개인도 767억 매도했어요. 기관이 그 물량을 다 받아주며 코스피 2000 선을 방어하기 위해 사력을 다했어요. 기관 혼자 1350억 어치를 매수했거든요.


기관이 이렇게 적극적으로 2000선 방어에 나서는 이유는 여러 이유가 있는데, 그 중 정치적인 이유도 있어요. 코스피 주가 지수는 정부의 실적에 해당해요. 가장 대표적으로, 그리고 가장 쉽게 인용할 수 있는 실적이에요.


예를 들어 2019년 7월 29일 코스피 지수 2029.48 과 비슷했던 때는 2017년 1월이에요. 한국 경제가 2년 반 전으로 거꾸로 가버렸다고 바로 말할 수 있어요. 물론 실제로는 더 나쁘지만요. 2년 반 동안 일어난 인플레이션도 있으니까요.


주식 투자, 경제 뉴스 참고 자료 - KODEX 200선물인버스2X


어제 - 2019년 7월 29일 KODEX 200선물인버스2X 상황은 위와 같아요. 3.07% 상승했어요.


이로 미루어보아 정부는 이번에 WTO에서 일본에게 제대로 한 방 먹였다고 크게 자화자찬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WTO 가서 시원찮은 결과를 받아들고 왔다고 해석할 수 있어요.


그러면 이제 2019년 7월 29일 KODEX 200선물인버스2X 매매동향이에요.


한국 경제 현실


개인은 494만주 매도했는데 외국인은 25000주, 기관은 무려 490만 9천주 매수했대요. 정확히는 외국인 25,149주 매수, 기관 4,909,301주 매수에요.


매우 흥미로운 사실은 기관은 7월 24일부터 계속 대량으로 매수해오고 있다는 점이에요. 주가 하락시 주가 방어를 위해 자금이 투입되어 주식을 매수해야 하는데, 이에 대한 헷지용으로 구입한 거라 볼 수 있어요.


지금 뉴스가 제대로 사실을 보도하고 있는지 아닌지 확인하는 용도로 KODEX 200선물인버스2X 을 참고할 만 해요. 꽤 괜찮은 자료거든요. 주식 투자할 때도 마찬가지고, 경제 뉴스, 더 나아가 정치 뉴스와 사회 뉴스를 읽을 때도 상당히 많은 도움이 되요. 그래서 주식에 관심이 있든 없든 KODEX 200선물인버스2X 매매동향과 시세 변화를 관찰하는 것이 여러 모로 많이 유익해요.


심지어 공중파 뉴스 및 신문과 언론매체에서 보도하는 뉴스가 하도 엉터리라 도저히 못 믿겠다고 판단해 유튜브 채널을 찾아 돌아다닐 때에도 참고할 만 해요. 언제나 100% 일치하고 맞춘다고 할 수는 없지만, 나름 상당히 강력하고 효과적인 참고 자료 중 하나거든요.



이 글은 KODEX 200선물인버스2X 에 투자하라고 쓴 글이 절대 아니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