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50년대부터 사회학지향적 교육사회학이 본격적으로 발전.
- 이때까지는 교육학자들이 중심이 되어왔지만, 차츰 사회학자들의 수가 증가.
- 뒤르켐처럼 사화학과와 교육학과 강의를 함께 담당하거나 겸임하는 교수도 많았음.
미국에서 사회학자들이 교육 문제에 관심이 많아진 이유
- 과거에는 교육 연구에 대한 학문적 인정도가 낮았기 때문에 사회학자들의 관심이 적었음.
- 그러나 2차세계대전 이후, 교육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증대되면서 연구비 증가.
- 또한 개인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 상승
-> 교육이 사회를 연구하는 것에서 빼놓을 수 없는 영역으로 성장.
영국에서 사회학자들이 교육 문제에 관심이 많아진 이유
- 2차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에는 교육에 관한 연구가 실천적 측면에만 치우쳐 있었음 -> 사회학의 중심 문제와 유리되어 있었기 때문에 사회학자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음.
- 영국에서는 미국에 비해 다소 늦게 사회학자들이 교육 연구에 가담.
- 1950년대 중반~1960년대 초반까지 교육사회학을 키워온 인물로는 헬시 A. H. Halsey, 플루드 J. Floud.
- 사회지향적 교육사회학은 1950년대 이후로 큰 발전을 이룸.
- 교육사회학 강좌를 설치하는 대학 증가.
- 석사과정과 박사과정도 개설됨.
- 교육사회학 분야가 발전하면서 연구도 어떤 경향을 띄기 시작.
- 1970년대 중반까지 미국 교육사회학의 연구 경향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됨
01. 2차대전 직후의 경향
- 주로 학생의 학업 성취와 태도 형성에 미치는 가족, 이웃, 사회의 영향을 규명하는 연구에 집중.
- 사회심리학적 접근을 통해 학생의 자아개념, 가치관, 세계관의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연구도 많이 등장.
02.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밝히는 연구
- 1950년대와 1960년대 초에 걸쳐 각광받음.
- 발전교육론
-> 국가 발전에 기여하는 교육의 기능을 전체적으로 또는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발전으로 나눠서 설명하는 연구가 성황을 이룸.
03. 사회조직체로서의 학교에 관한 연구
- 1960년대
- 학교 내의 인간관계, 역할, 사회적 풍토, 학교문화에 관한 연구.
- 학교 관료체제의 성격을 밝히는 연구들도 이루어짐.
- 미국 교육사회학의 이러한 동향은 일반사회학의 연구 동향과 대체로 일치.
-> 사회학지향적 교육사회학이 사회학의 한 하위 영역임을 확인시켜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