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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발전 과정 -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 사회학지향적 교육사회학

좀좀이 2019. 6. 28. 1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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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발전 과정 -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 사회학지향적 교육사회학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


- 1907년 H. Suzzalo 가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에서 Educational Sociology 강좌 개설 : 사회학 지식을 교육 실천에 응용하려는 노력으로서의 '교육사회학'이 처음 등장.

- 1916년, 컬럼비아 대학교에 교육사회학과 창설.

- 1920년대 말에는 200여개 대학에 교육사회학, 또는 이와 유사한 명칭의 강좌 개설.

- 1920년대 초 : 미국 교육 사회학회 National Society for the Study of Educational Sociology 창립.

- 1926년 : 교육사회학 전문학술지 Educational Sociology 창간.


- 이 시기 미국 교육사회학은 학교의 여러 문제를 해결하고 학습자를 지도하는 것에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을 모아놓은 것.

- 사범대학에만 개설된 것이 아니라 사회학과에도 개설되어 있었음. 그러나 성격은 비슷했음.

- 내용 체계는 일정하지 않았음.

- 교육의 실천에 응용할 사회문화적 지식의 체계라는 공통점만 존재했으며, 학문적 엄격성과 이론적 체계성은 매우 낮았음.


-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에 대한 관심은 1950년대 중반까지도 유지됨.

- 그러나 1940년대부터 성격이 약간 바뀌면서 학자들의 관심이 떨어지기 시작

- 지역사회학교 community school 운동 또는 사회중심교육 society-centered education 운동의 영향 때문.

- 학교와 지역 사회의 관계가 강좌의 중심으로 등장.


- 지역사회학교운동

- 지역사회와 문제해결에 학교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

- 당시 미국사회학의 지역사회연구 경향과 맞물려 지역사회의 구조와 성격을 분석하고 그 속에서의 학교의 기능을 밝히는 일이 중심과제가 됨.

- 사회학적 지식을 학교장면에 적용하는 일과는 달랐음 ->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에 열중해 오던 사람들의 관심을 돌리게 하는 결과 야기.

- 교육사회학의 연구 과제가 지역사회와 학교의 관계를 분석하는 것으로 변하자 실천지향적 교육학자들의 관심은 감소했지만, 사회학자들의 관심은 높아짐.

- 사회학자들에게 있어 지역 사회에 관한 연구는 그들 본연의 탐구영역이었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한 기관 또는 사회조직체로서의 학교에 대한 관심이 새로이 증가.

- 사회학자의 관심은 지역 사회에 관한 지식을 학교 교육 실천에 활용하는 것보다는 지역사회와 학교의 사실적 관계를 밝히는 것에 있었음.

-> 종래의 실천지향적 성격에 집착하던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변질되는' 학문에 대한 열의가 식어버림.


- 1950년대에 들어서 미국에서 교육사회학을 교육현상에 대해 사회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으로 생각하는 학자들이 점차 증가.

- 1960년대에 이르러 더욱 두드러짐.

- 종래의 교육사회학과 다른 것으로 변질됨.


사회학지향적 교육사회학


- 1963년 전문 학술지를 확보.

- 새로운 학술지를 창간한 것은 아님.

- Educational Sociology 를 Sociology of Education 으로 제호를 변경함으로써 이뤄짐.

- 교육사회학의 성격을 둘러싼 논쟁에서 신흥학문이 승리를 거둠.

- Educational Sociology : 교육 실제에 직접 응용할 원리, 정책, 방법, 주장 등을 실음.

- Sociology of Education : 실증적 자료와 과학적 방법에 근거한 설명지향적 논문에 중점을 두기 시작.

- 제호 변경과 동시에 미국사회학회 American Sociological Associaton 의 간행물로 편입.

- 이로써 교육학의 학술지였던 것이 사회학의 학술지로 변경.


- 유럽에서의 경향도 미국에서의 경향과 비슷했음.

- 단, 미국에 비해 유럽은 사화학지향적 교육사회학 발전이 다소 늦은 편.


01. 영국

- 2차세계대전 이전에는 이 분야에 사회학자들이 관심을 거의 기울이지 않음. 교육학자들이 교육문제의 해결에 사회학적 지식을 산발적으로 적용하는 수준이었음.

- 2차세계대전 종전후에야 사회학자들이 교육에 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교육사회학이 교육학의 하위영역인지에 대한 논쟁이 일어남.

- 1964년 런던대학교 교육학대학에 교육사회학 석사과정 설치 -> 본격적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

- 전문 학술지 발간 : 1980년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창간.


02. 독일

-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과 사회학지향적 교육사회학이 경쟁을 벌이며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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