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밀 뒤르켐 Emile Durkheim : 사회학지향적 교육사회학의 기초를 만듦.
- 1887년에 보르도 대학에서 교육학, 사회학 과목 담당.
- 사회학에 관한 연구와 교육학에 관한 연구 및 강의를 계속 병행.
- 뒤르켐은 교육에 관한 활동을 세 가지로 구분하는 것이 편리하다고 생각.
01. 교육에 관한 과학적 연구
02. 교육의 실제적 방법을 위한 교수학 pedagogy
03. 교육의 실천적 활동
- 교수학 -> 교육 실천과 교육에 관한 과학적 이론을 연결하는 일종의 실천 이론. 실제적 교육상황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지 지시하는 '교육방법의 원리'라는 체계.
- 뒤르켐에게 있어 교육학은 둘로 나눌 수 있음 : 다른 사회과학처럼 교육현상을 기술 및 설명하는 학문지향의 교육학, 교육 실천을 위한 구체적 지침을 제공하는 실천지향의 교육학이 따로 존재.
- 뒤르켐은 실천 지향의 교육학은 비교적 역사가 오래되었다고 봄.
- 그러나 학문지향 교육학은 당시로서 아직 형성되지 못한 수준에 있고, 앞으로 발전시켜야 할 학문영역이라 주장.
- 뒤르켐은 학문지향적 교육학 - 즉 사회과학으로서의 교육학에 관심을 가짐.
- 교육을 사회적 사실 social fact로 인식.
- 뒤르켐에게 교육학 연구의 핵심은 사회구조의 한 부분으로서의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밝히는 것.
- 뒤르켐은 교육이 한 사회가 자체의 존재 조건을 의도적으로 재창조하는 수단이며, 그 핵심은 새로운 세대의 체계적 사회화라 봄 -> 새로운 세대의 체계적 사회화.
- 뒤르켐 관점에서의 교육적 목적 : 사회 체계를 개인에게 내면화시키는 것.
- 뒤르켐 관점에서의 교육사회학 연구 영역은 다음과 같음.
01. 교육에 관한 사회적 사실들과 그것들의 사회적 기능을 밝히는 일.
02. 교육과 사회 및 문화 변화 간의 관계를 밝히는 일.
03. 교육체계의 여러 유형을 비교문화적 및 비교학적으로 연구하는 일.
04. 살아 있는 사회체계로서의 학급과 학교를 탐구하는 일.
- 뒤르켐의 교육에 대한 학문적 관심은 제대로 전수되지 못했기 때문에 이 분야는 오랫동안 발전하지 못하고 묻혀 있었음.
- 뒤르켐처럼 교육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하려는 사람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님.
- 그러나 극소수였고, 비주류였음.
- 엔젤 Robert C. Angell, 월러 Willard Waller
- 엔젤 : 실천지향적 교육사회학이 지배하던 1920년대에 교육사회학자들이 교육의 과정에 관한 연구에 관심을 집중해야 한다고 주장.
- 엔젤은 교육사회학이 순수 사회과학 science of sociology 의 한 영역이라고 주장.
- 그러나 이러한 주장은 당시로서는 소수의견에 불과.
- 월러는 교육을 사회학적으로 연구해야 한다는 것에 그치지 않고, 1932년에 학습지도의 사회학 The Sociology of Teaching 이라는 저서 출판.
- 학습지도의 사회학 The Sociology of Teaching -> 학교의 구조와 문화를 분석한 고전으로 대접받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