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심리학 - 도덕 추리 - 문화와 도덕적인 것에 대한 기준의 관계


- 사회와 문화에서 유능한 성인이 되기 위해 필수불가결한 발달 영역 중 하나는 도덕 판단과 추리에 관한 것.

-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아동은 점차 자신의 세계를 이해하는 복잡한 방법들을 발전시킴.

- 이러한 인지 변화는 도덕 판단의 이해에서도 변화 초래.

- 어떤 것이 선하거나 악한 이유가 보상과 처벌이라는 어린 아동의 해석으로부터 옳고 그름의 원리로 변화함.


- 도덕성과 문화는 상당히 밀접한 관계를 공유.

- 도덕 원리와 윤리는 무엇이 적합하고 적합하지 않은 것인지에 관해 사람들의 행동을 위한 지침 제공.

- 이 지침은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전달되는 특정 문화와 사회의 산물.

- 그러므로 도덕성은 그것이 내포되어 있는 주관적이고 암묵적인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음.

- 도덕성은 법의 기반으로도 작용 -> 법이란 적합한 행동과 부적합한 행동에 관한 형식화된 지침.

(도덕은 동기를 중요시하며, 법은 결과를 중요시 함.)

(형법에 적시된 범죄 종류는 도덕에서 부도덕한 것으로 규정한 것들과 일치)

- 문화는 이러한 방식으로 한 사회의 법에도 영향을 미침. (예 : 이슬람 율법)

- 이와 같은 이유로 도덕성은 문화, 그리고 문화 간 차이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에서 중요한 위치 점유.


- 앨리엇 튜리엘과 동료들은 아동이 도덕적인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는 지에 대해 연구.

- '잠옷을 입고 등교하는 것은 괜찮은가', '어떤 사람의 할아버지 이름을 부르는 것은 괜찮은가', '자기의 어린 동생을 그네에서 밀어내는 것은 괜찮은가' 같은 질문들을 제시함으로써 아동이 도덕적 논제와 비도덕적 논제를 구분하는지 연구.

- 아동들의 반응에 근거해 튜리엘과 동료들은 3세 아동이 구분할 수 있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의 규칙 제시.

01. 도덕 규칙

02. 관습규칙

03. 개인 규칙


01. 도덕 규칙

-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고 변할 수 없으며 모든 사람의 안전과 웰빙 같은 가치에 근거한 규칙.

02. 관습 규칙

- 특정 집단에 적용.

- 변할 수 있고 한 집단이 동의한 규범에 근거한 규칙.

03. 개인 규칙

- 개인에게 적용되며 변할 수 있고 특정인의 선호도에 근거한 규칙.


- 비교문화 연구들을 보면 전 세계 아동들이 실제로 도덕적 논제와 비도덕적 논제를 구분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음.

- 무고한 아이를 때리는 것이나 다른 사람 것을 훔치는 것은 부도덕한 것이라 생각하는 것에서 문화 간 유사점 존재


- 그러나 부도덕적이라 생각하는 것에는 문화 간 차이점도 존재.

- 인도의 힌두 아동은 과부가 물고기를 먹는 것이나 남편이 사망한 후에 반짝이는 액세서리를 걸치는 것을 부도덕한 것으로 간주.

- 한국 아동은 버스에서 노인에게 자리를 양보하지 않는 것을 부도덕한 것으로 간주.


- 발달의 거의 모든 측면에서 무엇을 도덕적인 것으로 간주할 것인지에 관해서도 문화 간 유사점과 차이점이 모두 존재.


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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