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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정보 자료 예산 배정

좀좀이 2018. 9. 22. 14: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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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헌정보학 - 장서관리론 - 정보 자료 예산 배정


1. 정보자료의 수집과 예산배정


01. 예산배정의 기준과 비율


자료예산의 함의

- 자료예산이란 도서관이 단행본, 연속간행물, 시청각자료, 마이크로자료, CD-ROM 데이터베이스, 온라인 전자자원 등 모든 정보자료를 구입 또는 임대하거나 유지, 관리하는데 소요되는 제비용.

- 자료예산은 도서관의 장서수준을 결정.


02. 자료예산의 배정기준


관종별 자료예산 배분시의 적용기준


공공도서관

- 봉사대상지역의 구성(연령, 민족, 언어, 교육수준, 고용지표 등)

- 경제, 사회, 정치적 요인의 변동으로 영향받은 지역사회의 특별한 요구

- 베스트셀러의 복본구입율

- 이용도가 높은 분야의 자료요구

- 정보봉사의 요구수준

- 예약, 구입, 도서관 상호대차의 요구정도

- 신구 자료형태의 병존(CD, 카세트테이프, LP 등)

- 분실 및 훼손 자료에 대한 대체의 필요성


대학도서관

- 교원수, 구성, 연구활동

- 전공별 학부 및 대학원 등록생수

- 학과나 학술 프로그램의 학점시간수

- 학문별 도서관자료에 대한 의존도

- 수여학위

- 학술 또는 연구프로그램의 권위

- 특수 장서의 존재


학교도서관

- 학교구의 이념과 목표

- 장서의 지적 내용과 수준

- 교과과정의 변화

- 학생의 능력수준, 학습양식, 사회정서적 발달

- 분실, 제적, 노화에 의한 장서감소율

- 장서에 교사용 전문자료의 포함정도


전문도서관

- 모체기관의 목표달성을 원조하는 도서관의 역할

- 부서수와 봉사대상자 및 그들의 물리적 위치

- 이용자요청에 대한 처리시간의 허용범위

- 이용봉사료의 부과여부

- 최신의 적시정보 요구도

- 이용자요구가 상호대차, 문헌검색, 기타 장서 등보다 내부자료에 의해 봉사되는 정도

- 직원부재시 최종이용자의 정보접근에 대한 요구

- 특정 주제분야를 망라적으로 수집할 필요성

- 비밀자료의 수집, 보관의 필요성


3. 자료예산의 배정비율


(1) 예산항목별 배정비율

- 도서관의 예산항목은 대체로 인건비, 자료비, 기타 경비로 구분.


(2) 자료유형별 배정비율

- 도서관의 자료비는 실물자료(일반도서, 참고도서, 연속간행물, 시청각자료)의 구입비, 전자자료(CD-ROM,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등)의 구입 또는 대여비,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구입비와 사용료, 제본료 등으로 구분 가능.

- 이들 가운데 대종의 차지하는 것은 도서 및 연속간행물의 구입비

- 기타 자료인 마이크로자료, 시청각자료, CD-ROM 데이터베이스의 구입비와 계약(임대)비는 매우 적은 편.


4. 예산배정의 방법과 모형


01. 자료예산의 배정방법


공공도서관

- 세출예산인 기관운영비는 관서당 운영비와 기타 기관운영비로 나누어짐.

- 기타 기관운영비는 다시 세분된 과목명에 따라 관서당 경비(조직운영에 소요되는 기본적 행정사무비), 수수료(사무용품비, 소모성 도서의 구입비), 정보료(공무원의 직책수행에 소요되는 제잡비), 운영판공료(기관운영 및 유관기관과의 업무유대에 소요되는 제잡비), 특별판공비(격려비, 접대비, 연회비, 홍보활동비, 기타 제잡비), 공과금(제세, 협회가입비 등), 자산취득료(기계류의 구입비, 자본형성적 도서의 구입비), 물품구매료(주요 공통 물품구입비)로 편성.


대학도서관

- 분할배정과 비율식 일괄배정으로 양분되며 일괄배정은 비율배정과 공동배정으로 세분화.


대학도서관

배정방법 : 분할배정

예산의 배정, 관리권한과 특징

- 대학당국이 자료예산을 처음부터 중앙도서관과 주제별도서관(분관)으로 분할해 배정하는 방법.

- 이 경우에 자료예산은 중앙도서관이 직접 통괄하거나 주제별 도서관(분관)의 장에게 위임되지만, 단위도서관의 자료선택권은 별도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나 학과장들이 행사.


배정방법 : 일괄배정 - 비율배정

예산의 배정, 관리권한과 특징

- 대학당국이 중앙도서관에 총예산을 일괄 배정하면 관장은 참고도서비, 연속간행물비, CD-ROM 구입비, 제본비 등을 제외한 자료예산을 주제별 도서관(분관) 또는 학부, 학과, 교과과정별로 일정한 비율을 적용해 배정.

- 배분단위는 대개 다음의 세 종류로 나누어짐.

1. 학과(전공)별 배분 : 학부와 대학원으로 구분하지 않고 학과별로 배분하는 방법.  많은 도서관에서는 일정액의 자료구입비를 모든 학과(전공)에 동등하게 배정하되 교수수, 학생수, 교과목수에 가중치를 부여해 추가배정하는 절충형을 채택.

2. 교과목 단위별 배분 : 각 학과의 학기별 개설과목의 총단위수에 과목당 일정액을 곱해 자료예산을 배분하는 방법.  전장서의 균형집서에 적합하고 효율적인 방법이지만, 교과과정에는 편성되어 있으나 개설되지 않은 과목은 누락되는 단점이 있어 극소수의 도서관이 채택중.

3. 학부별 배분 : 학부와 대학원으로 양분하는 방법.  학무는 통상 각 학과로 세분해 배분하지만, 일괄운용의 방식을 취함.


배정방법 : 일괄배정 - 공동배정

예산의 배정, 관리권한과 특징

- 대학당국이 총예산을 중앙도서관에 일괄 교부하면 관장은 주제별 도서관(분관)에 재배정하되 직접 관리하는 방식.

- 각 단위도서관에 배정되는 예산의 규모는 단과대학(학과)의 규모, 학생수, 요구도 등을 감안해 관장이 결정하지만, 통상 해당학과에 배정액을 통보하지 않음.

- 그렇다 하더라도 학부나 학과의 교원은 단위도서관에 공동예산으로 배정된 금액의 범위내에서 자유롭게 자료구입을 요청할 수 있음.

- 이 경우에 관장은 예산배분 및 관리권한을 행사할 뿐, 개별도서의 구입여부에 대해서는 시비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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