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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 - 자기 충족적 예언 - 주식 시장에서 자기 충족 심리, 교육에서의 자기 충족적 예언

좀좀이 2018. 6. 18.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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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심리학 - 자기 충족적 예언 - 주식 시장에서 자기 충족 심리, 교육에서의 자기 충족적 예언


자기 충족적 예언 self-fulfilling prophecy

- 그 자체가 실현되게 하는 믿음.


- 인간의 사회적 신념과 판단은 매우 중요.

- 이것은 인간이 어떻게 느끼고 행동할지에 영향을 미치고 이를 통해 자신의 현실을 만들어내게 함.

- 인간의 생각이 그것을 확증하게 하는 방식으로 우리를 행동하도록 할 때, 이는 사회학자 Robert Merton 이 제안한 자기-충족적 예언이 실현되도록 이끄는 신념들이 됨.

예) 자신의 은행이 곧 파산할 것이라 믿게 된다면, 그 은행의 고객들은 자신의 돈을 회수하려 서두르고, 이러한 잘못된 지각이 현실을 만들어낼 수 있음.

예) 주식 가격이 곧 치솟을 것이라 사람들이 믿게 된다면, 실제로 그렇게 될 수 있음.


주식시장에서 자기 충족 심리


- 1981년 1월 6일 저녁, 플로리다의 유명한 투자 고문인 조셉 그렌빌은 자신의 고객들에게 '주식 가격이 폭락할 것이니 내일 팔라'고 몰래 알려줌 -> 그랜빌의 충고는 곧 퍼져나갔고, 1월 7일은 뉴욕 주식시장에서 유래없이 거래가 무거운 날이 됨. 주식 가치는 400억 달러 손실.

- 투자자들은 자신이 선호하는 주식이 아니라 다른 투자자들이 선택할 것 같은 주식들을 찾아내려 함.

- 이런 게임의 이름은 다른 사람의 행동 예언하기.

- "당신은 그랜빌의 의견에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을 수 있다. 그렇지만 그건 아마도 요점을 벗어난 것이다."

- 만약 그의 충고가 다른 사람들이 주식을 팔게 할 것이라 생각하며, 당신은 가격이 더 떨어지기 전에 재빨리 팔고 싶을 것. 다른 사람이 살 것이라 예상되면 사람들이 몰려오기 전에 지금 구입할 것임.

- 주식 시장의 자기 충족 심리는 1987년 10월 19일 극단적으로 작용했고, 다우존스는 20%나 폭락.

- 이런 주식시장의 폭락 중에 발생한 일들 중 일부는 방송 매체와 소문의 진원지에서 그 현상을 설명하는 나쁜 뉴스라면 가능한 모든 것에 초점을 두었다는 점.

- 일단 방송되고 나면, 뉴스는 사람들의 기대를 한층 더 낮추고, 이미 떨어지고 있는 가격은 더 추락하게 함.

- 주식 가격이 오를 때는 좋은 뉴스를 증폭시킴으로서 그런 경과가 마찬가지로 작용.

- 2000년 4월, 변덕스럽던 기술주들은 또다시 - 지금은 '탄력 투자'라 불리는 자기충족심리를 증명해보임. 2년에 걸쳐 사람들은 열정적으로 주식을 사들이고 나서 (가격이 계속 올랐기 때문) 이를 미친듯ㅅ이 매도하기 시작 (가격이 떨어지기 때문). 그런 큰 폭의 시장 변동 - 즉 과열현상은 주식시장의 폭락으로 이어짐. 경제학자 Robert Shiller는 이런 현상이 대부분 스스로 만들어낸 것이라 지적.


- Robert Rosenthal : 실험자 편향 연구를 통해 연구 참가자들이 자주 실험자가 자신에게 기대한다고 믿는 바에 따라 행동한다는 사실 발견.

- 한 연구에서, 실험자들은 참가자들에게 다양한 사진 속의 사람들의 성공 여부를 판단하도록 요청.

- 실험자들은 모든 참가자들에게 동일한 지시문을 읽어주었고, 동일한 사진들을 보여줌.

- 그러나, 자신의 실험 참가자들이 사진 속의 인물을 성공한 사람으로 보기를 기대했던 참가자들의 실험자들은 자신의 참가자들이 사진 인물을 실패자로 보기를 기대한 실험자들에 비해 더 높은 평정치 획득.

- 더 놀랍고 논란이 되는 연구 결과는 자신의 학생들에 대한 교사들의 신념이 자기 충족적 예언과 유사한 기능을 한다는 점.


교육에서의 자기 충족적 예언


- 교사들은 일부 학생들에 대해 다른 학생들보다 높은 기대치를 갖음.

- 같은 학교를 다닌 형 또는 누나가 있었거나, '영재' 또는 '학습장애'와 같은 진단을 받은 후, '특수반' 또는 '일반반'에 속한 후에 이런 기대를 감지했을 수도 있음.

- 교무실에서 교사들 사이에 나누는 대화에서 학생에 대한 평판이 전달ㄷ될 수도 있고, 새로 부임한 담임교사는 학적부를 꼼꼼히 살펴보고 학생의 가족의 사회적 지위를 알게 될 수도 있음.

- 교사의 평가가 학생의 수행과 상관이 있음은 분명함.

- 교사는 잘하는 학생을 좋게 생각함. 교사의 기대와 학생의 이후 성취 사이의 상관의 75% 정도는 정확하다고 보고됨.

- William Crano, Phyllis Mellon 이 영국 초등학생 4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상관 연구에 의하면, 교사의 평가가 학생들의 수행에 의한 결과일 뿐만 아니라 원인이 되기도 함. 교사의 높은 기대에 좋은 수행이 수반할 뿐 아니라 그 반대의 경우 역시 사실.

- 또한 Rosenthal 과 Lenore Jacobson 의 연구에서 교사는 특정 학생에게 특별 대우를 하고 그들로부터 월등한 수행을 끌어낼 수 있음을 밝혀냄.


- 이와 같은 극적인 결과는 불우 아동들의 학교 문제들이 교사들의 낮은 기대를 반영할 가능성을 시사.

- 이 결과는 곧 방송에서 다루어지고 많은 대학의 심리학과 교육학 교재에 실림.

- 그러나 그다지 많이 소개되지 않았던 보다 심층적인 분석 결과는, 교사-기대 효과는 초기 연구 결과로 많은 사람들이 믿게 된 것만큼 강력하거나 신뢰롭지는 않다는 것.

- 낮은 기대가 유능한 아동을 운명짓지도 않았고, 높은 기대가 공부 못하는 아이를 최우수 학생으로 마법같이 바꾸지도 않았음.


- 높은 기대가 낮은 성취를 끌어올리는 촉진제 역할을 함.

- 교사의 긍정적인 태도와 기대들은 교사들이 '높은 잠재성을 지닌 학생들'을 좀 더 많이 보고, 웃으며, 고개를 끄덕이는 것, 그리고 교사들이 자신의 '재능있는' 학생들을 더 많이 가르치며, 더 높은 목표를 제시하고, 더 자주 만나며, 그들에게 대답할 시간을 더 많이 주는 방식으로 전달됨.

- 한 연구에서 교사가 본 적은 없으나 높은 또는 낮은 기대를 갖게 된 학생에 대해 말하거나 말을 거는 장면을 녹화한 결과, 무작위로 고른 10초간 교사의 목소리 또는 표정에서 아이와 어른 관찰자 모두 그 대상이 우수한 또는 열등한 학생인지, 그리고 교사가 그들을 얼마나 좋아하는지 충분히 알 수 있었음. 비록 교사는 자신의 느낌을 숨겼고, 학급을 향해 편애 없이 행동했다고 생각할지 모르나, 학생들은 교사의 표정과 몸짓에 대단히 민감함.


- 반대로 학생의 교사에 대한 기대 또한 영향을 끼침.

- 학습 실험 결과, 뛰어난 교사에게 배울 것이라 기대한 학생들은, 낮은 기대를 가졌던 학생들에 비해, 자신의 교사를 더욱 유능하고 재미있다고 지각함. 나아가 학생들은 더 많은 것을 배움.

- 학급이 교사에게 갖는 태도는 교사가 학생에게 갖는 태도만큼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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