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지리학 - 도시 내 산업 생산과 입지 - 윌러-박 모형 Wheeler-Park model


윌러-박 모형 Wheeler-Park model


- 1850년 이래 미국의 대도시권 내의 제조업 입지의 기본적 변화를 설명.

- 특히 중심도시와 교외 사이의 차이점과 유사점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

- 6단계로 구성.

- 중심도시 central city 는 시 경계로 둘러싸인 지역 또는 정치적인 자치 구역.

- 대도시권 metropolitan area 는 중심도시와 그 교외 지역 포함.

- 교외 지역은 대개 중심도시보다 넓은 지리적 면적 차지.


- 윌러-박 모형은 제조업이 먼저 중심업무지구 CBD 와 그 주변에 입지하게 되는 초기 집심 initial centralization 단계로 시작.

- 제조업자들은 철도 노선과 상업 활동의 초점인 다운타운 입지를 선호.

- 다운타운에서는 도시의 노동 시장도 쉽게 접근 가능.

- 이 기간의 많은 도시들은 공업 활동보다는 상업 활동에 치중.


- 두 번째 단계는 중심도시 집중 central-city concentration 시기.

- 철도의 전성기.

- 공업은 CBD 주변 뿐만 아니라 CBD 에서 뻗어나오면서 여전히 중심도시 안에 위치한 철도 노선을 따라 집중.


- 세 번째 단계는 지속 성장 continuous growth 단계.

- 어떤 의미에서, 세 번째 단계는 두 번째 단계의 연속이나, 다른 점도 있음.

- 교외 제조업의 최초 출현. 그렇지ㅏㄴ 그로 인해 발전된 것은 아님.

- 중심도시 제조업은 최대 집중에 이르름.

- 자동차 트럭은 점점 철도를 대체해 나감.

- 제조업 활동에 있어서 중심도시 입지는 교외 입지에 비해 압도적.


- 네 번째 단계는 교외화-분산 suburbanization-decentralization 단계.

- 제조업 고용은 넓은 교외 지역에서 폭발적으로 증가, 혼잡하고 낡은 중심도시에서는 감소 시작.

- 교외 지역의 성장과 팽창은 철로가 지배하던 중심도시집중 단계의 중심도시 성장과 유사.

- 중심도시에 있던 일부 공장ㅇ들은 교외로 이전.

- 그러나 교외의 공장들 중 다수는 교외에서 처음 시작한 공장들.

- 이 공장들은 원료를 공급하고 제품을 가져가기 위해 자동차 트럭 이용.

- 제조업 입지가 이 기간 중 중심도시에 더 많이 집중되어 있었지만, 교외 지역이 빠르게 따라잡고 있는 단계.


- 다섯 번째 단계는 교외 우세 suburban dominance 단계.

- 중심도시의 제조업이 더욱 빠르게 쇠퇴하고 교외 지역이 우세해지는 것이 특징.

- 첨단 기술의 제조업은 표준적인 원칙이 됨.

- 교외의 공장들이 숙련된 교외의 노동력을 구할 수 있게 되자, 중심도시 주민들은 교외의 새로운 일자리로부터 소외됨.

- 교외 지역은 저비용 토지가 여러 군 county 에 걸쳐 넓게 펼쳐져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일반적으로 제한적인 중심도시의 공간과는 대조적.


- 여섯 번째 단계는 탈교외시대 post-suburban period.

- 매우 밀집한 도시 입지도 혁신적이며 창조적인 활동의 발생지가 될 수 있음.

- 반면 과거 수십 년간 첨단기술이 집적된 교외 지역도 변화에 적응해 나가지 못하면 실패 가능.


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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