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객 행동론

관광객 행동론 - 인지주의 학습 이론과 마케팅 전략

좀좀이 2018. 3. 10. 01:15
728x90

관광객 행동론 - 인지주의 학습 이론과 마케팅 전략


-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학습 이론의 공통점 : 피드백의 중요성

- 행동주의자는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피드백의 사용을 지지.

- 인지주의자는 적절한 정신 기능 수행을 보조하는 매커니즘으로서 긍정적인 피드백의 중요성을 강조.


행동주의 학습 이론과 인지적 학습 이론의 차이점


 구분

 행동주의 학습 이론

 인지주의 학습 이론

 인간관

 자극(환경)에 수동적으로 반응

 기존의 지식을 재조직하는 능동적 존재

 학습관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새로운 행동 그 자체가 학습됨

 지식이 학습되고, 지식의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가능하게 함

 기본 가정

 인간의 행동은 특정한 환경적 자극에 대한 기계적, 수동적 반응

 인간은 외부의 반응을 능동적, 적극적으로 지각하고, 해석하고 판단하는 사고 과정을 통해 행동

 강화

 강화가 반응의 강도를 강하게 함

 행동 후에 일어날 일을 알려주는 신호 역할을 함

 동기

 외적 강화

 내적 동기


인지주의 학습이론과 마케팅 전략


01. 첨가 accretion


- 인지주의학습은 대부분 첨가에 속함.

- 첨가 : 가장 단순하면서도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법 중 하나.

- 구매자는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정보 처리 결과 기존의 지식 구조에 새로운 지식이나 신념을 덧붙임.

- 기존의 지식 구조에 첨가하는 인지적 학스브이 단순한 예로는 연상 관계가 있음.

- 이러한 유형의 인지적 학습은 아주 단순한 유형으로, 소비자 지식 구조에 큰 변화를 야기하지 않음.


02. 조율 tuning


- 개인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새로운 지식을 축적함에 따라 자신이 갖고 있던 지식 구조의 일부를 변화시키거나 재검토해서 기존의 지식 구조를 일반화하는 것.

- 특정 브랜드나 상품에 대해 지식이 많아져 소비자가 그 지식을 묶어서 이야기하는 것.

- 이 과정에서는 소비자의 지식 구조 중 일부가 결합되어 새로운 전반적 의미가 도출될 수 있음.

- 관광객은 특정 호텔과 관련된 여러 가지 특성을 결합해 '세계 최고의 비즈니스 호텔'이라는 일반적 구조로 변형 가능.


03. 재구조화 restructuring


- 기존의 지식과는 전혀 다른 새로운 의미 구조를 만들거나 기조느이 지식 구조를 재편하는 것.

- 첨가나 조율과는 다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