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원천
01. 개인적 정보 원천 personal source
- 가족, 친지, 친구, 이웃, 직장 동료 등.
- 이들을 통한 구전 광고 word-of mouth communication 은 개인의 경험에 기초한 정보는 사실적이고 신뢰성이 높기 때문에 설득력이 강하고 효과가 매우 큼.
-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한 요즘 엄청난 정보의 홍수에 노출되어 있으나 주변 사람들의 추천이 실제 구매 행동을 유발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치고 있음.
02. 기업 제공 정보 원천
- 서비스 제공 회사의 직원과 광고.
- 소비자는 서비스 제공자로부터 사용 방법이나 품질 평가에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에 대해 도움을 얻을 수 있음.
- 서비스 제공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은 효과적으로 정보 획득을 기대할 수 있으나 정보의 신빙성이 낮을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
- 기업의 광고를 통해서도 소비자는 정보 획득.
- 포장, 라벨, 전시, 경품 판매 포스터, 가격표 등도 정보 원천으로서 중요한 역할 수행.
- 한 연구 보고에 의하면, 조사 대상자의 50% 이상이 잡지 광고나 상업 광고를 본 후 제품을 구매한 것으로 나타남.
- 인터넷이 새로운 생활 공간으로 떠오르면서 인터넷을 통해 많은 정보를 얻고 있음.
- 인터넷은 매체 특성상 전달할 수 있는 정보량이 많고, 정보의 상호 교환이 가능하며, 개인별 맞춤식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점 존재. 특히, 시간과 공간을 초월해 신속하게 정보를 탐색할 수 있기 때문에 이용자가 크게 증가중.
- 현재 저렴하게 항공권이나 호텔 정보를 제공하고 예약할 수 있는 다양한 인터넷 사이트가 운영중.
03. 중립적 정보 원천 neutral source
- 마케터의 통제하에 있지 않은 정보 원천.
- 신문, 방송, 인터넷 등 언론 매체를 통한 보도 자료, 소비자 보호원이나 정부 기관의 간행물, 연구 기관의 보고서 등.
- 소비자의 경제적, 사회적 성숙과 더불어 이 정보원의 중요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음.
- 장점 : 비교적 공정하고 신빙성이 높음.
- 단점 : 정보를 얻는 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 정보를 이해하는 데 높은 수준의 지적 능력이 필요.
- 중립적 정보 원천으로 전문가의 조언도 있음. 의약품 -> 약사나 의사의 권고, 식료품 -> 영양사의 조언.
관광 정보 탐색
01. 관광 정보 개념 및 기능
- 관광 정보는 관광객과 관광 대상을 연결하는 매개체.
- 교통개발 연구원의 정의 : 관광 현상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정보와 관광객과 관광 자원, 관광지, 관광 산업 등의 수요 및 공급에 관한 통계 자료와 통계 자료의 결과로서 계량화된 자료.
- 주기능 : 관광객의 관광 의사 결정에 따른 불확실성을 감소, 관광 수요를 유발.
- 부기능 : 관광 관련 조직의 활성화, 관광 관련 산업의 경영 합리화, 관광지 및 해당 지역의 경제 활성화 도모.
02. 관광 정보 유형
구분 |
제공 정보 |
정보 수집 방법 |
유발 정보 |
관광 활동에 있어서 관광 선택을 촉진하는 정보 (관광 잠재 욕구의 촉진) - 관광 이미지를 어필하는 정보 - 목표 시장별 정보 |
팜플렛, TV 등의 광고 매체 |
선택 정보 |
관광 실행의 결정을 촉진하는 정보 (관광 목적, 목적지, 시간 등을 선택) - 해당 관광지의 볼만한 곳, 시설 정보 - 이동 방법, 소요 시간 등에 관한 정보 |
여행사, 웹사이트 |
계획 정보 |
목적지 결정 후의 여행 루트 선택을 지원하는 정보 - 목적지의 추천, 권장 관광 루트 - 여행 예산, 소요 시간 정보 - 관광지, 시설의 안내 정보 - 숙박 시설, 교통 기관의 예약 정보 |
여행사, 웹사이트 |
현지 정보 |
현지 도착 후 관광지에서 관광지로의 도달 시간, 음식, 토산품점, 산책 고스 정보 등 현지 정보 - 관광지, 숙박 시설 등의 상세 안내 정보 - 지도 정보 (교통, 주변 안내) - 관광 시설의 영업, 이벤트 안내 등 | 관광 안내소 (안내원, 통신 시설), 팜플렛 (관광 시설, 숙박 시설 등), 관광 가이드북, 관광 지도 등 |
03. 관광객 정보 탐색 모델
- 관광객 정보 탐색 모델은 상황변수, 정보 탐색 방법, 관광객 특성, 탐색 결과에 의해 결정.
- 관광객은 정보를 탐색한 후 수집한 정보를 이용해 관광 계획에 유용하게 이용.
- 관광 정보 탐색 방법은 시간적 차원, 공간적 차원, 운영상의 공헌 정도로 구분되며, 이는 관광객 개인적 특성에 따라 차이가 남.
- 작동적 정보 탐색은 문제 해결이나 의사 결정을 위해 특별 정보의 이용 정도와 정보 간 상대적 효과.
임의적 변수 |
|
상황적 영향 |
상품 특성 |
의사 결정의 유형 (습관적, 제한적, 포괄적) 여행자 구성 |
여행의 목적 여행 형태 |
↓
정보 탐색 방법 |
↔ |
관광객의 개인적 특성 |
||
공간적 |
시간적 |
작동적 |
개인적 차이점 |
|
내적 외적 |
진행적 구매 이전 |
공헌적 결정적 |
가족 생활 주기 과거의 경험 사전 지식 문화 사회 경제적 특성 (성별, 소득 수준, 연령, 교육 수준) |
정보탐색방법, 관광객의 개인적 특성을 탐색 결과에 영향.
탐색 결과 : 체류시간, 여행관련 지출 경비, 목적지 방문 수, 매력물 방문 횟수
정보 탐색과 마케팅 전략
01. 상기 브랜드군과 고려 브랜드군
- 상기 브랜드군 또는 상표군 evoked set : 소비자가 내부 탐색을 할 때 기존에 알고 있던 브랜드 중 회상되는 일부 브랜드군.
-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의사 결정이거나 상기 브랜드군 속에 바로 구매할 정도로 만족스러운 상표가 있다면 곧바로 구매로 이어지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외부 탐색으로 이어짐.
- 고려 브랜드군 consideration set : 상기 브랜드군에 대한 외부 탐색 과정을 통해 새로이 추가되는 브랜드들을 합친 것.
- 소비자는 고려 브랜드군에서 한 브랜드 또는 상표를 선택.
- 마케터는 최소한 소비자가 쉽게 그 제품을 상기할 수 있거나 또는 고려 브랜드군 속에 포함이 되어야 구매로 연결되므로 여기에 포함되도록 충분한 정보를 제공해야 함.
02. 매체 믹스
- 관광 소비자는 하나의 정보 매체에만 배타적으로 의존하지 않음.
- 특정 매체에만 의존하지 않고 여러 매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높일 수 있음.
- 효과적 매체 믹스가 되려면 목표 시장 소비자의 탐색 성향과 매체 대상자의 특성이 일치해야 하기 때문에 광고 매체 선정을 잘 해야 함.
03. 소비자 정보 탐색 지원
- 여러 상점을 방문하거나 전문가를 찾아단니며 적극적으로 정보를 탐색하는 데 소요되는 재정적, 심리적, 시간적 비용을 크게 지각하는 소비자들이 의외로 많음.
- 특히 직업을 가진 주부나 남성 소비자는 정보 탐색과 쇼핑에 소요되는 시간으로 인한 기회 손실에 대해 상당히 비중을 크게 두는 경향이 있음.
- 시간의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소비자에 대해서는 정보 탐색 및 제품 구매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해주는 마케팅 전략 필요.
- 호텔의 카탈로그 판매 방법 : 카탈로그에 제품 특징, 디자인, 가격, 판매 장소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실제 제품 모형과 함께 실어 소비자에게 우송 또는 배부하고 이에 관련해 전화 주문도 받고 통신 판매를 하는 방법.
- 소비자에게 무료 샘플 증정.
- 포장지나 제품 설명서도 때로는 중요한 정보 원천으로 이용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