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객 행동론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 처리 과정 - 기억과 마케팅 전략

좀좀이 2018. 2. 22. 23:13
728x90

관광객 행동론 - 관광객 정보 처리 과정 - 기억과 마케팅 전략


- 기억은 정보를 습득하고 습득한 정보를 저장하기 위해 의식적 노력을 하고 필요시 인출하는 과정.

- 인출 정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의식적 노력 없이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하고, 능동적인 노력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음.

- 기업은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자사 브랜드가 경쟁 브랜드보다 기억에 오래 남도록 마케팅 노력을 기울여야 함.


기억 구조


- 개인의 경험과 학습, 정보 처리의 결과는 기억 속에 저장됨.

- 저장된 기억과 정보는 개인의 신념, 태도, 행동 등에 영향을 미침.

- 개인의 기억 구조 : 감각 기억, 단기 기억, 장기 기억


01. 감각 기억 sensory register

- 감각 기관을 통해 현실 세계의 자극이 본래 모습 그대로 잠시 보존되는 것.

- 감각 기억 시스템은 수용 능력이 매우 커서 눈, 코, 입, 귀 등 감각 기관을 통해 많은 자극을 감지하고 기억 가능.

- 수용력이 높음.

- 기억의 지속 시간이 짧아 불과 몇 분의 1초 밖에 안 됨.

- 감각 기억에 저장된 자극 메시지는 지각적 해석을 위해 인지 시스템으로 이내 이전되지 않으면 곧 소멸됨.

- 감각 기억에서 단기 기억으로 정보를 저장하는 것이 중요 -> 반복 연습 rehearsal


02. 단기 기억 short-term memory

- 1단계의 지각적 처리를 거친 정보가 단기 기억고 속에 보유된 상태.

- 일단 감지된 정보들이 기억하기 좋은 형태로 분류되어 보다 완벽한 처리를 위해 일시적으로 저장되어 있는 상태.

- 15~30초간 유지되는 임시 저장소 -> 반복적으로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자극은 기억에서 사라짐.

- 인간의 단기 기억고는 그 수용 능력이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동시에 많은 양 수용 불가.

- 기억하기 용이한 특성을 지니고 있지 않은 정보는 단기 기억고에 쉽게 저장되기 어려움.

- 단기 기억에 저장된 정보는 반복 연습되거나 반복해서 학습되지 않는 한 이내 망각되기 쉬움. 예) 상표명, 전화 번호 등을 몇 번 되풀이해 외우지 않으면 이내 잊어버림.

- 단기 기억고에 일시 보유되어 있는 정보가 장기 기억고에 축적되어 있는 경험적 정보와 지식에 준해서 긍정적으로 해석 및 평가되고, 이런 지각적 평가가 몇 번 반복되면 단기 기억고의 정보는 장기 기억고로 이전됨.

- 제품, 상표명, 광고 등은 소비자들이 일단 단기 기억고에 쉽게 보유할 수 있도록 타사의 것과 식별이 가능한 특징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


03. 장기 기억 long-term memory

- 지각된 정보가 인지 체계 속에 완전히 수용되어 지속적인 지식이나 정보로 저장되는 상태.

- 장기 기억고 수용 능력은 거의 제한이 없고 기간도 상대적으로 긴 편.

- 지각된 정보가 개인의 욕구 충족이나 목표 달성에 지원적 성격을 갖거나, 기존의 신념이나 가치 체계에 상충되지 않거나, 강도 높은 경험이 수반된 경우에는 장기 기억고 속에 쉽게 저장될 가능성이 매우 높음.

- 장기 기억의 정보는 소멸되지 않음.

- 망각 현상은 단지 회상하지 못해 기억을 못 떠올리는 것일 뿐.


기억과 마케팅 전략


- 기억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의 핵심은 소비자로 하여금 오랫동안 특정 브랜드를 기억하도록 하는 것.

- 기억을 촉진시키기 위한 전략

01. 시각화 방법 : 그림, 구체적 정보 제공

02. 기억 증대 방법 : 단어 리듬 이용, 어구 반복 등

03. 음악의 사용

04. 반복 광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