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 구매 의사 결정
- EBM 모델에 의하면 소비자의 구매 의사 결정은 욕구 인식, 정보 탐색, 대안 평가, 구매, 구매 후 평가 단계를 거침.
- 정보가 받아들여지면 대안을 평가하고 구매 의사 결정에 이르는 대안 평가 과정을 거침.
- 이 과정에서 평가 기준을 위시한 여러 변수가 상호 작용을 하게 됨. 신념, 태도, 의도가 대안 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작용.
- 대안 평가 후 관광 소비자는 구매 결정을 하고, 이에 따라 사후 평가 과정을 거침.
- 의사 결정 단계별 관광 연구자의 주요 관심 사항
01. 욕구 인식
- 어떻게 하면 관광객의 욕구 인식을 유발할 수 있을 것인가
- 어떤 요인이 관광객 욕구 유발에 효과적인가
- 관광객 개인별 욕구 인식의 차이의 원인은 무엇인가
- 욕구 인식의 영향 요소는 무엇인가
02. 정보 탐색
- 언제, 어디서, 어떻게, 어떤 정보를 획득하는가
- 얼마나 많은 정보를 탐색해야 하는가
- 누구의 정보가 신뢰성 있는가
- 정보 탐색의 영향 요소는 무엇인가
03. 대안평가
- 관광 구매 의사 결정에 있어서 적합한 대안 평가 방법은 무엇인가
- 대안 평가 방법별로 어떤 장단점이 존재하는가
- 대안 평가시 평가 기준은 무엇인가
- 대안 평가의 영향 요소는 무엇인가
04. 구매
- 누가,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관광 서비스 상품을 구매하는가
- 얼마나 많이, 자주 여행하는가
- 관광 서비스 상품 구매 방법은 무엇인가
- 관광 구매 의사 결정에서 영향 요소는 무엇인가
05. 사후 평가
- 관광 경험이나 관광 서비스 품질과 만족도 수준은 어떻게 되는가
- 효과적인 고객 충성도 향상 전략은 무엇인가
- 어떤 고객이 충성도가 높은가
- 서비스 실패에 대한 대응 전략은 무엇인가
내적 요인 및 외적 요인
- 내적 요인 : 개인적, 심리적 요인
- 내적 요인 : 지각, 성격, 동기, 태도, 라이프 스타일, 학습
- 외적 요인 : 사회적, 문화적 요인
- 외적 요인 : 문화, 준거 집단, 사회 계층, 가족 등.
- 기타 외적 요인으로는 관광 서비스 기업의 마케팅 활동
- 관광객의 의사 결정은 이들 내외적 요인들에 의해 다양하게 영향을 받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