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한국2017. 12. 5. 17:01

전에 강원도 춘천시로 놀러갔을 때에요. 춘천역에서 내려서 명동으로 걸어갔어요. 명동을 조금 돌아다니다 근처에 시장이 없나 찾아보았어요. 친구가 근처에 시장이 큰 것 하나 있다고 이야기했어요.


"우리 시장 가자!"


예전 강원도 춘천시에 있는 24시간 카페를 갔을 때에는 의정부 자취방으로 돌아오는 길에 시장을 하나 구경했지만, 너무 이른 아침이라 장이 제대로 열려 있지 않았어요. 그래서 춘천시의 시장은 아직 제대로 구경한 곳이 하나도 없는 상태였어요. 춘천시의 시장에서는 어떤 재미있는 볼거리와 먹거리가 있을지 궁금했어요. 친구 말로는 춘천 중앙시장이 춘천에서 큰 시장 중 하나랬어요. 그리고 별칭은 춘천 낭만시장이구요. 시장 구경을 하는 것을 상당히 좋아하는데다 춘천에서 어디를 꼭 가봐야겠다고 정하고 온 것도 아니었어요. 그러던 차에 명동 근처에 춘천 낭만시장이 있다고 하자 거기를 가서 구경하기로 했어요.


춘천 중앙 시장 입구는 여러 곳이었어요.


춘천 중앙 시장 입구


시장 안으로 들어갔어요. 제가 갔을 때에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지 않았어요. 평일 오후였거든요. 사람들이 그렇게 많지 않아서 사진 찍기에는 편했어요.


춘천 시장 거리


시장 안에는 빵집이 있었어요.


춘천 빵집


빵집에서 판매하는 빵 종류는 일반적인 빵들이었어요.


시장 안에 과일 가게도 있었어요.


과일가게


과일 가게에 중국어가 적혀 있었어요. 춘천 중앙 시장으로 중국인 관광객이 얼마나 많이 오는지까지는 저도 잘 몰라요. 하지만 춘천에 한림대학교, 강원대학교가 있고, 여기에 분명히 중국인 유학생들이 있을테니 혹시 그들을 위해 중국어로 적어놓은 것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해보았어요.


춘천 전통 시장


시장에는 옷가게, 신발 가게들도 있었어요. 제가 갔을 때는 10월이었어요.


춘천 길거리


시장을 계속 돌아다녔어요. 수도권에서 보는 시장과 그렇게 큰 차이가 보이지는 않았어요. 수도권에서 볼 수 있는 것들과 대체로 비슷한 것들을 판매하고 있었어요.


춘천 시장


춘천 중앙시장 안에도 평창 올림픽을 홍보하는 것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었어요. 제가 갔을 때 옥수수 파는 상인분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었어요. 시장에서 옥수수 파는 것이야 전국 어느 시장에서나 다 볼 수 있는 모습이기는 하지만, 춘천에서는 옥수수를 확실히 많이 팔고 있었어요.


생선가게


산나물에 대해 잘 안다면 이런 시장을 돌아다닐 때 꽤 재미있어요. 하지만 아쉽게도 저는 산나물을 잘 몰라요. 전국 각 지역을 돌아다닐 때 시장을 가보면 공산품을 대체로 거의 다 비슷해요. 차이가 나는 것은 바로 산나물과 해산물이에요. 그런데 춘천은 내륙 도시라서 해산물에는 별 기대할 것이 없어요. 바다가 없으니까요. 산나물은 제가 봐도 알 수가 없었기 때문에 이쪽은 주로 어떤 해산물을 즐겨 먹는지 보려고 일단 건어물 가게가 모여 있는 곳으로 갔어요.


베트남 쌀국수


춘천 건어물


강원도 건어물


건어물도 그렇게 큰 특징이 보이지 않았어요.


계속 춘천 낭만 시장 안 여기저기를 돌아다녔어요.


시장 거리


춘천


명태 머리


춘천시


강원도 춘천


"어? 이거 뭐야?"

"약과."


강원도 약과


춘천 중앙 시장 - 춘천 낭만 시장에서 정말 놀라운 것을 발견했어요. 그것은 바로 사각형 약과였어요. 이것은 강원도 지역에서 만들어 먹는 약과라고 해요.


강원도 춘천시 신기한 전통 간식 - 사각형 약과 http://zomzom.tistory.com/2574


이것을 발견했다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소득이었어요. 지금까지 약과란 동그랗고 조금 찐득거리는 느낌이 있는 것으로만 알고 있었거든요. 이걸 왜 신기해하냐면서 차례상, 제삿상에도 올라간다고 하자 상당히 많이 놀랐어요.


춘천으로 놀러갔을 때 명동 근처에 있는 춘천 중앙 시장을 들러 구경한다면 사각형 약과를 찾아보세요.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