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삼성 갤럭시노트5 기본 세팅 - USB 디버깅, 3G 설정 (KT)

좀좀이 2017. 10. 31. 00:59
728x90

삼성 갤럭시노트5 기본 세팅 - USB 디버깅, 3G 설정 (KT)


"너 스마트폰 안 바꾸냐?"

"왜 바꿔? 이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사용하는 폰이야!"


제가 쓰던 핸드폰은 삼성 갤럭시5 3GS 였어요. SKT 버전이었어요. 이 스마트폰에 매우 만족하고 있었어요. 왜냐하면 이 스마트폰은 라디오 기능이 있거든요. 그렇게까지 성능이 좋은 라디오는 아니지만, 이 기종 이후로 삼성 스마트폰에서 라디오 기능이 사라졌어요. 외국 여행 다닐 때 무슨 말인지 알든 모르든 그 나라 라디오 방송을 듣는 것이 재미있고 어떨 때는 도움이 되기도 해서 이 폰을 참 좋아했어요.


"야, 그러면 배터리라도 바꿔라."


배터리가 아주 빵빵하게 부풀어 올랐어요. 그래도 그냥 쓰고 있었어요. 스마트폰 바꾸는 것에 관심이 전혀 없었거든요. 제게 스마트폰이란 일종의 인터넷 모뎀. 스마트폰으로 많은 것을 하지 않아요. 기껏해야 사진 찍는 것, 은행 일 보는 것 정도에요.


그런데 폰을 바꾸어야만 하는 일이 발생했어요.


충전 단자가 망가졌다.


충전 단자가 망가졌어요. 이것은 매우 안 좋은 일. 수리하러 가면 아마 메인보드 교체를 이야기할 거고, 그러면 중고 스마트폰 하나 장만하는 것과 비슷한 가격이 나와요.


'갤럭시노트5로 갈아타자.'


새것을 살 생각은 없었어요. 왜냐하면 저는 3G 무제한을 꼭 사용해야만 하거든요. 인터넷을 설치하지 않고 스마트폰 테더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그래서 중고로 갈아타고, 그 중에서 갤럭시노트5 64기가를 구입하기로 했어요. 다행히 중고나라에 가격이 괜찮은 매물이 있었어요. 바로 직거래로 구입했어요.


그래서 이제 저는 갤럭시노트5 쓰는 사람. 갤럭시노트8이 등장했는데 저는 5를 사용하고 있어요. 지금까지 아주 만족하고 있어요. 일단 갤럭시3보다 빠르고, 특별히 폰트를 설치하지 않아도 라오어, 미얀마어 등을 사용할 수 있어요. 라오어는 기본 제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multiling 키보드를 설치해야 하지만요. multiling 키보드 어플을 설치하니 중국어 병음 입력이 이상하게 되어서 중어 병음 입력은 제대로 못 하고 있지만 좋아요. 까짓거 주음부호로 번체 입력하죠. 병음을 사용 못해서 불편하기는 하지만 스마트폰으로 중국어 타이핑을 해야 할 일 자체가 없어요.


제가 구입한 것은 KT 의 갤럭시노트5 였고, 제가 이용하는 통신사는 SKT 에요. 3G 무제한을 사용하고 있구요. 그래서 예전과 다르게 기본 세팅을 한 번 더 해야 했어요.


기본 세팅은 먼저 USB 디버깅이 있어요. USB 디버깅을 활성화하면 스마트폰을 USB 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 이것은 통신사 상관없이 공통이에요.


USB 디버깅 설정


01. 먼저 설정에 들어가요.



02. 설정에서 디바이스 관리를 들어가요.



03. 소프트웨어 정보를 들어가요.



04. 여기에서 '빌드번호' 항목을 7번 정도 다다다다 누르다보면 한 번 더 누르면 개발자 옵션이 실행될 거라는 메시지가 뜨고, 한 번 더 누르면 개발자 옵션이 실행되었나는 메시지가 떠요.



05. 설정으로 돌아가보면 '디바이스 정보' 아래에 '개발자 옵션' 이 생겼어요. 이제 개발자 옵션으로 들어가요.



06. 개발자 옵션에서 아래로 내려보면 USB 디버깅 항목이 있어요. 이것을 켜주면 이제 갤럭시노트5 를 USB 처럼 사용할 수 있어요. 파일 관리를 매우 쉽게 할 수 있지요.



=====


3G 설정하기


- 갤럭시노트5에서 3G 를 사용하려고 하면 LTE로 잡혀서 자꾸 끊기거나, 심할 경우 아예 LTE 라고 뜨면서 네트워크를 아예 이용 못할 때도 있어요. 그래서 수동으로 설정해줘야 3G를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이것은 kt 버전이에요.


01. 통신화면에 319712358 을 입력해요. 마지막 8을 누르는 순간 바로 화면이 바뀌어요.


02. 히든모드에 접속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하라고 나와요. 여기에서 774632 를 입력해요.



03. 이제 히든 모드로 들어왔는데, 이 중 맨 위에 있는 Network Setting 을 선택해요.



04. 맨 위에 있는 Network mode 를 선택해요.



05. 여기에서 WCDMA ALL 을 선택하면 이제 3G 를 끊김 없이 사용할 수 있어요. 만약 나중에 LTE 를 사용해야 한다면 똑같이 해서 제일 위에 있는 Automatic 으로 설정을 바꾸면 되요.



갤럭시노트5 로 바꾸어서 가장 놀란 점은 바로 카메라. 갤럭시3 카메라 쓰다가 갤럭시노트5 카메라 쓰니 사진이 이렇게 잘 찍힌다고 엄청 놀랐어요. 물론 갤럭시노트8은 그보다 더 잘 찍히겠지만요.


참고로 갤럭시노트5는 외장메모리를 끼울 수가 없어요. 즉 마이크로SD 카드로 용량을 늘릴 수 없어요. 중고로 구입하실 때 용량 많은 것으로 사는 것이 아마 좋을 거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