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2017. 10. 30. 15:30

구글 크롬을 사용할 때 알아두면 아주 편리한 단축키들이 있어요. 마우스를 사용해서 하나씩 깔짝거리며 사용해도 되지만, 두 손이 키보드 위에 있으면 마우스로 손을 옮기는 것 자체가 매우 귀찮아서 단축키를 사용하고 싶을 때가 종종 있거든요. 다행히 크롬에는 단축키가 아주 많이 있어요. 이 중에서 기억해놓으면 매우 유용한 단축키들이 있고, 이것을 이용하면 보다 더 게으르고 쾌적하게 구글 크롬을 이용할 수 있어요.


이 글에서 소개하는 구글 크롬 단축키는 크롬의 모든 단축키를 소개하는 것은 아니에요. 크롬의 단축키는 매우 많거든요. 그것을 다 외우는 것이 일일 정도로요. 많이 쓰는 단축키 몇 개만 외우고 있으면 되요. 인터넷을 할 때 실제 사용하고 싶은 단축키는 사실 그렇게까지 많지 않거든요. 아주 심오한 기능까지 전부 다 단축키로 사용할 필요까지는 없으니까요.


참고로 이 글에서 다루는 단축키는 윈도우 및 리눅스의 단축키에요. Mac 에서는 ctrl 키가 우물 정 井 모양의 ctrl 역할을 하는 키로 바뀌어요.


크롬의 모든 단축키는 https://support.google.com/chrome/answer/157179?hl=ko 에 들어가면 볼 수 있어요.


구글 크롬 유용한 단축키 모음


01. 새로운 창 열기 ctrl + n


- 구글 크롬에서 새로운 창을 열 때 사용하는 단축키에요. 새 탭 추가가 아니라 새로운 창을 하나 더 실행시킬 때 사용하는 단축키에요. 탭 기능은 사용하는 사람들은 정말 좋아하지만, 안 좋아하는 사람은 정말 안 좋아하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기능이죠. 탭 기능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매우 좋은 단축키에요.


구글 시크릿 모드


02. 시크릿 모드 창 열기 ctrl + shift + n


- 구글 크롬의 매우 유용한 기능인 시크릿 모드. 몰컴의 필수 기능이에요. 몰컴은 중학생, 고등학생들 뿐만 아니라 직장인들도 많이 하죠. 시크릿 모드의 최대 장점은 바로 사용 기록이 전혀 남지 않는다는 점이에요. 이 점이 왜 좋냐하면 창을 끄는 순간 기록이 하나도 안 남기 때문이에요. 몰컴 뿐만 아니라 크롬을 사용하다보면 당연히 인터넷 사용기록이 쌓여서 용량을 상당히 많이 잡아먹는데, 크롬을 시크릿 모드로 사용하면 인터넷 사용기록이 안 남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 기록으로 인해 용량이 줄어드는 일이 없어요.


03. 새 탭 실행 ctrl + t


- 구글 크롬에서 탭을 사용하는 사람에게 매우 유용한 기능이에요. 새 탭을 실행시킬 때 단축키 ctrl + t 만 눌러주면 바로 새로운 탭이 떠요.


04. 탭 종료 ctrl + w


- 실행시킨 탭을 종료시킬 때 마우스로 손을 옮길 필요 없이 단축키 ctrl + w 를 누르면 되요. 그러면 실행시킨 탭이 바로 종료되요. 창을 끌 때는 alt + f4 로 해결하면 되지만, 탭을 종료할 때에는 alt + f4 를 누르면 남겨놓으려던 탭까지 전부 종료되어 버려요. alt + f4 는 프로그램 종료 단축키니까요. 그래서 탭을 종료할 때는 따로 단축키를 이용해야 하는데, 이때 사용하는 단축키가 바로 alt + f4 에요. 크롬에서 매유 유용하고 많이 써먹는 단축키에요.


05. 검색주소창으로 이동 alt + d 또는 f6 또는 ctrl + l


- 마우스에 꼭 손을 이동시켜 얹어야만 하는 아주 귀찮은 상황 중하나가 바로 웹페이지 주소 입력을 위해 검색주소창을 클릭해야할 때에요. 이때 사용하는 단축키가 alt + d 또는 f6 또는 ctrl + l 이에요. 개인적으로는 왼손으로 입력 가능한 alt + d 를 추천해요. alt + d 는 손이 작은 사람도 왼손가락만 움직여서 누를 수 있는 단축키니까요.


6. 현재 페이지를 즐겨찾기에 추가 ctrl + d


- 보고 있는 페이지를 크롬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단축키에요.


07. 현재 보는 탭에서 오른쪽 탭으로 이동 ctrl + tab

08. 현재 보는 탭에서 왼쪽 탭으로 이동 ctrl + shift + tab

09. 왼쪽 첫번째 탭부터 시작해서 탭 8개까지 원하는 탭으로 이동 ctrl + 숫자키 (1~8)

10. 가장 마지막 탭으로 이동 ctrl + 9


- 현란한 탭 놀림을 할 수 있게 해주는 단축키에요.


11.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옵션 열기 ctrl + shift + delete


- 시크릿 모드가 아닌 일반 모드로 크롬을 사용할 경우 인터넷 사용 기록이 쌓여요. 그리고 이것이 쌓이다 보면 용량을 엄청나게 많이 잡아먹어요. 그래서 종종 지워주는 것이 좋은데, 그때 사용하는 단축키에요.


12. 북마크바 표시/숨기기 ctrl + shift + b


- 북마크바를 띄우거나 숨길 때 사용하는 단축키에요.



=====


아래부터는 크롬 일반 모드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에요.


마지막으로 닫은 탭 다시 열어 이동 ctrl + shift + t

- 시크릿 모드에서는 아예 안 먹히는 단축키에요.


북마크 관리자 열기 ctrl + shift + o

- 즐겨찾기를 많이 해놓으면 북마크바에 다 표시되지 않아요. 북마크 관리자 실행은 북마크 관리 뿐만 아니라 북마크 - 즉 즐겨찾기를 실행시켜서 원하는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어요. 더블클릭하면 그 사이트로 이동하거든요. 시크릿 모드에서도 먹히는 단축키이기는 하지만, 이렇게 즐겨찾기로 들어가서 마우스 더블클릭으로 실행시킨 창은 일반모드에서 실행되요.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와 저런게있었다니! 근데 너무 많아서 외우기 헷갈릴것같네요ㅋㅋㅋ

    2017.10.30 18:19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유용한 정보에용~~!! 너무 감사해요!!

    2021.10.16 14: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