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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지리학 - 관광 사업가의 본질과 특성

좀좀이 2017. 9. 23. 0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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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지리학 - 관광 사업가의 본질과 특성


- 관광 산업 분석에 대한 연구는 수요와 공급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

- 관광 산업 자체는 국가 중재의 틀 속에서 기능적으로 복잡한 연계망을 형성.

- 고나광 산업 연구에서 대기업의 역할은 비교적 많이 다루어진 편이나, 기업 자체의 본질은 연구된 것이 극히 적음.

- 개발도상국가에서 중요한 점은 다국적 기업의 활동이나 훈련 프로그램에 국가가 직접 개입해 훈련을 증진시켜왔다는 점.

- 하지만 공식 통계로 관광 경영의 세부 사항이나 다양한 기업 형태를 측정하기 어려움. 더 나아가 많은 국가의 관광 사업체는 규모가 작음.

- 경영과 연계해 기업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은 경제 재구조화 과정에서 지역 문화 시스템을 잘 알게 함.

- 자파리 Jafari : 개발도상국에서 관광 경영 문화가 갖는 중요성을 강조.

- 쿡, 마시 : 경제 개발에서 지역 문화 시스템의 역할 강조.


- 관광 연구에서 기업가 정신에 바탕을 둔 기업 형성과 기업가에 대한 연구는 점점 증가하는 추세.

- 전통적인 관광지역과 새로운 관광 개발 지역 모두,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의 경영 문화를 이해할 필요가 있음.

- 영국의 연구는 다양한 호텔의 경영 동기에 관한 것이 많음.


- 스카버러 Scarborough 지역의 사례 : 호텔 소유주의 33%만 관광업과 관련된 업종에서 근무 경험.

- 브라운 Brown : 도셋 Dorset 남동부 지역 호텔 경영자에 관해 연구.

-> 호텔 경영자는 호텔과관련된 경험을 한 경우가 매우 적음.

-> 호텔의 2/3은 거래 총액이 극히 적음.

-> 소유주의 대다수가 호텔 경영에 대해 비경제적인 동기를 가짐.

-> 기업을 설립하기 위해 사용된 경영 자본의 출처가 지극히 다양.

- 이러한 두 가지 특징은 관광 분석을 위해 사용되는 승수효과에 기초를 둔 경제 모형으로 재평가될 수 있음.


- 고피 Goffee, 스케이스 Scase : 기업가 정신에 대해 연구.

- 일반적인 경영과 기업을 이해하는 것에는 자본 구조가 중요.

- 자가 경영 범주부터 소유와 경영이 명확히 분리된 회사에 이르기까지 네 가지 기업 유형을 제시.

01. 자가경영 : 가족 노동력 사용, 시장 안정성 낮음, 소규모 투자, 경영기술개발 수준 낮음.

02. 소수 고용주 : 가족 또는 비가족 노동력 활용, 경제적으로 덜 소외됨, 다른 자영업자들과 공유.

03. 소유자에 의한 통제 : 비가족 노동력 활용, 대규모 자본 투자, 규격화된 경영.

04. 소유자-관리자 : 소유와 경영 분리, 자본 투자가 가장 많음.


- 영국 잉글랜드 남서부 지역 연구는 이 지역 관광 사업체의 특성과 경험을 통해 얻은 정보에 초점을 둠.

- 이 연구는 편의시설(서비스 부문과 비서비스 부문), 관광자원, 소매업, 숙박업 등을 포함한 관광 산업을 주로 다룬 이전 조사와 달리 기업을 세부적으로 연구.

-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관광 편의 시설 부문의 기업가 정신의 특성은 다음 세 가지로 요약 가능.

01. 기업가의 전문성, 경험 정도, 기업가 정신과 관련됨.

-> 이전 직업은 관광 사업체를 운영하는 것에 필요한 직접적인 직장 경험과는 관련 없음.

-> 실제로 이러한 점은 경영 기술을 습득하고 자본을 운용하는 것에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음.

-> 또한 기업가에게 큰 장애 요인이 될 수 있음.

02. 경영 자본의 출처와 관련됨.

-> 또 다른 연구에서는 자본 출처와 기업가 연령의 상관관계를 강조. 노년층의 경우는 개인 자본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음. 관광 사업가 중 이전에 고용주였던 사람들은 개인 저축이나 가족 저축으로 투자. 이 점은 다른 경제 부문과 비교해 크게 다르지 않고, 초기 투자 자본금이 많지 않은 것이 특징.

03. 경영 동기와 관련됨.

- 전형적으로 동기, 열망, 제약 등이 혼합된 것.

-> 콘월 지방에 대한 경제적 동기는 영국에서 비교적 따뜻한 콘월 지방에서 살고 싶다는 비경제적 동기와 연관. (한국 : 제주도)

-> 이러한 환경적 요인은 모든 응답자의 33%를 차지함. 특히 숙박 부문에서 중요.

-> 호텔 운영자 대부분이 더 나은 삶에 대한 욕망 때문에 영국 내에서 이동한 사람들. 실제 분석에 의하면, 이들 대부분이 오래전 휴가 때 콘월 지방을 여행한 후 관광 산업에 종사할 것을 결정.

-> 이러한 관광 기업가의 정신은 생산이라기보다는 일종의 소비에 가까움.

-> 농촌 관광과 가족 경영에 대한 연구에서는 경영 동기가 생활 방식 및 가족과 관련된다고 주장.


- 기업가와 관련된 모든 특성은 지역 경제와 관광 산업에 경제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음.

- 불행히도 이러한 연구는 거의 업으며, 그러한 요인들이 지리적으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검증할 수도 없음.

- 아직까지는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모두 대기업과 초국적 기업의 기능에 대한 연구가 많음.

- 그러나 관광과 겨에 개발에 관한 향후 연구에서 기업가 정신과 관광 산업의 구조적 특징, 경제적 변화에 대한 영향을 검증할 필요가 있음.

- 대체로 선진국 및 개발도상국의 지역 기업가들은 관광 이익을 증대하려고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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