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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 - 사회화, 사회적 역할, 정체성

좀좀이 2017. 6. 19. 2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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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화


- 문화는 상속받는 것이 아니라 학습하는 사회적 차원에 속함.

- 사회화 : 어린이 또는 사회의 다른 새로운 구성원이 그들 사회의 삶의 방식을 배우는 과정.

- 사회화는 오랜 시간과 여러 세대를 거쳐 문화를 전수하는 기본적 통로.

- 사회화는 무력한 유아가 점차 자기 인식적이고 지식 있는 인간, 자신이 태어난 문화의 방식들에 익숙한 사람이 되어 가는 과정.

- 사회화는 어린이가 자신이 접하는 영향들을 수동적으로 흡수하게 되는 일종의 '문화적 프로그래밍'이 아님. 방금 태어난 유아라 하더라도 유아는 그를 보살필 책임을 진 사람의 행위에 영향을 끼치는 필요와 욕구를 지니고 있음. 어린이는 처음부터 능동적인 존재.

- 사회화는 상이한 세대들을 서로 연결시킴. 어린이의 탄생은 그를 양육할 책임을 지고 있는 다른 사람들의 삶을 바꾸며, 이로 인해 이들은 새로운 학습 경험을 겪게 됨. 육아는 어른들의 삶 나머지 기간 동안 그들의 활동을 아이에게 매여 있게 함. 성인은 물론 그들이 조부모가 되었을 때에도 여전히 부모이며, 따라서 상이한 세대들을 서로 연결시키는 다른 일련의 관계로 나아가게 됨.

- 사회화는 지속적으로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인간의 행위가 만들어진다는 점에서 일생 동안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파악해야 함.

- 사회화는 개인들에게 자신들을 발전시키고 자신의 잠재력을 드러낼 수 있게 하며, 적응하는 법을 배워 그것을 활용하게 함.

- 사회학자들은 종종 사회화를 서로 다른 다수의 사회화 기관이 연관되어 두 단계 동안 진행된다고 이야기함.

- 사회화 기관 Agency of socialization 은 사회화의 중요한 과정들이 진행되는 집단이나 사회적 정황 context 를 의미.

- 1차적 사회화는 유아기와 아동기에 진행. 이때 집중적으로 문화적 학습이 이루어짐. 어린이들이 말을 배우고 장래 학습의 기초가 되는 행위 유형들을 배우는 시기. 이 단계 동안 가족은 주된 사회화 기관.

- 2차적 사회화는 아동기의 후반부에 시작되어 성숙기까지 지속. 이 단계에서는 다른 사회화 기관들이 가족으로부터 그 책임을 넘겨받음. 학교나 또래 집단, 여러 단체들, 매스미디어, 직장 등이 개인들의 사회화를 추동. 이런 곳에서 이루어지는 사회적 상호작용은 자신들의 문화 유형을 형성하는 가치, 규범, 신념들을 사람들이 익히도록 만듬.


사회적 역할


- 사회화 과정을 통해 개인들은 사회적 역할에 대해 배우게 됨.

- 사회적 역할 : 주어진 사회적 지위에 있는 사람이 따르는 사회적으로 규정된 기대.

- 몇몇 사회학자들 - 특히 기능주의 학파와 관련 있는 사회학자들은 사회적 역할은 고정되어 있으며 사회의 문화중 상대적으로 변화하지 않는다고 간주. 사회적 기능들은 사회적 사실 social fact 로 간주.

- 이런 견해에 따르면, 개인들은 그들 고유의 문화에 존재하는 사회적 지위를 둘러싸고 있는 기대를 배우게 되며, 이러한 역할들을 규정된 그대로 수행. 사회적 역할은 협상이나 생성과는 전혀 무관. 오히려 그것들은 특정 개인의 행위를 지시하고 억제하는 규정력을 가짐. 사회화를 통해 개인들은 사회적 역할을 내면화하고 그것들을 어떻게 수행할지에 대해 학습하게 됨.

- 그러나 이러한 견해는 잘못된 것. 이 견해는 개인들이 사회적 역할을 만들거나 협상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역할들을 받아들일 뿐이라고 이야기함. 그러나 사실상 사회화는 개인들이 사회화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이기도 함.

- 개인들은 지속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적 역할을 이해해서 받아들이게 됨.


정체성


-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한다는 사실은 확실히 우리의 인성이나 가치, 행위 등의 전제조건. 그러나 사회화는 또한 개성과 자유의 출발점이기도 함. 사회화 과정에서 사람들은 각자의 정체성을 발전시키거나 독립된 사고와 행동을 하 ㄹ수 있는 능력을 고양시킴.

- 사회학에서 정체성의 개념은 다차원적이며, 여러 가지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음.

- 일반적으로 정체성은 사람들이 스스로를 누구라고 여기는지, 또 자신에게 중요한 것은 어떤 것인지를 이해하는 것과 관련. 이러한 이해는 자신이 갖고 있는 여러 의미 자원 중 다른 것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과 연관되어 이루어짐.

- 정체성의 원천이 되는 몇몇 중요한 것 중에는 젠더 gender, 성적 지향 sexual orientation, 민족성 또는 종족성, 사회 계급 social class 등이 있음.

- 사회학자들은 종종 두 가지 종류의 정체성 - 즉 사회적 정체성 social identity 와 자기 정체성 self-identity 혹은 개인정체성 personal identity 가 존재한다고 주장. 이런 형태의 정체성은 분석적으로는 분명히 구분되나 실제로는 서로 깊이 관련되어 있음.

- 사회적 정체성은 다른 사람이 특정한 개인에게 부과하는 성질들. 이러한 것은 가장 기본적인 의미에서, 그 사람이 누구인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간주될 수 있음. 동시에, 이것은 그 사람과 동일한 속성을 지닌 다른 개인들과의 관계 속에서 그 사람을 위치시킴.

- 많은 개인들은 하나 이상의 성질로 구성되는 사회적 정체성들을 갖고 있음. 이러한 다중정체성 multiple social identities 는 인간 삶을 구성하는 여러 차원이 반영된 것.

- 사회적 정체성의 복수성은 사람들에게 잠재적인 갈등 요소가 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개인들은 시간과 공간을 아울러 비교적 지속적인 일차적 정체성 주위로 자신들의 삶의 의미와 경험들을 배치.

- 사회적 정체성은 집합적인 차원과 연관되어 있음. 이는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 '같음'을 드러내는 방법을 보여줌. 일련의 공동 목표, 가치, 경험 등에 입각한 공유된 정체성은 사회 운동을 위한 중요한 기반을 형성할 수 있음.

- 자기 정체성은 우리를 확실히 구분되는 개인들로 나누어놓음.

- 개인 정체성은 나와 나를 둘러싼 세계와의 관계 또는 자기 자신에 대한 감정 등을 형성하는 자기 발전 과정과 밀접한 연관.

- 자기 정체성의 개념은 상징적 상호작용론자들의 작업에서 주로 도출됨.

- 개인의 외부 세계와의 지속적인 협상은 사람들이 스스로 감정을 만들거나 형성하도록 함.

- 자신과 사회간의 상호작용 과정은 개인의 인성을 공적 세계에 연결시킴.

- 문화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이 자기 정체성 형성의 요소이나, 개별 행위자와 그의 선택도 중요한 요소.

- 전통사회에서 근대사회로 이행하는 동안 발생한 자기 정체성의 변화 양상을 살펴보면, 이전에 정체성 형성을 주도했던 고정되고 상속된 요인들은 점차 사라져가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한때 계급이나 민족성의 경계 내에서 특정 사회 집단에 속하는지에 대한 여부가 개인의 정체성 형성에 크게 영향을 끼쳤으나, 현재는 좀 더 다차원적이고 보다 유동적이게 됨. 도시의 성장, 산업화, 과거 사회의 붕괴 등의 과정은 상속된 규칙과 인습의 효과를 점차 약화시켜왔고, 개인은 사회적, 지리적으로 훨씬 유동적이게 됨.

- 이러한 변화는 여러 세대 동안 고정된 방식으로 상속되었던 과거의 꽉 짜여져 있고 상대적으로 동질적이던 공동체로부터 개인을 해방. 개인의 정체성 형성에 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젠더나 성적 지향 같은 새로운 의미 자워들이 출현할 여지가 여기에서 생겨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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