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리뷰/이집트

이집트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아랍어 교과서

좀좀이 2017. 5. 29. 17:30
728x90

이집트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아랍어 교과서를 보기 시작한 것은 2014년 3월. 그리고 이제서야 다 보았어요. 3년 넘게 걸린 책. 이렇게 3년 넘게 걸린 이유는 한동안 다른 교과서들을 봤거든요. 이집트 뿐만 아니라 다른 아랍 국가들의 아랍어 교과서들도 있고, 다른 나라의 다른 언어 국어책 교과서들도 있고 해서 이것저것 보는데 이집트는 그래도 3학년까지 올라가서 후순위로 미루다보니 이렇게 되었어요.


초보자들은 3학년 교과서 보는 것은 무리에요. 아무리 초등학교라 해도, 그리고 모국어가 아랍어 방언인 애들이 표준 아랍어 배우는 거라 해도 난이도는 학년에 따라 상당히 빠르게 올라가거든요.


이번에 소개할 교과서는 이집트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아랍어 교과서에요.


본문은 아래 링크를 들어가면 볼 수 있어요.

이집트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아랍어 교과서


이 교과서 표지는 이렇게 생겼어요.


이집트 초등학교 3학년 1학기 아랍어 교과서


표지를 보면 배경에 피라미드와 바다가 그려져 있어요.


목차는 이렇게 생겼어요.



본문은 대체로 한 페이지로 끝나는 편이에요.



이 교과서는 3개 주제로 구성되어 있고, 각 주제마다 위와 같은 산문 지문 4개에 운문 지문 1개로 구성되어 있어요. 운문 지문은 전부 각 주제의 가장 마지막에 나와요.



위의 그림이 바로 각 주제와 관련된 5개 지문 중 가장 마지막 지문인 시 지문 중 하나에요.


이 교과서에서 첫 번째 주제는 사회/학교 생활이에요. 가로등에 돌 던지지 말 것, 병문한 하기, 반장 선거 등이 나와요. 두 번째 주제는 건강이에요. 불량식품 사먹지 말고, 나쁜 습관 멀리하라는 내용 등이 있어요. 세 번째 주제는 예체능 특기를 다루고 있어요.


난이도 자체는 그렇게까지 높지 않았어요. 물론 초심자는 절대 못 볼 난이도구요. 수능 아랍어 공부 조금 해본 걸로 볼 난이도는 당연히 아니에요. 단순히 읽는 것은 난이도가 그렇게까지 높지 않아요. 사전만 똑바로 찾을 수 있다면 그냥저냥 볼 수 있는 수준이에요. 하지만 이것을 번역해보려고 하면 뒤로 가서는 난이도가 조금 높아져요. 어떻게 잘라서 번역하기에 영 이상한 복문 구조가 나와야 번역할 때 어려운데, 이런 문장이 뒤에 가면 하나 둘 등장하기 시작해요. 그러나 전반적으로 쉼표를 사용하기는 하나 쉼표를 온점으로 보고 끊어버려도 딱히 문제되지 않는 긴 문장들이 대부분이라 난이도 자체가 크게 어려운 편까지는 아니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