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이번에 소개할 우즈베키스탄 요리는 '볼카이목' bolqaymoq 이라는 음식이에요. 이 음식은 이름부터 'bol' 꿀과 'qaymoq' 크림으로 구성된 음식이에요. 만드는 방법 역시 매우 간단하고 쉬워요.


이 음식은 보통 빵, 차와 같이 먹는다고 해요. 뜨거운 우즈벡 빵인 논을 볼카이목에 찍어 먹고, 차를 마시는 식으로 먹는다고 해요.


재료


카이목 (크림) 250g

꿀 2 큰 스푼

밀가루 찻잔 1컵


1. 크림을 가장 낮은 온도로 데우면서, 천천히 꿀을 섞습니다.


2. 크림 속에 들어간 꿀을 잘 녹게 저어줍니다.


3. 꿀이 크림과 잘 섞여서 녹으면 불에서 내리고, 식힙니다. 이때 냉장고에 넣어서 식히는 것도 상관 없어요.


4. 크림이 충분히 식은 후, 거품기로 절 저으면서 밀가루를 섞고 잘 섞어줍니다.


5. 취향에 따라 논과 같이 먹거나 과일, 또는 그 외 요리들과 곁들어 먹습니다.



출처 : http://www.chustiy.uz/


우즈베키스탄 있었을 때 크림이나 요구르트를 사서 꿀 및 과일잼을 섞어서 먹곤 했었어요. 제가 잘 먹던 것은 요구르트에 멜론잼을 섞어서 먹는 것이었어요. 그냥 퍼먹기도 하고, 위에서 나온 대로 우즈베키스탄 전통 빵인 논을 찍어먹기도 했어요.


이것 만드는 것 자체는 매우 간단해요. 제가 먹던 방법과 다른 점은 크림을 데우며 꿀을 녹이고, 그 후 식혀서 밀가루를 섞는다는 점이에요. 우리나라 사람들이라면 밀가루를 섞지 않고 그냥 꿀이나 잼 섞어서 그대로 먹겠죠. 밀가루를 넣는다는 점이 가장 독특했어요.


마지막에 밀가루를 섞는다는 것 때문에 우리에게는 매우 생소한 우즈베키스탄 전통 음식이에요. 저도 이렇게 만들어서 먹어본 적은 없지만 맛은 아마 우리가 상상하는 그 맛에서 그다지 벗어나지 않을 거라 추측하고 있어요.


반응형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