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관련 학문/관광지리학

관광지리학 - 비즈니스의 세계화와 비즈니스 관광

좀좀이 2017. 2. 20. 05:02
728x90

관광지리학


- 관광은 대부분 여가의 형태를 띠고 있지만, 다른 중요한 목적도 띠고 있음.

- 관광은 비즈니스와 뗄 수 없는 관계를 맺고 있음. 더욱이 최근의 국제 비즈니스 관광의 성장은 경제의 세계화와 맥을 갖이 함.

- 팔루아 Palloix 는 경제의 세계화란 명백히 이동의 역사적 결과라 주장. 상품 자본 (무역) 에서 화폐자본 (투자)으로, 그리고 생산 자본까지 이동하며, 각 단계에서 국제 관광의 새로운 형태와 수준이 생겨나는 것을 볼 수 있음.

- 20세기 말 국제 비즈니스 여행은 하나의 세련된 문화로, 포상여행, 국제회의, 비즈니스 여행이 있음.

- 비즈니스 여행의 경제성은 크게 두 가지

1. 비즈니스 관광객의 지출능력은 여가과노강의 세 배나 될 정도로 막강.

2. 국제 비즈니스 관광객 수가 매우 증가.


- 관광산업이 잘 발달한 국가의 경우 비즈니스 관광객의 비중은 크지 않음.

- 개발도상국에서는 휴가관광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검소한 비즈니스 관광이 중요.

- 선진국과 신흥공업국가에서는 비즈니스 관광과 휴가여행이 비교적 중시.


- 국제 비즈니스 관광에서 포상여행 영역은 중요도가 가장 낮고 연구 상황도 가장 미흡.

- 포상 여행은 피고용인을 격려하거나 동기를 유발하고 의욕을 살리기 위한 수단으로, 다양한 조직에서 많이 이용.

- 포상 여행에서는 패키지 여행에서 얻을 수 없는, 개인의 취향에 부합할 환상적인 여행을 기대하게 됨.

- 이러한 환상적인 여행 상품에는 중요한 젠더 구분이 있음.

- 오랜 가사노동과 가족과 떨어져 있는 것에 대한 상징적 보상으로 남성 전문직 집단의 배우자를 위한 패키지 여행이 계획되기도 함.


- 국제회의관광은 대규모 사업.

- 개별 선진국 내, 또는 선진국 간에 국제회의 공간이 놀라울 정도로 잘 분배되어 있음.

- 국제회의는 규모면에서 매우 다양.

- 국제회의시장은 강한 지역화 현상이기도 하지만 성장하는 세계화 추세와 공존하기도 함.

- 국제회의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해서는 교통수단이 중요. 특히 항공교통이 좋아야 함.

- 현대적인 회의시설이 있어야 하고, 회의 참석자와 '동반자' 모두에게 매력적인 관광 이미지를 주어야 함.


- 최근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로 국제 비즈니스 여행 급증.

- 시장의 지리적 분포는 재화와 용역의 분포와 아주 비슷하고 경제 개발의 '중심-주변 모형'과 부합.

- 비즈니스 여행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선진국 지역 내의 거대 지역화 현상, 선진국들 간의 세계적 연계 및 선진국에 인접한 개발도상국들의 움직임.

- 다국적 기업의 자체 조사에 의해 국제 비즈니스 관광 수요 예측 가능.

- 초국적 기업은 자본을 축적하기 위해 세계의 시장들을 조사. 시장 접근성이 좋고 생산 단가가 저렴하거나, 다른 초국적 집단에 대해 전략적 이득을 확보할 가능성이 있는 새 국제산업입지를 탐색.

- 과학기술이나 품목별 생산 단가가 다양하므로 대기업은 점차 사업 활동을 국제적 범주로 넓혀감. 이 기업체들은 생산단계가 다르면 생산 공장도 다른 지역으로 이주시킴. 특별한 경우 본사와 제품생산부서, 경영부서가 각기 다른 대륙에 위치하기도 함.

- 국제 노동시장의 새로운 분화는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과학기술을 기초로 예측되며, 그 기술은 제품 생산지가 본사와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동시에 본사와의 이심현상을 유지하는 허용적 환경을 조성. 유용한 과학기술은 주로 교통, 통신, 기업 조직법의 개발과 관련.

- 이러한 공간조직 모형에서 비즈니스 관광의 역할은 다소 불확실.

- 국제여행이 더 발전할수록 국제 노동 분화도 더 세밀하고 복잡해짐.

-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기업 지사들 간 출장여행의 필요성에 의문이 제기가 되기도 함. 이로 인해 여행이 줄어드는 현상도 나타나나, 동시에 대면접촉의 필요성도 지속됨.


- 국제 비즈니스 관광이 발생하는 주요 요인은 세계적 본사가 위치하는 대도시의 연계와 관련됨.

- 다국적 기업은 법인 본사의 입지로 '자신의 넓은 제국과 소통하기 위해 국제적 교통망과 통신망이 갖추어진 전략적 지역'을 원함. 지역 본부는 본사와 접촉해야 하는 동시에 본사의 즉각적 통제하에 있어야 함.


- 비즈니스 관광은 경제의 세계화를 강력히 반영.

- 비즈니스 수행에서 인간관계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므로 경제 교류가 세계화됨에 따라 공간을 초월한 사회적 관계도 확대중.

- 비즈니스 여행과 회의가 세계의 주요 지역별로 나뉘는데, 이는 세계 경제의 거대 지역화가 반영된 결과.

- 생산능력을 초과할 정도의 무역과 투자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지역간 영향력 강화현상이 나타남.

- 비즈니스 여행을 통해 다양한 비즈니스 문화가 접촉되기 때문에 문화가 상호침투함. 더욱이 관광여행의 목표가 여러 측면에서 복합적으로 얽히면서 이런 직접적 문화 접촉효과가 커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