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서 업무의 정의


수서 업무란 도서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료를 수집, 등록하여 장서를 합리적으로 구성하고 망실 및 불용도서를 제적함으로서 도서관 자료를 물품 관리적 측면에서 출납하는 일련의 회계업무.

 

- 수서업무는 주로 자료의 선정, 수입, 등록, 제본, 제적업무 등으로 이루어짐.


- 수서부서에서 하는 업무

1. 구입, 기증, 교환 등을 통한 자료의 입수

2. 자료의 검수

3. 자료구입을 위한 예산집행

4. 외국 주문자료의 통관업무

5. 도서원부 작성 및 기타 장비 업무

6. 미착 자료의 관리

7. 장서현황 통계

8. 도서관의 효율적인 장서구성을 위한 장서개발 정책의 수립 및 제적 업무


- 수서업무는 도서관 장서구성의 시발점이 될 뿐만 아니라 도서관의 궁극적 목표인 이용자 서비스업무 과정 중의 첫 단계.


- 수서부서의 원활한 업무활동은 도서관 서비스 기능을 증진시키는 기초가 됨.

Posted by 좀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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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도서관학인가요? ^^

    2017.01.12 08: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도서관학인데 정보를 관리하는 학문이라 블로그 운영에도 도움되요 ㅎㅎ

      2017.01.12 14:05 신고 [ ADDR : EDIT/ DEL ]
  2. 사서와는 다른 개념인가요?
    친한 동생 중에 사서가 있는데... 하는 일이 거의 흡사한 것 같아요.

    2017.01.12 13: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사서가 되기 위해서는 이것 공부해야 해요. 그런데 문헌정보학이 정보를 관리하는 학문이라 블로그 운영에도 쉽게 접목시킬 수 있어요 ㅎㅎ

      2017.01.12 14:07 신고 [ ADDR : EDIT/ DEL ]
  3. 일반
    도서관사서와는
    좀다른것 같네요?
    이런것두 있군요~~

    2017.01.12 13:4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도서관 사서에 대한 내용이라 봐도 되요. 사서가 오직 저것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요 ㅎㅎ

      2017.01.12 14:14 신고 [ ADDR : EDIT/ DE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