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리뷰/아제르바이잔

아제르바이잔 러시아인 초등학교 3학년 아제르바이잔어 교과서

좀좀이 2016. 10. 6. 22:36
728x90

이번에 소개할 교과서는 아제르바이잔의 러시아인 초등학교 3학년용 아제르바이잔어 교과서에요.


아제르바이잔에서는 러시아인 학교의 경우 2학년부터 아제리어 교육이 진행되기 때문에 이 책은 3학년용 교과서이기는 하지만 실제로는 2단계 교과서이지요.


지문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어요.


아제르바이잔 러시아인 초등학교 3학년 아제르바이잔어 교과서



책 표지는 2학년용에 비해 매우 단순해요. 갈색 배경에 안에 아제르바이잔 국기 색과 태양이 그려져 있지요.


이 교과서는 총 104페이지이지만, 맨 뒤의 단어장을 제외하면 95페이지에요. 그리고 이 책에 적혀 있는 가격은 6마나트에요.


azerbaijan russian school textbook


지문은 아직 그렇게 길지 않아요. 그림체는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살짝 투박한 느낌이 있어요. 싸인펜과 물감으로 그린 그림 같아 보이죠.



연습문제들을 보면 이렇게 동사변화시키는 연습이 나와요.



그리고 이것은 명사수식법을 연습시키는 것이에요. 튀르크 언어들은 소유 관계를 접사를 통해 나타내요. 예를 들면 '내 아이' 는 bala (아이) + m (1인칭 비복수 소유 접사) 로, balam 이라고 해요.


문법적으로는 그렇게 특별히 어렵다는 생각은 들지 않아요. 왜냐하면 2학년 교과서에서 이미 웬만한 문법은 다 나오거든요. 그러다보니 2학년 것을 다 읽고 이것을 읽으면 어휘적으로 조금 더 볼 것은 있지만, 문법적으로 막히는 부분은 별로 없어요. 이 책에서 눈여겨볼 문법이라면 '~했다면 ~했을 것이다' 같은 가정법이 가끔 나온다는 것이에요.


그리고 터키어를 공부한 사람이라면 이 책까지는 별 무리 없이 읽을 수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