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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언어학 - 연령과 언어 사용

좀좀이 2016. 9. 8. 0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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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언어학 연구에서 연령은 언어 분화를 가져오는 주요한 사회적 요인 중 하나.


- 일상생활에서 자신과 나이가 같은 사람, 자신보다 어린 사람,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사용하는 말투가 다르다는 것을 쉽게 관찰할 수 있다.

- 이러한 차이는 연령 자체가 언어 변이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각 연령대가 겪는 수많은 사회적 경험이나 사회적 압력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생김.

- 어떤 연령 단계 (age level)에서 나타나는 행동적 수단 중 하나가 말이기 때문에 연령에 따라 언어 현상을 살펴볼 필요가 있음.

- 언어를 연구할 때 연령은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아야 하는데, 하나는 연령대 (age grading)에 의한 언어 차이이며, 다른 하나는 연령차 (age difference)에 의한 언어차이임. 연령차는 세대차 (generation difference)라고 부르기도 함.


연령 단계와 언어 차이


- 어휘 선택, 발음, 문법에 대한 규칙 등 화자들이 사용하는 어형 - 즉 말하는 특별한 방식은 어떤 사회적 필요에 의해 결정됨.

- 속어 (slang) 는 나이를 반영하는 어휘 영역에 속하며, 욕설의 사용도 성인이 되어갈 수록 감소하는 현상이 관찰됨.

- 한 연령대에서만 사용되는 단어들은 다른 연령대에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음.

- 사회언어학에서 언어 사용을 연령 단계에 따라 살펴보아야하는 이유는 어떤 연령 단계에서 나타나는 행동적인 수단의 하나가 말이기 때문. 이는 어떤 행동 양식이 어떤 연령 단계에는 어울리지만 다른 연령 단계에서는 어울리지 않음을 의미함. 각 연령 단계에 적절한 행동 양식이 따로 있으며, 그러한 행동 양식은 언어 사용에도 영향을 미침.


연령 단계와 호칭


- 청소년 단계와 기성세대 단계에서의 언어 사용은 다르고, 기성세대라 하더라도 연령대에 따라 언어 사용 양상이 다를 수 있음.

- 예를 들어 미성년자는 부모를 성별 관계 없이 '엄마, 아빠'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장년층이 되면 남성은 '엄마, 아버지', 여성은 '엄마, 아빠'라 말하며, 중년층 이상이 되면 모두가 '어머니, 아버지'라고 부른다.

- 가족이 아닌 남을 부를 때는 청자의 연령대 뿐만 아니라 화자의 연령대 조건도 고려되어야 함.


연령 단계와 유행어


- 유행어는 신어의 일종으로 어느 한 시기에 여러 사람들 사이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나 구절로, 신기한 느낌이나 경박한 느낌을 주기도 함.

- 유행어는 한때 사용되다가 사라지는 것이 일반적이나, 보통어로 정착되기도 함. 대개 말 자체의 재미와 신기성, 풍자성, 해학성이 있고 발음이 두드러지며 유행의 원인이 된 사람의 영향력 등에 따라 급속도로 퍼지는 속성이 있음.

- 유행어는 그 시대의 사회상을 민감하게 반영하므로 그 시대의 모습을 이해하는 데에도 도움을 줌.

- 유행어는 어느 연령 단계에서 특별히 사용하는 유행어가 있는가 하면 특정 시기에 유행하여 그 시기의 거의 모든 연령대에서 사용하는 유행어도 있음.


유아어


- 생후 1년부터 만 6세까지의 어린이를 유아라 하며, 이 유아 단계에서 쓰이는 말을 유아어라 함.

- 유아어는 유아 단계의 어린이들도 사용하나, 유아를 상대하는 어른이 유아를 대할 때도 사용함.

- 유아어의 특징은 크게 두 가지가 있다.

- 첫 번째 특징으로는 하나는 언어를 배우는 단계에서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엄마, 아빠' 등 발음하기 쉬운 음소나 음절 구조로 되어 있거나, 유아의 행동 발달을 위한 육아 관련 말이다.

- 두 번째 특징으로는 또래의 어린이들과 어울려 놀 때 주로 사용하는 것으로 어린이 놀이와 관련된 말들이 대부분이다. 여기에 해당하는 어휘는 유아 용구 및 어린이의 놀이 문화 변화에 따라 변화한다.


청소년 언어 사용의 특징


- 청소년기는 어른도 어린이도 아닌 주변인으로, 정서적 동요가 심하며 부모 및 어른들의 보호와 감독, 간섭으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남.

- 그래서 청소년층 (adolescents)은 기존 질서 및 세력에 반대하여 새로움을 추구하거나 또래 집단 (peer group) 내에서의 유대를 강화하고 결속력을 다지려는 특징을 보임. 이로 인해 청소년층은 다른 사람들이 알아듣지 못하도록 일시적으로 자기 구성원들끼리만 빈번하게 사용하는 은어나 속어, 축약어 등의 유행어를 사용하거나 어른들에 비해 비표준형 (nonstandard form) 을 더 많이 사용함.

- 청소년 언어의 특징으로는 줄임말을 많이 사용한다는 점이 있음.

- 청소년들이 줄임말을 많이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로는 줄임말을 이용해 기성세대와의 소통이 단절되기도 하고, 줄임말을 이용해 원래 가지고 있던 단어의 뜻이 왜곡되기도 함. 더 나아가 청소년 대부분이 비속어, 줄임말을 표준어와 제대로 구분하지 못하여 은어 및 비속어를 사용하지 않고 의사소통하는 상황에서 대화를 힘들어하는 현상이 종종 목격됨.

- 청소년 언어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욕설을 담은 은어나 비속어를 아무 거리낌없이 사용한다는 점임.

- 연령을 연령 단계와 관련지을 때 청소년 언어의 중요한 특징 가운데 또 하나는 어른들보다 비표준형 (nonstandard form) 인 방언 (vernacular form) 및 속어를 더 많이 사용한다는 것. 비표준형은 유행어와 달리 청소년 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사용하지만 비율에서는 차이를 보임. 또한 시대마다 유행하는 말이 달라서 연령대별로 알고 있는 유행어가 다르다는 점이 보통인데, 비표준어는 모든 연령대에서 관찰됨. 이로 인해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점진적으로 언어 변화가 일어나게 됨.


기성세대 언어 사용의 특징


- 어린 시절과 청소년기에 많이 사용하던 비표준형은 사회에 진출해 사회적 압력이 최고조에 달하는 중년 (middle age) 에 가까워짐에 따라 점차 감소함.

- 나이가 들어 직장에서 은퇴하고 사회적 압력이 감소해 좀 더 이완된 상황이 되면 비표준형의 사용은 다시 증가하게 됨.


연령대와 언어 분화


- 구조주의 언어학자들은 진행중인 언어 변화는 너무 느리기 때문에 언어 변화 자체는 관찰할 수 없고, 변화의 결과만 관찰할 수 있다고 주장. 이 때문에 전통 언어학에서는 진행중인 언어 변이를 자유변이라 보았음.

- 사회언어학에서는 변이형이 자유롭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모종의 사회적 요인에 의한 결과로 봄. 변화라고 하는 것은 이 변이의 시간상 축적이기 때문에 변이를 연령대별로 비교해 보면 변화의 조짐과 방향을 어느 정도 예측해볼 수 있음.

- 어떤 언어 변화가 일어날 때 모든 사람에게 동시에 한꺼번에 일어나지 않고 점진적으로 일어남.

- 언어 사용에서의 연령차는 연령대별로 그 연령대에서 적절한 말을 사용함으로써 연령대별로 언어 차이가 생기는 것이 아니고, 어느 연령대에서 쓰이던 어형이 다른 연령대에서는 쓰이지 않는다든가 반대로 어떤 연령대에서는 쓰이지 않던 어형이 다른 연령대에서는 쓰임으로써 언어 차이가 발생. 따라서 연령차에 의한 언어 차이는 언어 변화를 가져오게 됨.

- 이러한 연령차에 의한 언어 차이로 인한 언어 변화는 어휘 선택, 발음, 문법 모두 발생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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