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문헌정보학

문헌정보학 - 장서개발론 - 장서평가 방법

좀좀이 2016. 7. 22. 01:32
728x90

장서평가의 방법


도서관의 목표가 수립되고, 장셔평가를 수행하는 이유를 명백히 한 후에는 가장 적절한 장서평가의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장서평가의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장서평가 방법의 선택은 평가의 목적과 깊이에 의해 결정된다.


장서평가의 방법은 주관적 방법과 객관적 방법, 또는 양적인 방법과 질적인 방법으로 나누기도 하며, 1989년 미국 도서관협회에서 출간한 Guide to the Evaluation of Library Collections에서는 장서평가의 방법을 '자료 중심적 방법'과 '이용 중심적 방법'의 두 가지로 크게 나누고 이를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자료중심적 방법은 전체 장서 혹은 장서의 일부분의 크기, 범위, 심도 등을 결정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보통 이 방법은 외부의 기준, 예를 들면 National Shelflist Count 혹은 비교하려고 하는 주제분야의 장서를 망라적으로 갖추고 있는 도서관의 장서와의 비교를 통해 이루어진다. 자료중심적 방법에는 서지 대조법, 서가상의 관찰, 통계의 작성 등이 포함된다.


이용중심적 방법은 도서, 정기간행물 혹은 장서의 일정부분이 어떻게, 누구에 의해서 이용되는가를 결정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방법에서는 장서의 이용이나 혹은 이용자가 강조되어진다. 이용연구는 도서관 이용자가 탐색하고 이용한 자료를 알아내기 위해 개별자료, 일군의 자료, 혹은 어느 한 주제 분야 등을 조사하는 것으로서 도서관내의 자료에 촛점이 맞추어진다. 이용자연구는 도서, 장서간행물, 장서의 일정부분을 이용하는 개인이나 집단에 촛점을 맞추는 것이다.


ALA Guide는 자료 중심적 평가 방법으로서 서지대조법, 서가상의 직접관찰법, 통계에 의한 평가, 기준 적용에 의한 평가의 네 가지 방법을 포함시키고, 이용 중심적 평가 방법에는 대출연구, 관내이용연구, 이용자의 의견조사, 서가에서 자료를 입수할 가능성 연구, 도서관 상호대차 통계분석, 모의 이용연구(인용연구와 문헌배달 능력 측정)의 여섯가지 방법이 기술되어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