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기/미분류

네이버 라인 베트남 스티커 - Xin Chao! Nhat-Viet Sticker

좀좀이 2016. 8. 23. 10:00
728x90

예전에 네이버 Line 에서 라오스 스티커가 있는 것을 보고 신기해했어요. 그래서 이번에는 베트남 스티커를 찾아보았어요.


베트남 캐릭터 스티커 역시 있었어요. 혹시 아오자이 입은 캐릭터가 있나 찾아보았더니 이것이 있었어요.



이 스티커의 캐릭터는 아오자이를 입은 베트남 소녀와 물소에요. 위의 사진에서 오른쪽 위에는 일본 깃발, 왼쪽 아래에는 베트남의 국기인 금성홍기가 그려져 있어요.



이 스티커는 위에는 일본어, 아래에는 같은 뜻으로 베트남어가 적혀 있어요. 제작한 사람이 일본인이라 그런 것 아닐까 싶어요. 일본어를 안다면 아래 있는 베트남어가 무슨 뜻인지 쉽게 알 수 있어요. 일본어를 아는 사람이라면 아주 간단한 여행 회화집처럼 이 스티커를 이용해볼 수도 있어요. 정말 기초적인 짧은 말은 여기 나와 있거든요. 참고로 베트남어에서 D는 z 발음이 나요. D 가운데에 줄쳐진 것이 우리가 아는 그 d 발음이 나구요. 베트남어 역시 성조언어이기 때문에 저기 적힌대로 그대로 읽으면 말이 잘 통하지는 않겠지만, 외국인들 여러 번 상대해본 베트남인들은 성조 틀려도 대충 상황을 유추해 이해하더라구요.


동남아시아를 가보니 우리나라가 한국을 알리기 위해 더욱 많은 노력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크게 느꼈었어요. 경제적 지원과 투자 뿐만이 아니라 이런 식으로 문화적으로도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려는 노력이 더 많이 필요하겠더라구요. 지금은 한류 열풍이라 하지만, 드라마와 아이돌 그룹의 흥행이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미지수이니까요.


나중에 한국어-베트남어로 된 스티커도 나온다면 좋겠어요. 그것이 팔릴지는 모르겠지만, 그것이 나온다면 베트남인들이 최소한 관심 한 번은 가질테니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