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리뷰/아제르바이잔

아제르바이잔 러시아인 초등학교 2학년 아제르바이잔어 교과서

좀좀이 2015. 4. 23. 08:15
728x90

아제르바이잔에 갔을 때 놀랐던 점 중 하나는 우즈베키스탄과 달리 러시아어가 널리 사용되지 않는다는 점이었어요.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2009년 조사 결과에 의하면 아제르바이잔 인구 가운데 아제리인이 91.6%에 육박하고 러시아인은 고작 1.34%에 불과하거든요.


아제르바이잔 역시 다른 중앙아시아 국가들처럼 러시아인 학생용 교과서가 따로 있답니다. 러시아인 초등학교에서의 아제르바이잔어 교육은 2학년부터 시작되지요.


이번에 소개할 교과서는 아제르바이잔의 러시아인 초등학교 2학년 아제리어 교과서에요.

지문들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보실 수 있어요.

아제르바이잔 러시아인 초등학교 2학년 아제르바이잔어 교과서



azərbaycan dili - ümumtəhsil məktəblərinin rus bölməsinin 2-ci sinfi üçün dərslik


일단 그림체부터 아제리인용 아제르바이잔어 교과서와 다르답니다.



이 책은 글자부터 시작한답니다.



당연히 설명은 러시아어로 되어 있지요.


삽화는 왠지 서양 만화 같은 느낌이에요.



처음에는 쉬운 문장들이 나오지만 난이도는 상당히 빠르게 올라가요.



책은 얇지만 이렇게 뒷쪽으로 갈 수록 본문의 분량이 매우 많아지고, 어휘와 문법도 빠르게 올라가요.


다른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러시아인 학교용 제일 처음 교과서들의 난이도와 비교했을 때 아제르바이잔 것은 난이도가 꽤 높아요. 다른 중앙아시아 국가들 것은 어휘도 적고 지문도 너무 적어서 초급 중의 초급용으로밖에 사용할 수 없지만, 이것은 바로 위 사진에서 나타나다시피 지문도 뒤로 가면 길어지고 문법, 어휘도 초급 레벨은 되기 때문에 성인이 아제르바이잔어를 공부하기 위한 교재로 사용해도 될 정도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