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아침에 인도네시아 친구가 오늘은 카르티니의 날 'hari kartini' 라고 알려주었어요.
이날은 Raden Ajeng Kartini 를 기리기 위한 날이라고 해요. Raden Ajeng Kartini 는 1879년 4월 21일에 태어나서 1904년 9월 14일에 사망한 여성으로, 인도네시아의 여성 인권을 위해 노력한 인물이라고 해요. 자바인으로 오직 인도네시아 여성 인권만을 위해 노력한 것이 아니라 인도네시아 민족 의식 고취를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했다고 합니다.
이 여성의 가장 중요한 업적은 바로 위에서 말했듯 여성 인권 향상을 위해 일한 것이며, 이 덕택에 오늘날 인도네시아 여성들이 학교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해요.
아래는 친구가 보내준 사진이에요.
인도네시아에서는 이 날을 크게 경축한다고 해요.
만약 이 여성이 없었다면 오늘날 인도네시아의 여성 인권은 훨씬 퇴보한 상태였을 수도 있어요. 인도네시아 내부에서 여성 인권 신장을 위해 노력한 인물이 나왔다는 것 자체가 오늘날 인도네시아인들에게는 엄청난 축복이지요.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카르티니가 진보적인 아버지의 사랑을 받았고, 당시 자바 문화에 따라 일찍 결혼하기는 했지만 남편 역시 아내의 뜻을 잘 이해하고 지원해주어서 자바 여성 학교를 건립하고 책을 쓸 계획까지 있었지만 그 꿈을 이루지 못하고 요절했다는 점이에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