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리뷰/이집트

이집트 2학년 1학기 아랍어 교과서

좀좀이 2013. 8. 16. 08:15
728x90

이번에 소개할 교과서는 이집트 2학년 1학기 아랍어 교과서랍니다.



이집트_초등학교_2학년_1학기_국어_교과서


당연히 표지는 아랍어로 적혀 있습니다. 아마 제 블로그 종종 찾아오시는 분들께서는 이제 아랍 글자를 보셔도 그러려니 하시겠지요.


이 교과서의 본문 원문들이 궁금하시다면 여기 를 들어가 보세요.


목차는 이렇게 되어 있답니다.



이집트_교과서_목차

크게 세 단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첫 번째 큰 단원에서는 가족, 선생님, 친구와 관련된 단원들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 큰 단원에서는 학교 및 사회 생활과 관련된 단원들입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큰 단원은 동물과 관련된 단원들이랍니다.


일단 지문의 길이는 이전 1학년 2학기 교과서보다 꽤 길어진 편입니다.




이것이 바로 제일 첫 번째 단원인 '내 어머니' 지문이랍니다.


지문에서 사용되는 문법들은 1학년 2학기 교과서의 난이도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종합아랍어 2권까지 본 사람이라면 사전 가지고 혼자 볼 수 있는 수준의 문법들이죠. 참고로 종합아랍어 2권까지의 문법 수준이라 하면 정말 골치 아픈 문법들은 아직 안 나온다는 것이랍니다. 정말 골치아픈 문법들의 시작은 그 이전까지 '명사, 형용사, 부사...' 이렇게 나누던 품사를 '명사, 동사, 불변사' 이렇게 딱 세 개로 갈라 보는 아랍어의 아랍어 문법이 시작되면서부터이죠. 아랍어 문법이 워낙 다른 언어들의 문법과 다르다보니 처음에는 그냥 일반적 품사들로 나누어 단어를 배우다 어느 정도 레벨이 되면 그때부터 품사부터 새로 정리하는 식으로 배운답니다.


그렇다고 너무 만만히 볼 정도는 아니랍니다. 1학년 2학기 교과서보다는 난이도가 있거든요.


그리고 재미있는 것은 이 교과서에서 쌍수, 감탄문 만들기 등을 배운다는 점입니다.


큰 두 번째 단원에서는 주로 주변을 아름답게 가꾸고 유지하는 것과 관련된 내용이고, 큰 세 번째 단원에서는 동물과 관련된 이야기 및 우화들이 나온답니다. 주제가 동물이기는 하지만 동물 자체에 대해 배우는 게 아니지요.




2학년 1학기 교과서에서 '이것은 이집트 교과서구나!'라고 크게 느껴질 그림은 거의 없어요. 기껏해야 이집트 깃발이 조금 나온다는 것 정도죠. 그 외에 동물로 낙타가 나오는 정도이구요.


1학년 2학기에 비해 지문이 많이 길어진 편이다보니 처음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막상 보면 난이도에서는 그렇게 큰 변화가 없는 편이라 1학년 1학기 것부터 시작해 주욱 보는 데에는 부담이 없는 편이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