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찢어진 일기장 속 봄날의 기억 (2021)

대창솔루션 주식 콜드체인 관련주 친환경 그린뉴딜 풍력발전, 천연가스, 남북경협 북한 지하자원개발 테마주 원전폐기물, LNG선 관련주 주강제품 관련주 2021년 3월 12일 단타 매매 실패

좀좀이 2021. 3. 14. 00:56
728x90

2021년 3월 12일, W홀딩컴퍼니 주식과 티비씨 주식 단타 매매로 소소하게 4원 벌었어요. 이날도 한국 주식 단타 매매 리듬 게임에서 2승을 거뒀어요. 보통은 이러면 한국 주식 단타 매매 리듬 게임을 끝내요. 아무리 한 틱 떼기 스나이퍼샷으로 동전줍기라지만 이 스나이퍼샷을 한 방 날리기 위해서는 호가창을 상당히 집중해서 봐야 해요. 되는 순간을 노리고 인내하다가 타이밍이 왔을 때 재빠르게 치고 들어가서 확 빠져나와야 해요. 아무 때나 아무 가격에 마구잡이로 하면 망해요. 그래서 최소한으로 먹더라도 최대한 집중해야 해요. 그래서 2판 넘어가는 것은 별로 안 좋아요. 머리가 엄청나게 피곤해져서 판단이 점점 흐려지거든요.

 

그렇지만 이날은 달랐어요. 전날 단타 매매하다가 물려 있는 주식이 하나 있었어요. 전날보다 주가는 하락했지만 손절칠 상황은 아무리 봐도 아니었어요. 끌고 가면 어떻게든 익절하고 나올 것이 뻔한 주식이었어요. 그렇지만 만약의 경우도 대비해야 했어요. 만에 하나 계산이 틀려서 손절쳐야만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었어요. 그러면 손실이 꽤 날 거였어요. 스켈핑하러 들어왔다가 물린 후 상황 보니 될 거 같아서 스윙으로 바꿨는데 리스크는 급등주에서 스켈핑치는 것보다 어설픈 스윙이 훨씬 더 크게 압도적으로 위험했어요. 만약 금요일 밤 미국 증시가 조금이라도 밀린다 싶으면 월요일 한국 주식 시장은 또 폭락할 거고, 그러면 이 주식 주가도 같이 끌려내려가서 기어코 마이너스 10% 찍을 수 있었어요. 모든 가능성을 다 열어놓고 봐야 했어요.

 

'1원이라도 미래의 손실 더 막아놔야 해.'

 

머리 한구석에서 계속 미래의 손실을 조금이라도 막아야 한다는 생각이 계속 맴돌았어요. 물려 있는 주식을 시원하게 손절쳐버리면 차라리 나았을 거였어요. 그렇지만 그렇게 섣불리 손절칠 상황이 아니었기 때문에 방법이라고는 다른 주식에서 벌면서 미래의 손실을 대비해서 조금이라도 더 버는 것 뿐이었어요.

 

사실 이 생각이 아주 큰 문제였어요. 이 당시에는 몰랐어요. 주식 매매 대참사 사망 플래그의 첫 시작이었어요. 거의 정형화된 패턴이었어요. 잃은 돈을 복구하려는 마음. 그렇지만 이 때는 그런 생각 안 들었어요. 당해보면 알아요. 평소에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막상 망하려고 하면 뻔히 아는데도 하게 되요. 정확히는 순간 완전히 삭제되어서 모르는 상태처럼 되요. 괜히 사람들이 주식 매매 대참사 사망 플래그에 제대로 빠지는 게 아니에요. 그 사람들이 솔직히 몰라서 빠지겠어요. 빠지는 순간 걷잡을 수 없이 말려들어가버리는 거고, 이 상황은 본인 스스로 통제가 아예 안 되요.

 

슬슬 잠을 잘 시각이 다가오고 있었어요. 밤새 글 쓰고 할 것 하다가 날을 새었어요. 점점 피곤했어요. 몸과 마음은 아직 멀쩡한 것 같이 착각이 계속 일어났어요. 하지만 자리에서 일어나면 지금 제 정신 온전한 상태가 아니라고 머리가 가볍게 어지러웠어요. 빈혈이나 무슨 병 때문에 어지러운 것이 아니라 졸려서 그런 거였어요. 하지만 아직 쓰러져서 잠자고 싶다고 간절히 원하는 상태까지는 아니었어요.

 

당연히 아무 것도 안 되었어요. 할 것 하나도 안 하고 엉뚱한 인터넷만 하다 보니 어느새 정오가 넘어버렸어요.

 

'급등주 뭐 있지? 지금 내가 들어갈 만한 거 있나?'

 

한국투자증권 뱅키스 어플로 들어갔어요. 급등주 목록을 봤어요. 1900원 미만인 종목만 들어갈 수 있었어요. 당연히 대부분 종목은 제가 들어갈 수 있는 종목이 아니었어요.

 

"대창솔루션? 이건 되겠다."

 

급등주 리스트에 코스닥 096350 대창솔루션 주식이 있었어요. 동전주였어요. 500원대까지 올라갔다가 폭락중이었어요.

 

"이건 되겠다."

 

 

코스닥 096350 대창솔루션 주식을 475원으로 3주 매수주문 넣었어요. 이것이 이때 제 증권계좌에 있는 모든 돈 다 넣어서 풀배팅할 수 있는 최대 규모나 마찬가지였어요. 4주 매수도 빠듯했어요.

 

이론적으로는 한 틱만 먹어도 익절이 가능할 수 있었어요. 2틱 먹으면 무조건 익절이었어요. 주가는 475원과 477원 사이에서 왔다갔다했어요. 빠른 손놀림으로 477원에 매도 주문을 걸면 당연히 체결되고 빠져나올 수 있는 상황이었어요.

 

"이거 기세 보면 다시 올릴 수 있겠는데?"

 

이것이 판단 실수였어요. 평소 하던 대로 그냥 소소히 먹고 나온다고 했으면 무난히 잘 먹고 빠져나올 수 있는 상황이었어요. 하지만 쓸 데 없이 조금 크게 먹어보자는 욕심이 들었어요. 욕심이 생긴 이유는 이미 물려 있는 것이 하나 있다는 것 때문이었어요. 일단 놔둬보기로 했어요. 그 순간 급락이 나왔어요. 쫙 밀렸어요. 그래도 한 번 놔두고 이따 상황 보기로 했어요.

 

괜히 사망플래그가 아니다.

 

코스닥 096350 대창솔루션 주식 주가는 쭉 빠졌어요. 기다려보기로 했어요. 40분이 지났어요. 450원조차 밀리려고 하고 있었어요.

 

'이건 글렀네.'

 

 

2021년 3월 12일 12시 46분, 콜드체인 관련주 코스닥 096350 대창솔루션 주식 보유 전량인 3주를 450원에 던졌어요. 손절쳤어요.

 

 

손절친다고 집어던졌기 때문에 체결은 바로 되었어요.

 

 

정산현황을 봤어요. W홀딩컴퍼니 주식, 티비씨 주식 단타 매매한 것까지 합쳐져서 이제 금일매수 4530원, 금일매도 4465원, 금일제비용 9원이라고 나와 있었어요. 금일실현손익은 -74원이라고 찍혀 있었어요. 정말 한달 넘어서 본 마이너스 수익이었어요.

 

여기에 주문가능금액은 이제 1900원도 안 되었어요. 고작 1811원이었어요. 이건 정말 건드릴 수 있는 주식이 너무 한정되는 금액이었어요.

 

 

코스닥 096350 대창솔루션 주식 3주를 475원에 매수해서 450원에 던졌어요. 매매차손은 주당 25원으로 총 75원이었어요. 여기에 증권거래세로 3원 더 손실을 입었어요. 최종결과는 손실 78원이었어요. 손실률은 5.47%였어요.

 

네이버 증시 코스닥 096350 대창솔루션 주식 페이지에 나와 있는 대창솔루션 기업 개요는 다음과 같아요.

 

- 동사는 1953년 회사 설립후 1977년10월26일 대창주강공업(주)로 법인으로 전환하고, 2007년 05월 17일 대창메탈(주)로 상호를 변경한 후 2007년 12월 17일 코스닥시장 상장함.

- 동사는 생활안전구조재, 자원채굴설비품, 에너지변환장치품, 수송 및 산업기기부품소재, 초저온산업에 사용 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 건설, 광산시장의 업황은 2021년 이후에나 긍정적 영향 예상됨.

 

대창솔루션은 2017년과 2018년에는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했어요. 그렇지만 2019년에는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어요. 코스닥 관리종목 지정 사유 중 하나인 4년 연속 적자 기업에는 다행히 해당되지 않아요.

 

대창솔루션은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주강제품 생산 기업 중 하나에요. 대창솔루션 홈페이지 들어가서 대창솔루션이 생산중인 제품을 보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

 

대창솔루션은 원전폐기물 용기를 생산해요. 고준위, 중준위 원전폐기물 이송 및 보관용기인 EF RWC, PT.CT.CTI RWC를 생산해요. 그래서 코스닥 096350 대창솔루션 주식은 원전폐기, 원전폐기물 테마주에 속해요.

 

또한 대창솔루션은 자원채굴설비품을 생산하고 있어요. 광산부품 중 광물 채굴용 기계 부품, 해양플랜트 중 해양 석유 시추플랜트 용 부품을 생산하고 있어요. 이 때문에 코스닥 096350 대창솔루션 주식은 대북주에도 들어가요. 대북주 중 남북경협 테마주에 속하고, 그 중에서 북한 지하자원개발 테마주에 속해요.

 

대창솔루션은 중국 1위 풍력 기어박스 제조업체에 핵심부품을 공급 중이라고 해요. 대창솔루션이 중국 1위 풍력 기어박스 제조업체에 공급하는 부품은 플래닛 캐리어로 풍력 기어박스의 핵심 부품이자 성분 및 품질 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라고 해요. 이 때문에 코스닥 096350 대창솔루션 주식은 친환경 테마주, 풍력발전 테마주, 그린뉴딜 테마주에도 속해요.

 

여기에 코스닥 096350 대창솔루션 주식 관련해서 한 가지 더 봐야하는 것이 있어요. 대창솔루션 계열사 중에는 '크리오스'라는 비상장 회사가 있어요. 크리오스는 LNG 저장시설 및 TANK 를 제조하는 회사에요. 대창솔루션은 계열사 크리오스의 지분 98.70%를 보유하고 있어요. 크리오스는 콜드체인과 관련 있고, LNG 저장시설 및 LNG탱크를 제조하는 회사이다 보니 천연가스 테마주에 속해요. 당연히 기본적으로 LNG선 관련주에 속하고, 더 나아가 남북경협에서 잘 등장하는 러시아 가스파이프 연결 사업과도 연관이 있어요. 또한 크리오스가 저온 유통방식 - 콜드체인 관련해서 초저온 저장탱크를 생산하기 때문에 콜드체인 테마주에도 속해요.

 

코스닥 096350 대창솔루션 주식은 이런 저런 테마주에 꽤 끼어 있는 주식이었어요.

 

그리고 2021년 3월 12일, 코스닥 096350 대창솔루션 주식을 손절쳤을 때 손을 떼어야 했어요. 평소 하던 대로 했으면 뻔히 익절하고 나올 걸 결국 5% 넘는 손실률 기록하고 손절해버렸어요. 이것이 뒤이어 터질 대참사의 서곡인 줄 몰랐어요. 이제서야 글 쓰면서 이때부터 제가 이날 맛이 제대로 가기 시작했다는 걸 깨달았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