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2월 26일,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에 물려있을 때였어요.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 아침 고가가 2545원이었는데 저는 2500원에 들어가서 아주 거하게 물려 있는 상황이었어요. 빨리 판단을 내려야만 했어요. 네이버 종토방에서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이 대체 무슨 호재로 이렇게 폭등했고 지금 이렇게 떨어지고 있는지 알아봐야만 했어요.

 

2021년 2월 26일, 부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국회 본회의 통과 예정!

 

아주 확실한 호재 하나는 발견했어요. 네이버 종토방에 있는 글을 보며 마음을 다잡았어요. 그러던 중 글 하나가 보였어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도 부산 가덕도 동남권 신공항 테마주라는 글이었어요. 정확히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이 오르니까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도 거기에 맞춰서 찔끔 올라가고 있다는 내용이었어요. 다른 경상도 동남권 신공항 테마주 상황을 봐야 했어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으로 넘어갔어요.

 

"여기도 이러네?"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주가도 아침에 올랐다가 조정받는 중이었어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주가는 3천원대였어요. 계좌에 예수금이 3500원 조금 넘게 있는데 이미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에 물려 있는 바람에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은 들어갈 수 없었어요. 상황을 보니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이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 상황보다는 나아보였어요.

 

'동방선기 손절치고 동일제강으로 옮길까?'

 

머리 속에서 계산기를 두드려봤어요.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을 손절치면 최소 200원 손실 확정이었어요. 그러면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1주로 무조건 200원 넘게 먹어야 본전이었어요. 수익을 내려면 250원 정도는 수익을 내야 했어요. 그렇지만 이건 오늘 해결될 수 없는 일이었어요. 주가가 3000원대인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으로 250원 먹으려면 여기도 마찬가지로 상한가를 노려야 했어요. 동방선기 주식에 얌전히 있으면 2500원만 돌파하면 익절권이지만 괜히 동방선기 손절치고 동일제강 주식으로 옮기면 여기는 무조건 상한가에 팔아야 했어요. 이건 혹 떼려다가 혹 붙이는 격이었어요.

 

어차피 같은 테마라면 옮겨야 할 이유가 없었어요. 동일선기 주가가 올라간다면 동일제강 주가도 올라갈 거고, 동일선기 주가가 곤두박질한다면 동일제강 주가도 처박을 거였어요. 둘 다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이슈로 폭등한 상태였으니까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으로 옮겨서 좋은 점 하나라면 동일제강 주식은 코스피에 상장되어 있고 관리종목 지정 또는 상장폐지 이슈가 딱히 보이지 않기 때문에 3월에 비벼볼 만한 주식이라는 점 하나 뿐이었어요.

 

네이버 종토방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글을 보던 중이었어요.

 

 

"이거 뭐야?"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주포는 시장가로 논다는 글이었어요. 주포가 시장가로 노는 리얼 야수의 심장이라 무서워서 조금만 먹고 도망간다는 내용이었어요.

 

'동일제강 호가창 상황이나 볼까?'

 

갑자기 궁금해졌어요. 대체 어떤 상황이길래 저런 글이 나오나 싶었어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호가창으로 들어갔어요.

 

"이거 주포 완전 또라이 아냐?"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호가창 상황은 난리도 아니었어요. 네이버 종토방 글이 맞았어요. 던지는 것도 시장가고 긁는 것도 시장가였어요. 호가창 요동이 아주 정신나갔어요. 이건 매매 타점 잡을 방법이 아예 없는 상황이었어요. 호가가 마구 벌어져 있고 서로 위 아래로 던지고 긁고 아수라장이었어요. 주가가 횡보하는 것 같지만 호가창 상황은 초대형 태풍이 몰아닥쳐서 다 쓸어버리고 있었어요. 보통 이렇게 시장가로 크게 매매하는 사람 있으면 다른 사람들이 매수호가와 매도호가를 넣어서 또 맞춰지기 마련인데 여기는 그런 거 없고 시장가로 놀고 있었어요.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은 주식이 관리종목 지정 또는 상장폐지 위험이 있는 주식이라 주식 자체가 위험해서 야수의 심장이어야 했어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은 주식은 멀쩡한 주식인데 동방선기에 질 수 없다고 주포가 시장가로 던지고 긁고 난리피우고 있는 중이라 매매 자체가 상당히 험난한 주식이었어요. 동방선기, 동일제강 모두 난리도 아니었어요. 가덕도 신공항 이슈가 2021년 4월 부산광역시장 보궐 선거 최대 이슈이자 태풍의 눈이고 하는데 그에 맞춰서 지금 영남권이 이 이슈에 얼마나 민감한지 보여주고 싶어서 안날난 모양이었어요.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모두 거친 바닷가 사나이 중에서도 리얼 야수 그 자체인 인간들만 들어오라고 하고 있었어요.

 

운명의 시간이 다가오고 있었어요. 오후 1시가 넘었어요. 드디어 부산에 파멸적인 태풍이 몰아닥쳐 나무 뽑히고 전봇대 쓰러지고 난리나는 한여름 같은 상황이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 호가창에 몰아닥쳤어요. 주포가 부산, 제주도 같은 곳에서 태풍 좀 겪어본 인간이었나봐요. 2350원도 제대로 안착 못하던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이 주포가 한 방에 시장가로 긁어서 눈 깜짝할 사이에 2470원까지 폭등시켰어요. 순식간에 2400원 초반으로 미끄러지나 싶더니 난폭하게 2500원 20만주 넘는 매도벽을 잡아찢고 난도질하며 주가를 끌어올렸어요. 눈치 없는 잔챙이 피래미들이 매수벽에 계속 물량 폭탄을 던지며 저항했지만 주포 형님 전광석화 쇠몽둥이질에 대가리 얻어터지고 매우 착해졌어요.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에서 다행히 잘 빠져나왔어요. 아침에 결심한 대로 계속 들고 있었다면 상한가 먹었을 거였어요. 저도 제주도 출신이라서 한여름 태풍이라면 나무 뽑히고 전봇대 넘어지고 범람한 물이 집채만한 바위 쓸어가버리는 걸 다 겪어봤어요. 그러나 욕심 안 부리고 얌전히 나왔어요. 이렇게 태풍 무섭게 불어칠 때는 뻘짓 말고 얌전히 창문 다 꽉 닫고 집에 있는 게 최고거든요.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이 상한가 말아올라가서 잠그는 것을 보고 나왔어요.

 

"동일제강은 상한가 못 갔네?"

 

같은 부산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관련주인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은 상한가를 못 올라가고 3300원대에서 놀고 있었어요.

 

같은 테마니까 동일선기가 상한가 갔으니 동일제강도 상한가 가야 하지 않을 건가?

 

한국 증시는 가뜩이나 지지리 재미없는 날이었어요. 코스피고 코스닥이고 원화 파쇄기 모드 풀가동이었어요. 사람들이 주식에 돈을 넣고 땡기는 족족 원화를 형체도 안 남기고 다 갈아서 허공으로 날려버렸어요. 한국 주식은 아무리 땡겨봐야 돈만 잡아먹고 나오는 것은 없었어요. 그나마 대피하고 주식 한 판 땡겨볼 만한 곳은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이었어요. 정말로 야수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날이었어요.

 

동방선기가 상한가 말아올려서 잠궜는데 동일제강이 못 가? 같은 테마인데?

 

이건 하늘이 2월 마지막 선물로 준 기회.

 

'동일제강 한 번 더 간다!'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호가창으로 들어갔어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주가는 3300원에서 더 오르려다가 시장가로 또 잡아던져서 3200원대로 내려왔어요.

 

'이거 살짝 먹고 나와야지.'

 

주포가 시장가로 놀고 있어서 호가창 움직임이 매우 격했어요. 이런 건 손이 빠르면 쉽게 돈을 주워먹고 나올 수 있어요. 시장가로 던져서 무너질 때 잡아서 시장가로 긁어버릴 만한 지점에 매도호가 잽싸게 넣으면 순식간에 돈을 먹을 수 있어요. 주의할 점은 시장가로 던져버리는 것이 연타로 우루루 나오는 타이밍에 잘못 들어가면 눈 깜짝할 사이에 역대급 손실 기록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소심하게 2% 손실 칼 같이 지킨다고 들어가면 이런 건 손절만 하다 끝나고 손절 후에 폭등하는 걸 보며 눈알 뒤집혀요.

 

주포가 시장가로 물량을 확 던졌어요. 연타였어요. 순식간에 3200원 초반까지 무너졌어요. 당연히 이 주식이 못 갈 리 없었어요.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은 이미 상 말아올라가서 물량 잠그기 성공했는데 같은 테마주인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주가가 못 올라갈 리 없었어요. 바로 들어가도 될 것 같았지만 기다렸어요. 시장가 던지기 연타 나오면 크게 물릴 거였어요. 그래서 시장가 던지기 연타, 또는 거대 매도벽 등장하는지 확인하고 들어가기로 했어요.

 

"잡아!"

 

 

2021년 2월 26일 오후 2시 3분,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1주 3255원 매수 주문을 넣었어요. 금방 체결되었어요.

 

지금 망설이고 생각할 시간이 없었어요. 빨리 매도 주문을 집어넣어야 했어요. 이건 상한가 노리고 들어온 게 아니었어요. 호가창이 미쳐날뛰고 있는 상황에서 동전 주으려고 들어왔어요. 잽싸게 동전 낚아채서 도망가려고 들어왔지, 상한가 노릴 거였으면 여기 안 왔어요. 상한가 노릴 거였으면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에서 끝까지 버티고 있었을 거였어요. 빨리 얼마에 넣어야하는지 계산했어요. 3255원에 매수했으니까 10원만 먹으면 이득이었어요. 딱 2틱이었어요.

 

 

2021년 2월 26일 오후 2시 4분, 부산시장 보궐 선거 정책 테마주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1주를 3270원에 매도주문 넣었어요. 이러면 3틱 먹고 나오는 거였어요. 성공하면 매매차익 15원이었어요. 원래는 이렇게 하지 않아요. 동전 줍기 하러 들어왔다면 정확히 최소한으로 먹을 만큼만 노려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은 3200원대니까 이러면 2틱이었어요. 그러나 이번에는 달랐어요. 같은 테마인 부산 가덕도 신공항 호재 관련해서 오후 2시 국회 본회의에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무조건 통과될 거였어요. 코스닥 099410 동방선기 주식은 이미 상한가 가서 물량 잠긴 상태. 그렇기 때문에 이번만큼은 동전 줍기라 해도 살짝 더 욕심을 부려도 되었어요. 그래서 3틱 먹고 나오기로 하고 3270원에 매도주문을 넣었어요.

 

성공만 한다면 엄청나게 큰 성공이었어요. 당장 한국 증시 전체가 완전 망해서 다 폭락하고 있는 상황에서 돈을 무려 2번이나 벌어서 나오는 거였어요. 15원이 중요한 게 아니라 오늘만큼은 돈을 벌었다는 것 자체가 초상위권이었어요. 한국 증시가 1% 1.5% 2% 폭락 수준이 아니라 코스피가 지금 당장 3% 폭락하냐 마냐하고 있었어요. 그런 상황에서 오히려 돈을, 그것도 무려 2번이나 연달아 벌어서 오늘 매매를 끝내면 오늘만큼은 최상위권이었어요.

 

"한 발 빨랐다!"

 

또 시장가로 던졌어요. 그래도 3220원은 버티고 있었어요. 아주 살짝 빨랐어요. 미세하게 조금만 늦게 들어갔다면 더 좋은 가격에 매수할 수 있었어요. 그러나 괜찮았어요. 이런 정신 나간 상황에서 정확한 타이밍, 최고의 매수 타점을 어떻게 잡아요. 매수세도 시장가로 긁고 매도세도 시장가로 던지는데 이건 예측 자체가 안 되요.

 

기다렸어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주가가 조금 밀렸어요. 동방선기에서 간신히 탈출해서 동일제강에서 또 물렸어요. 괜찮았어요. 이건 무조건 기다리면 먹을 수 있는 주식이었어요. 이제 오후 2시가 막 넘었어요. 설령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 통과된 후 호재 소멸이라고 다시 쭉 빠진다 하더라도 국회 본회의 열리자마자 바로 통과되겠어요. 호재 소멸로 쫙 빠져버리는 최악의 경우를 가정한다 하더라도 아직 시간이 약간 남아 있었어요.

 

 

"역시!"

 

2021년 2월 26일 오후 2시 6분, 건설자재 테마주 철강 관련주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3270원 매도주문이 체결되었어요.

 

 

정산현황을 봤어요. 금일매수 5755원, 금일매도 5780원, 금일제비용 11원, 금일실현손익 14원이라고 찍혀 있었어요.

 

예수금은 아까와 똑같이 3499원이었어요. D+1 정산금액도 3507원으로 그대로였어요. 이건 전날 주식 매매한 결과까지 반영되는 것이니 바뀔 리 없었어요. 하지만 D+2 정산금액은 3512원에서 3521원으로 바뀌었어요. 앞자리 숫자 2개는 35로 똑같지만 뒷자리 숫자 2개는 12에서 21로 숫자 앞뒤가 바뀌었어요. 주문 가능금액은 3451원에서 3438원으로 더 쪼그라들었어요. 주문가능금액 쪼그라든 건 상관없었어요. 이제 2월 매매 모두 끝났으니까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1주를 3255원에 매수해서 3270원에 매도했어요. 매매차익은 15원이었어요. 이 중 증권거래세로 6원 제해졌어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매매를 통해 제 손에 최종적으로 들어온 돈은 9원이었어요. 수익률은 0.27%였어요.

 

매매를 끝내고 이 글을 쓰던 중이었어요. 글을 쓰다가 깜짝 놀랐어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은 왜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로 편입된 거야?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은 부산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로 편입되어서 폭등했어요. 그렇지만 동일제강에 대해 알아볼 수록 이게 왜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에 편입되었는지 의문이었어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이 왜 부산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인지 인터넷을 검색해봤어요. 그런데 놀랍게도 모두가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이 동남권 신공항 테마주라고 하기는 하는데 이유가 안 나와 있었어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DART 들어가서 동일제강을 검색해봤어요. 동일제강은 계열사로 비상장 회사인 (주)삼목과 상장회사인 삼목에스폼(주)가 있어요. 참고로 코스닥 018310 삼목에스폼 주식 주가는 오늘 오히려 아래로 처박았어요. 코스닥 018310 삼목에스폼 주식 주가는 전일 대비 무려 4.33% 하락한 9950원으로 마감했어요. 참고로 2021년 2월 26일 코스닥은 전일 대비 2.38% 하락한 913.94포인트로 하락했어요. 코스닥 시장 하락률보다 코스닥 018310 삼목에스폼 주식 주가 하락률이 훨씬 더 컸어요.

 

동일제강 본사 주소는 경기도 안성시 미양면 안성맞춤대로 474-40이에요. 동일제강 서울영업소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826-10 삼목빌딩 3층에 위치해 있어요. 동일제강 부산영업소는 부산광역시 사상구 감전동 123-9 해동빌딩 305호에 위치해 있어요. 부산영업소가 있기는 한데 가덕도와는 상관없는 사상구에 있어요. 가덕도에 토지라도 있다면 분명히 누군가가 동일제강이 가덕도에 토지를 보유하고 있어서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라고 올려놨을 건데 그런 것조차 없었어요.

 

네이버 증시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동일제강 기업 개요는 다음과 같아요.

 

- PC강선 및 강연선, 아연도 강선 및 강연선, 경강선, 마봉강 등을 제조, 판매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공급과잉에 따른 판매 경쟁의 심화가 두드러져, 품질향상을 통한 점유율 유지 및 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강점을 가지고 있는 품목은 선재에서는 PC강연선이고 마봉에서는 SUS 마봉임.

- 매출 비중은 마봉 61.87%, 선재 36.4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은 기본적으로 건축자재 테마주, 철강주에 해당해요. 동일제강은 냉간 압연 및 압출 제품 제조업 기업이에요. 여러 산업, 건축 분야에서 사용되는 선재를 생산하는 회사에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과 관련된 내용을 더 찾아봤어요. 2021년 2월 26일 9시 7분발 매일경제 기사가 있었어요. 철강 중소형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는 내용이었어요. 철강 중소형주는 각종 철강제품들을 생산, 유통, 판매하는 중소형 철강업체 주식들이에요. 철강 중소형주는 철광석 등의 원재료 가격인상에 따른 국제 철강가격의 인상과 환율하락시 수혜가 예상되어서 아침에 강세를 보였다고 해요. 기사에 의하면 기사가 작성되어 공개될 시점에서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22.59% 상승, 코스피 002220 한일철강 주식 7.90% 상승, 코스피 001080 만호제강 주식 4.14% 상승, 코스피 012160 영흥 주식 4.27% 상승, 코스피 008970 동양철관 주식 4.23% 상승이었어요.

 

철강 중소형주가 강세를 보인 이유는 크게 2가지 이유가 있었어요. 먼저 철강 스프레드 확대 지속 전망 때문이었어요. 국제 철강가격 인상으로 인해 수익성이 개선될 거라는 전망이 있었어요. 국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철강 가격도 상승하고 있어요. 참고로 여기에서 말하는 '스프레드'는 마진율이라고 보면 되요. 철강 스프레드란 철강 원료 가격과 철강 가격 사이의 차이라 이해하면 되요. 철강 가격에서 원가를 뺀 값이 철강 스프레드에요.

 

여기에 두 번째로 한-중미 FTA 전제 발표 기대감이 있었어요. 한-중미 FTA는 2021년 3월 1일에 전체 발효될 예정이에요. 한중미 FTA라고 쓰는 기사와 글도 있는데, 여기에서 한중미는 한국, 중국, 미국이 아니라 한국과 중앙아메리카 국가들을 의미해요. 정확히 한-중미 FTA 체결 국가는 중앙아메리카 국가들인 니카라과, 온두라스, 코스타리카, 엘살바도르에요. 과테말라는 협정발효 후 정식 가입절차를 밟아서 참여할 예정이에요.

 

'이거 철강 중소형주 강세인데 가덕도 이슈가 오늘 최대 이슈라서 오해받은 거 아냐?'

 

철강 중소형주에 속하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코스피 002220 한일철강 주식, 코스피 001080 만호제강 주식, 코스피 012160 영흥 주식, 코스피 008970 동양철관 주식의 2021년 2월 26일 차트를 봤어요.

 

먼저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차트에요.

 

 

아래는 코스피 002220 한일철강 주식 차트에요.

 

 

아래는 코스피 001080 만호제강 주식 차트에요.

 

 

아래는 코스피 012160 영흥 주식 차트에요.

 

 

아래는 코스피 008970 동양철관 주식 차트에요.

 

 

차트를 보면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되기 직전인 오후 2시 즈음에 주가가 크게 요동치며 폭등한 주식은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코스피 001080 만호제강 주식, 코스피 012160 영흥 주식이에요. 한일철강 주식과 동양철관 주식은 재미없었어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코스피 001080 만호제강 주식, 코스피 012160 영흥 주식의 공통점은 철강 중소형주라는 점과 더불어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라는 점이에요. 이 중 만호제강은 진짜로 가덕도와 관련있어요. 본사 공장이 가덕도 입구에 위치해 있어요. 동일제강과 영흥은 가덕도와는 직접적 연관이 없는 기업들이에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 코스피 001080 만호제강 주식, 코스피 012160 영흥 주식이 동남권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인 이유는 가덕도 신공항 건설이 확정되면 건설자재 수요가 폭증할 거라는 전망 때문이에요. 정말 본사 공장이 가덕도 입구에 위치해 있는 만호제강을 제외하면 이 때문에 편입되었다고밖에 해석할 수 없어요. 동일제강, 영흥, 만호제강 모두 건설용 선재를 생산하는 회사에요.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투자를 통한 대규모 토목, 건설 사업 수혜주라고 볼 수 있어요.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도 가덕도 신공항 테마주이니 부산시장 보궐선거 테마주로 업그레이드될 수도 있을 거에요. 동남권 신공항은 영남권 최대 정책 이슈니까요. 하지만 반드시 알아둬야할 점은 코스피 002690 동일제강 주식이 가덕도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다는 점이에요. 가덕도 테마주로 접근하는 것보다는 정부의 SOC 투자 및 사회간접자본 건설 사업 수혜주라고 보고 접근하는 것이 더 나을 거에요.

 

Posted by 좀좀이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