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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PR의 의미, 장점, 단점, PR 방법 및 특징

좀좀이 2020. 11. 13. 0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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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PR의 의미, 장점, 단점, PR 방법 및 특징


PR 의 의미


- PR : Public Relation 의 약자

- 기업이나 상품에 대한 고객의 호의를 창조하는 과정

- PR 노력은 새로운 매체에 대한 여론에 영향을 주는 입장에 있는 여행 편집자, 저술가, 언론인에 초점을 맞춤.


- PR은 광고의 이상적인 동반자.

- 관광기업이나 상품에 대해 더욱 상세한 정보를 제공.

- PR 캠페인의 목적 중 하나는 잠재 고객의 마음 속에 기업과 상품에 대해 긍정적인 이미지를 창조하고, 고객이 자사의 광고를 수용하도록 만드는 것.


PR 의 이점


- 대부분의 PR 활동 캠페인은 장기적으로 보면 광고보다 훨씬 저렴.

- 텔레비전의 특정 기사를 위한 시간이나 여행 기사를 위한 지면에는 돈이 들지 않음.

- 공급업자나 상품에 관한 정보 내용은 잠재 고객이 그 정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것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음.


PR 의 단점


- 기업이 메세지 내용의 통제를 포기해야 함.

- 관광 상품의 이미지는 마음 속에 자신의 독자적인 호기심을 가진 제3자에 의해 결정됨.

- PR을 사용하는 관광기업은 그들 조직과 그들의 잠재 고객에 의해 식별되어질 수 있는 이벤트 행사를 주의깊게 선택해야만 함.


뉴스 가치가 있는 정보


- PR 기사는 가장 새로운 여행 목적지나 고급 리조트에 한정되어질 필요가 없음.

01. 종사원에 의해 얻어진 전문적 신뢰감

02. 간부사원의 임명과 판매 촉진

03. 혁신적인 상품 또는 경영상의 절차

04. 경쟁자에 의해 제공되지 않는 예외적인 서비스

05. 회사와 지역 사회 서비스 활동과의 관련

06. 종사자 명예와 보상

07. 유명인사 출연

08. 자선을 위한 공헌과 활동

09. 관광 산업 조직 내의 사무실 선정

10. 새롭고 혁신적인 설비로 개점

11. 인간적인 관심거리

12. 고객의 팁


매체 관계자


- 뉴스 가치가 있는 기사는 편집자나 제작자가 독자나 시청자에게 관심이 있는 정보라고 결정할 때 뉴스가 됨.

- 매체에 있어 영향력 있는 관계자와의 접촉은 PR의 성공에 결정적으로 중요함.

- 관광산업은 뉴스의 출처가 될 수 있으므로 관광 전문가를 아는 것이 이익이 됨.

- 관광 산업에 대한 일부 규제가 폐지될 경우, 그 내용을 쉬운 용어로 설명할 수 있고 구체적인 여행객의 특정 그룹이나 여행사에 미치는 그들의 영향력을 기술할 수 있는 관광 산업 정보 관계자에게 접근하는 것이 필요.

- 이러한 관광산업정보 관계자는 뉴스거리를 구체화시키고, 미래의 고객에게 뉴스 가치가 있는 정보를 잠재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편집자나 보고자와의 새로운 관계를 만들어내는 것에 있어서 유익함.

- 매체 관계자들은 PR 캠페인에 대해 비판적 -> PR 전문가들은 그러한 모든 매체 관계자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함.


PR 의 기본적인 방법


01. 신문 발표


- 새로운 시설물의 개장, 혁신적인 상품 소개, 지역 사회에 특별히 공헌한 종업원의 활동, 유명 인사의 등장 같이 그 목적이 뉴스 가치가 있는 무엇인가를 서술.

- 여행사를 위한 또는 여행사에 의해 작성된 기사.

- 신문잡지 특유의 스타일로 특별한 사건의 뉴스를 최대한으로 가치 있게 작성해야 함.

- 발표는 생동감 있게 작성되어야 함 -> 특히 누가, 무엇을, 어디에서, 언제, 왜라고 하는 5W에 따른 간단한 서술형식으로 작성되어야 함.

- 신문은 대개 사건의 인간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대범한 인용구를 자유롭게 구사하는 기사를 선호.

- 심의 중에 놓인 논제의 지역적인 영향을 강조.

- 잘 작성된 기사에는 기업의 이름,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해 공정한 입장에서 보도자가 작성하는 방식으로 제공되고 모든 관련정보가 담김.

- 목적 : 매체가 편집에 사용할 수 있는 형식으로 정보를 매체에 유용하도록 만드는 것.

- 관광기업은 정보의 발표 날짜, 기사 작성인의 이름, 작성인의 전화 번호 등을 가능한 간결하게 작성하도록 노력해야 함.


02. 기자 회견


- 신제품 발매 및 이벤트에 관해 매체를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수단.

- 기업은 초청된 매체 관계자들에게 상품안내 및 발표 후 그들의 질문에 답변.

- 매체와 고객에게 호기심과 주의를 증가시키기 위해 예정된 이벤트를 발표하곤 함.

- 기업은 이벤트에 주변 거주자들이 주의를 기울이도록 고무시키기 위해, 또는 관광 박람회의 후원자가 될 것이라는 것을 발표하기 위해 기자회견을 개최하기도 함.

- 비용이 많이 소모될 수 있음 -> 부분적으로는 회견 그 자체가 대개 매체관계자에게 배부된 무료의 인쇄물에 의해 보충되기 때문.

- 기자회견의 도구 : 공급자의 PR진에 의해 마련된 인쇄물, 진상조사서, 사진 등.


03. 특별 무대 행사


- 지역사회에서 호의적 관심과 가시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매체관계자, 초대손님, 일반대중을 위해 특별 무대행사를 개최할 수 있음.

- 명사의 후원적인 출현, 관광영화의 특별 관람, 뮤지컬 단체나 연속극 배우들의 연기, 음식 축제의 전개 등이 지역뉴스 프로그램에 의해 보도될 수 있음.

- 기업의 평판이 무대 행사 그 자체의 수준에 달려 있음 -> 이러한 형태의 홍보 노력이 성공하려면 주의 깊은 기획이 중요.

- 명사가 정시에 도착하지 않거나 음료수 컵이 부족하다는 등의 우발적 상황까지 고려해야 함.

- 정밀하게 구상되고 실행되었을 대 특별 무대행사는 시간과 비용을 지출한 기업의 이름을 인지시키고 지역에서의 실제적인 평판 획득 가능.


04. 리셉션


- 출판업자가 제작자, 작가, 기자 등과 같은 매체의 대표자들과 관광기업 간의 접촉을 촉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됨.

- 기자회견에 참석하는 많은 동일인물이 리셉션에 참석.

- 정보를 전달하기보다는 공급자와 보도기자 간의 교류를 증진시키기 위해 우호적인 분위기가 기획됨.

- 리셉션은 고급 호텔 및 레스토랑에서 개최되고 훌륭한 음식을 제공.


05. 시찰 초대 여행


- 매체 관계자의 호의를 유발시키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

- 관광 상품을 직접 사용해보도록 하는 것.

- 일부 보조금 지급 여행 및 전액 지급의 시찰 초대 여행 형식.

- 관광사업체 새로운 도시에 항로를 개설한 항공회사, 새로운 지역에서 체인을 건설한 호텔 등은 기업체들의 인기와 PR효과를 유발하기 위해 시찰 초대 여행을 자주 이용.

- 투자회수는 즉시성이 없거나 분명하지 않을 수 있음.

- 매체 관계자들은 관광상품 평가 방법의 하나로 시찰 초대 여행 이용. 이들은 독자나 청취자에게 이러한 평가 결과를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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