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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상품 수명 주기

좀좀이 2019. 12. 13. 0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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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상품수명주기


- 신상품을 발매한 후, 경영자는 그 상품이 장기간 존속하며 큰 성공을 거두기를 기대함.

- 그러나 경영자는 정확한 형태와 단기별 계속기간을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상품에 수명주기가 있음은 알고 있음.


01. 상품 개발기


- 신상품 아이디어를 발견하고 개발하는 단계.

- 매출액은 없음.

- 투자 비용은 증가.


02. 도입기


- 상품이 시장에 도입되면서 판매가 완만하게 증가하는 단계.

- 상품 도입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익은 발생하지 않음.

- 유통업자를 확보해 상품을 시장에 공급하는 것에 많은 자금이 소요됨.

- 잠재 고객에게 신상품을 알리고 이용을 유도하는 것에 높은 수준의 촉진 활동이 요구됨.

- 매출액 대비 촉진 비용이 이 단계에서 가장 높음.


03. 성장기


- 시장 수용 및 이익이 급속히 증대되는 구간.

- 초기 수용자들이 계속 구매를 할 것이고, 후기 수용자들도 이들을 따라 구매함.

- 특히 호의적 구전 (좋은 입소문)에 접하는 경우 그 효과는 큼.

- 새로운 경쟁사들이 모방 상품 생산과 이익의 기회를 잡기 위해 시장에 진입.

- 대단위 생산량에 의해 촉진비가 분산되고 단위당 제조원가가 떨어짐에 따라 이익 증대.

- 급속한 시장 성장기를 가능한 장기간 지속시키기 위해 여러 전략이 사용됨.


04. 성숙기


- 대다수 잠재구매자들이 그 상품을 구매했으므로 판매 성장이 둔화되는 기간.

- 이익은 정체되거나 하락.

- 자사 상품을 경쟁사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마케팅 경비 지출 증가.

- 경쟁사들이 빈번하게 이익폭 축소와 가격 할인 단행.

- 광고와 중간상 촉진 및 판매촉진도 증가.

- 보다 고급 상품을 만들어내기 위해 연구개발 예산을 증액.

- 이러한 조치들로 인해 이익은 하락.

- 일부 취약한 경쟁사들이 떨어져나가기 시작.

- 결국 이 산업에는 경쟁우위의 확보가 가능한 경쟁사들만 남게 됨.


05. 쇠퇴기


- 판매와 이익이 급속히 하락하는 기간.

- 쇠퇴기가 오는 이유 : 기술 변화, 고객 기호 변화, 국내외 경쟁의 격화 등.

- 판매량과 이익이 하락함에 따라 일부 기업들이 시장에서 철수.

- 잔존기업들도 우선 상품 수를 축소하고, 소규모의 세분시장과 유통경로들을 축소함.

- 촉진 예산을 삭감해 비용을 감소시키고 고객을 끌기 위해서 가격을 계속 인하함.


상품수명주기의 한계


- 상품수명주기 개념은 상품 시장의 양상을 설명하기 위해 유용한 개념적 틀을 제공.

- 그러나 상품 성과를 예측하거나 마케팅 전략 수립의 도구로서 상품수명주기 개념을 활용하는 데에는 몇몇 문제점이 있음.

- 특정 상품이 현재 어느 단계에 있는지, 언제 다른 단계로 넘어갈 것인지, 단계 이행의 요인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어려움.

- 따라서 각 단계별 판매량의 예측과 각 단계의 지속기간 및 상품수명주기 곡선의 형태를 실제로 예측하기 매우 어려움.


- 마케팅 전략은 상품수명주기의 원인이자 동시에 결과이기 때문에 상품수명주기를 적용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가 많음.

- 수명주기상에서 특정 상품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면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게 됨.

- 이렇게 되면 결정된 마케팅 전략이 그 이후의 단계에 있어 상품성과에 영향을 미침.

- 상품수명주기 개념을 잘 적용하면 단계별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유용한 틀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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