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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관광 상품의 차원 핵심상품, 실제상품, 확장상품

좀좀이 2019. 11. 24. 2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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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광마케팅 - 관광 상품의 차원  핵심상품, 실제상품, 확장상품


- 상품 계획자는 상품을 개발할 때 관광 상품과 일반 상품을 막론하고 핵심상품, 실제상품, 확장상품 등 세 가지 차원으로 나눠서 생각해야 함.


01. 핵심상품


- 상품 개발 시 가장 근본적인 근원적 차원.

- 구매자가 실제로 구입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차원.

- 핵심상품은 소비자들이 상품을 구입할 때 그들이 획득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이점이나 문제를 해결해주는 서비스로 구성됨.

- 상품의 세 가지 차원에서 핵심상품은 핵심적 이점에 해당됨.

- 동심원으로 표현할 때 핵심상품은 동심원의 가장 중앙에 해당.


02. 실제상품


- 상품 개발에는 핵심 상품을 실제 상품으로 형상화시켜야 함.

- 실제 상품은 품질수준, 특성, 스타일, 상표명, 포장 등 5가지 특징을 포함하고 있음.

- 품질수준, 특성, 스타일, 상표명, 포장 등의 속성들은 모두 핵심적인 이점을 소비자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결합되어야 함.

- 실제상품은 유형상품이라고 하기도 함.

- 동심원으로 표현할 때 실제 상품은 확장상품보다 안쪽에, 핵심상품보다 바깥쪽에 위치.


03. 확장상품


- 상품 개발에는 핵심상품과 실제상품을 추가적 서비스와 이점으로 결합해 확장상품을 만들어야 함.

- 동심원으로 표현할 때 확장상품은 최외곽에 위치.

- 카메라 업체는 관광객들이 사진 촬영시 겪을 문제들을 완벽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야 함.

- 확장상품에는 설치, 배달, 신용 판매 (할부 등), 품질보증, 애프터 서비스 등이 포함됨.

-> 그러므로 단순히 물건으로써의 카메라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카메라 이상의 어떤 것을 제공해야 함.

-> 부품 작동법에 대한 보증을 해줘야 함.

-> 무료로 카메라 조작법 및 활용법을 알려줘야 함.

->  필요할 때 수리 서비스를 제공해야 함.

-> 또한 문제가 발행했을 때는 무료 상담 서비스도 제공하해야 함.

->  무료 상담 서비스를 위해 전화번호도 알려줘야 함.

- 위에서 언급한 모든 확장 제품들은 관광객에게 있어서 전체 상품의 중요한 부분이 됨.

예) 실제로 상품을 구입할 때 A/S 서비스도 상당히 중요한 고려 사항임. 저렴하나 A/S 서비스가 형편없거나 비용이 너무 지나치게 비싸다면 소비자는 구입을 망설임.


- 상품은 가시적 속성들의 단순한 조합을 넘어섬.

- 사실상 관광상품과 같이 거의 유형적 특성을 보이지 않는 상품은 더욱 상품이 주는 이점 및 혜택을 가시화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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